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리원 Feb 21. 2023

공짜로 스웨덴어 배우기

이민자를 위한 무료 스웨덴어 학습 시스템 SFI에 대하여

   “이제 스웨덴어 할 수 있어?”


스웨덴에 유학을 온 지 1년 반이 넘어가는 것을 아는 한국의 가족과 친구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이다. 그럴 때마다 그 나라에 산다고 해서 그 나라 언어를 저절로 할 줄 알게 되는 것은 아니라고 대답하는 데, 정말 그렇다. 한 언어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스웨덴서의 생활을 영어만으로도 큰 불편함 없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언어를 배우려고 하지 않으면 스웨덴어가  늘지 않는 것 같다. 그럼에도 스웨덴에서 결혼을 하고 살아가는 나에게 스웨덴어는 필수에 가깝기 때문에, 석사 공부를 하면서도 틈틈이 스웨덴어 공부를 하고 있다. 다행히 스웨덴은 SFI (Svenska för Invandrare, Swedish for Immigrants)라는 이민자를 위한 스웨덴어 학습 시스템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오늘 글에서는 실제로 SFI를 통해 스웨덴어를 공부한 나의 경험을 담아 SFI는 무엇이고,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하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SFI가 뭐야?


SFI는 Swedish for Immigrants의 약자이며, 말 그대로 ‘이민자를 위한 스웨덴어’ 학습 시스템이다. 스웨덴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스웨덴 거주자들이 스웨덴 언어를 배우고 사회에 보다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무료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신청자격은 16세 이상의 스웨덴 퍼스널 넘버 (Personal Number)가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1년 이상의 거주허가를 받은 사람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SFI를 수강하는 이민자들의 상황은 다양한데,  나처럼 유학생 신분으로 학업과 스웨덴어 공부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스웨덴어 공부에만 모든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SFI의 학습 방식은 각자의 상황과 환경에 맞춰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SFI 운영을 코뮌 (Kommune, 기초 지방자치단체 단위)에서 하고 있어, 학습 방식의 종류는 각 코뮌마다 조금씩 다르다. 내가 SFI를 수강하고 있는 룬드의 기준으로 소개하자면 다음의 네 가지의 학습 방식이  있다.


    콤보 (kombo)/낮 시간/ 주에 15시간  

첫 번째 옵션은 낮 시간 동안 최소 주 8시간의 대면 수업에 플러스 알파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자습을 하는 형식이다. 보통 대학교 학부 수준의 교육 이상을 수료하고 있고, 낮 시간을 활용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데이타임 (Daytime)/낮 시간/ 주에 15시간  

두 번째 옵션은 낮 시간 동안의 대면 수업과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첫 번째 옵션과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조금 여유로운 속도의 학습을 원하는 사람들과 7~12년 간의 중, 고등 교육 수료자들에게 적합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브닝 (Evenings)/ 저녁 시간/ 주에 15시간  

세 번째 옵션은 저녁 시간 동안의 주 2회 대면 수업과 그 이외 주 15시간을 채울 수 있는 양의 과제를 자습하는 방식으로, 수업 시간은 오후 5시 30분부터 7시 30분까지로 고정되어 있다. 대학교 학부 수준의 교육 이상을 수료하고 있고, 저녁 시간을 활용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디스턴스(Distance)/시간 개인 조정/ 주에 15시간  

마지막 옵션은 대면 수업 없이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자습을 통해 학습하는 방식이다. 화상 통화를 통해 선생님과 함께 일정을 조정해 2~3주에 1회, 약 1시간의 수업을 진행하고, 나머지 시간은 개인이 자유롭게 활용해 주 15시간가량 분량의 과제를 해야 한다.


