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나르미 Jan 19. 2021

월급 외 수입을 만드는 방법(1)

  자본주의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꿈꾸는 것이 있다. 바로 부자가 되는 꿈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부자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돈을 버는 방법은 사업을 하던가 취업하여 월급을 받는 것인데 잘 알다시피 사업은 우리 마음대로 되지 않고 월급쟁이로는 부자가 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자산을 증식시키기 위해 주식이나 부동산 등 다양한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고 있다. 물론 재테크를 통해 부를 축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번에는 월급 및 고정수입 이외에 수입을 늘리는 방법을 소개할 것이다. 바로 예전에 유튜브를 통해 봤던 'N잡하는 허대리'님이 출판한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이라는 책에 대한 내용이다. 여기서 소개한 방법은 모두 지식콘텐츠 판매 방법이었고 재능 공유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인들도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아 이번 기회를 통해 알려드리려 한다. 개인적으로 'N잡하는 허대리'님하고는 아무 관계가 없지만 책 내용 중에서는 내가 실제로 했던 방법들도 있어서 내 경험담도 포함해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다.


1. PDF 전자책

  전자책은 PDF 외에도 여러가지 형식이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자신의 노하우를 문서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이 세상에는 다양한 지식 수요가 있고 그 중에는 내가 갖고 있는 지식도 포함될 확률이 높다. 흔히 외국어 학습이나 자격증 준비 방법처럼 공부 관련 내용이 아니더라도 '자취생도 맛있게 할 수 있는 요리방법', '아무도 막을 수 없는 축구 프리킥 노하우'등 취미 관련 지식도 누군가에게는 꼭 배우고 싶은 중요한 지식이다. 무엇보다 PDF 전자책의 장점은 리스크가 거의 없다는 점이다. 재고가 없기 때문에 팔리지 않아도 손해 보는 것이 없고 포장, 배송도 할 필요가 없다. 그저 누군가 주문을 할 때 PDF 파일을 보내주기만 하면 된다. 게다가 PDF 전자책은 A4용지 10~40페이지 분량으로 많이 작성되므로 A4용지 100페이지에 육박하는 종이책 원고에 비해 쓰는데 부담도 적다. 이런 이유로 나 역시 PDF 전자책을 만든 경험이 있다. 온라인 스터디 모임이나 브런치 및 블로그 피드백을 통해 취업관련 수요가 많다는 것을 알았고 인사담당자로 있었던 경험을 토대로 취업방법을 알려주는 전자책을 쓰고 '크몽'이라는 재능 공유 플랫폼에 판매등록을 한 것이다. 참고로 내 PDF 전자책 자료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kmong.com/gig/257089

  이처럼 PDF 전자책은 처음 쓸때 시간은 들지만 언제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식콘텐츠 부업을 생각하는 분들께 꼭 추천하고 싶다.

PDF 전자책은 종이책보다 훨씬 짧게 쓸 수 있으므로 만드는데 부담도 덜하다


2. 오프라인 강의

  이번에는 '지식 창업의 꽃'이라고 불리는 오프라인 강의다. 오프라인 강의의 특징은 소비자를 직접 만나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지식 콘텐츠를 다듬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자신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걸 직접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보람도 느낄 수 있다. 그렇다면 오프라인 강의는 어떻게 시작하면 될까? 먼저 강의안을 만들어야 한다. 강의안은 강의할 내용을 담은 자료인데 이를 작성할 때 책의 목차처럼 세분화하는 것니 좋다. 이렇게 하면 강의를 하는데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한번에 두 시간 강의를 하는 것은 힘들지만 목차별 10분 정도 말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다는 걸 생각하면 세분화된 강의안 작성은 꼭 필요하다. 또한 만약 이전에 강의와 관련된 내용으로 PDF 전자책을 쓴 적이 있다면 이를 편집하여 작성해도 되니 더 쉽게 강의안을 만들 수 있다. 다음으로는 강의 장소 섭외를 해야 하는데 처음에는 생각만큼 수강생이 모이지 않는 만큼 작은 스터디룸을 예약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더욱이 강의 장소를 섭외하는데 비용이 들기 때문에 초기에는 작은 스터리룸을 이용하면서 고정비용을 줄이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강의가 자연스럽게 될 때까지 반복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부터 강의를 잘하는 사람은 흔하지 않은 만큼 강의 중 당황하지 않도록 많은 연습은 필수적이다.

  나 역시 과거 책을 출판하고 책 내용인 영어학습법과 관련하여 원데이 클래스 강의를 한 적이 있었는데 당시 위에 소개한 방법처럼 준비하는 한편 유튜브 등의 채널을 통해 명강사들의 강의를 많이 보고 강의 방법을 배우려 노력했다. 거의 모든 수강생들이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강의를 선호하는 만큼 보다 나은 강의를 위해 최대한 배우고 연습한 것인데 덕분에 실제 강의 시 버벅대던가 당황하지는 않고 강의를 마칠 수 있었다. 지식콘텐츠를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려면 오프라인 강의는 한번쯤 경험할 수 있는 분야다. 말솜씨가 없어서, 낯을 가려서 부담스러워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자기계발 혹은 폭넓은 지식콘텐츠 관련 경험을 쌓기 위해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지식콘텐츠 시장에서 오프라인 강의는 가장 보편적이고 중요한 방법이다.


3. 온라인 강의

  최근 들어 세상은 빠른 속도로 비대면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이처럼 언택트 시대에 온라인 강의만큼 좋은 지식콘텐츠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온라인 강의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므로 오프라인 강의 수요자들보다 훨씬 많고 한 번 만들어 놓으면 크게 손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훌륭한 머니 파이프라인이 된다. 하지만 흔히 사교육 시장에서 스타강사들이 대부분의 인기를 독차지하듯이 온라인 강의 플랫폼에서도 꾸준한 수익을 담보할 수 있는 비중은 상위 10~20퍼센트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상위 10~20퍼센트에 들어갈 수 있을까?

  개개인마다 방법은 다르겠지만 가장 현실적이고 보편적인 방법은 자신만의 홍보 채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프리랜서 업무를 하시는 분들은 가장 공들이는 부분이 자신을 알리기 위해 블로그, 유튜브, SNS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한다. 안 그래도 바쁜 이 분들이 왜 굳이 시간을 들여 이런 채널을 운영할까? 바로 이 채널을 통해 자신의 콘텐츠를 알리고 온라인으로 사람들을 끌어모으기 때문이다. 우리도 이런 방법이 필요하다. 나는 아직 온라인 강의를 한 적은 없지만 이런 채널의 힘은 알고 있다. 내 블로그를 보고 몇몇 기업들이 글을 연재해달라고 연락한 적이 있었던 것이다. 처음에는 대단해 보이지 않는 내 글 하나, 영상 하나가 쌓이다보면 언젠가 나를 알리고 홍보하는 훌륭한 채널이 된다. 어떻게 보면 무궁무진한 기회를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 가능하다면 한번쯤 도전해 볼 것을 추천한다.

언택트 시대에 접어든 만큼 온라인 강의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지금까지 월급 외 수입을 만들 수 있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했다. 세상에는 여러분의 경험과 지식을 그 누구보다 기다리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이는 재능 공유 플랫폼에서 여러 가지 지식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은 오랜 경험을 통해 본인이 잘하거나 취미로 즐겼던 분야에 대한 지식이 상당할 것이다. 이를 혼자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로 만들고 월급 외 수입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여러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음에는 이번에 소개하지 못했던 나머지 방법들을 소개하는 한편, 보편적으로 많이 알려진 재능 공유 플랫폼을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아무쪼록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