이 네 가지의 옵션 중 대부분의 유학생들이 선택하는 것은 3번 또는 4번이다. 대면 수업과 규칙적으로 짜인 스케줄을 선호하느냐 혹은 장소와 시간 상관없이 자유로운 스케줄을 선호하느냐에 따라  선택이 갈리는 것 같다. 이 두 가지 옵션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뒤에서 더 자세히 다뤄보겠다.  학습의 난이도는 A, B, C, D로 나뉘어 A가 가장 쉽고  D가 가장 어려운 수준이다. 학습자의 SFI 수강 시작 당시의 스웨덴어 수준에 따라 각 난이도에 배정되는데, 대부분의 유학생들은 B 난이도부터 시작한다고 한다. SFI 신청은 퍼스널 넘버가 나오는 시점부터 가능하며, 각 코뮌 홈페이지에 신청 방법이 나와 있어 그에 맞게 신청을 하고 선호하는 학습 방식을 알려주면 된다.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 홈페이지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웨덴 교육청 SFI 가이드

https://utbildningsguiden.skolverket.se/languages/english-engelska/sfi

룬드 Komvux  SFI:

https://lund.se/gymnasiewebbar/komvux/utbildningar/sfi---svenska-for-invandrare



SFI 온라인


앞서 소개한 네 가지의 학습 방식 중 나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옵션을 통해 공부를 하고 있다. 더 구체적인 학습 방법을 설명하자면, Liber Lunis라고 불리는 플랫폼에 스웨덴어 문법, 듣기, 읽기, 말하기를 단계별로 하나씩 학습하며 완료해 나가는 형태이다. 또한 개인 담당 선생님이 있어 2~3주에 한 번 1시간 동안 줌 미팅을 통해 선생님과 화상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 시간은 예약제로 선생님이 가능한 시간 목록 중에 내가 원하는 시간을 그때그때 골라서 신청하는 식이다. 수업 동안은 선생님이 지난 수업 회차 때 다뤘던 내용과 플랫폼을 통해 공부한 내용을 확인하며 복습해 주신다. 그리고 다음 수업 전까지 플랫폼을 통해 공부해야 할 내용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시며 학습 과제로 내주신다. 그러면 나는 다음 수업 때까지 Liber Lunis에서 과제로 받은 학습 분량을 마쳐놔야 한다.


SFI 온라인 플랫폼의 형태



SFI 온라인 플랫폼 스웨덴어 듣기 학습 형태


SFI 온라인 VS 오프라인


그렇다면 SFI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 둘 중에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이에 답하기 위해 각 수업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오프라인 수업은 수강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현재 수강 중인 친구들의 경험을 빌려서 비교했다.


첫째, 자유로운 시간 관리 vs 규칙적이고 고정적인 수업

우선 내가 온라인 학습 방식을 선택한 이유는 매주 일정하게 정해진 시간을 대면 수업을 위해 빼두어야 하는 것이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다. 특히 친구들과 저녁 약속을 많이 잡았기 때문에 평일 저녁 시간이 SFI 수업으로 고정되어 있으면 수업을 빠지게 되는 일이 종종 생길 것 같았다. 이처럼 SFI 온라인 학습의 첫 번째 장점은 무엇보다도 자유로운 시간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개인이 자유롭게 언제 어디서나 정해진 양의 학습 과제만 수행하면 된다. 선생님과의 화상 수업 또한 고정된 일정 없이 때마다 상황에 맞게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이 자유로움이 엄청난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수업을 규칙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이 자율적으로 규칙적인 계획을 세워 꾸준히 공부하지 않으면 학습 능률이 현저히 떨어질 수도 있다. 반면에 오프라인 수업은 고정된 수업 시간이 매주 2회씩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일정과 매 수업마다 해 가야 하는 과제들이 틈틈이 공부를 해야 하는 동기부여가 된다. 하지만, 일정을 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 생기면 수업에 빠질 수밖에 없는 경우가 있다는 점이 아쉽다.


둘째, 1:1 피드백 vs 상대와 함께 하는 말하기 연습

온라인 학습 방식의  두 번째 장점은 선생님의 개인 학습 피드백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수행하는 말하기와 쓰기 과제에 대한 개인적인 피드백을 빠르게 받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말하기 과제에서 내가 제출한 녹음본을 선생님이 듣고, 틀린 부분이나 발음을 교정하여 녹음하여 피드백으로 보내주시는 식이다. 대신 단점은 혼자서 공부하다 보니, 함께 말하기를 연습해 볼 상대가 없다는 점이다.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수업을 같이 듣는 사람들과 직접 배운 표현들을 사용하며 연습해 볼 수 기회가 주어진다. 그날 배운 표현들을 옆사람과 실시간으로 대화하면서 연습할 수 있다는 것이 하나의 큰 장점이다. 반면에 여러 명이 한 명의 선생님이 진행하는 수업에서 같이 학습하기 때문에 개개인 피드백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셋째, 체계성

마지막으로 내가 생각하는 온라인 플랫폼의 장점은 체계성이다. 대부분의 학습을 혼자서도 해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정말 신경 써서 만든 것이 느껴진다. 플랫폼에 문법과 표현이 주제 별로 묶여 있고, 난이도에 따라 먼저 배워야 할 순서대로 정리되어 있어서 그대로 따라가면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또한 학습 내용 안에 들어있는 모든 스웨덴어 어휘들을 클릭하면 뜻과 시제에 따른 형태들을 볼 수 있게 되어 있어 편리하다.  오프라인 수업을 반년 정도 들어온 친구에 의하면 온라인 플랫폼에 비해서 체계성은 다소 떨어지게 느껴진다고 한다. 그 친구가 수강하는 수업의 선생님의 경우에는 순서에 상관없이 그때그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를 핸드아웃으로 나눠주며 수업을 하시기 때문이라고 한다. 주변 친구들이 수강하는 수업은 대부분 핸드아웃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이 된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선생님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다.  


넷째, 대기 시간

온라인 플랫폼에 비해 오프라인 학습이 가진 정말 압도적인 장점이 있는데, 바로 SFI 신청 후 실제로 수업을 시작하기까지의 짧은 대기시간이다. SFI를 신청하고 나면 신청 당시 대기 인원 현황에 따라서, 그리고 신청한 학습 방식에 따라서 대기시간이 최대 10개월까지 있을 수 있다고 안내를 받는다. 그런데 보통 온라인 학습 방법을 신청한 나와 같은 사람들은 기본 3개월, 혹은 최대 10개월까지도 기다린다. 나의 경우에는 무려 7개월을 대기해야 했다. 반면, 오프라인 학습 방식을 신청한 친구들은 짧게는 1개월 이내, 길어도 2개월 이내의 대기시간만 가졌기 때문에 대기 시간에서 오프라인 학습 방식의 장점이 부각된다. 이 부분도 나와 내 주변 친구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실이고, 신청할 당시의 상황과 대기 인원에 따라 대기시간은 유동적일 수 있다.


끝으로 지금까지 말한 두 학습 방식의 간단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온라인

장점 1. 자유로운 시간 관리 가능

장점 2. 선생님의 1:1 피드백

장점 3. 체계적인 플랫폼을 통한 편리한 단계별 학습이 가능

단점 1. 규칙적이고 고정된 수업이 없음 (꾸준히 하지 않게 될 가능성)

단점 2. 스웨덴어 말하기 연습 상대가 없음

단점 3. 최대 10개월까지의 오랜 대기 시간


오프라인

장점 1. 규칙적이고 고정된 수업과 꾸준히 해가야 하는 과제가 있음

장점 2. 수업 시간 동안 스웨덴어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음

장점 3. 비교적 짧은 대기 시간

단점 1. 주 2회 고정적인 수업 일정에 맞춰 시간을 할애해야 함

단점 2. 수업에서 1:1 피드백을 받기는 어려움

단점 3. 온라인 플랫폼에 비해서는 체계성이 다소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음



커버 이미지 출처: Evelina Ytterbo/ Imagebank.sweden.se

본문 삽입 이미지: 작성자 본인의 SFI 온라인 플랫폼 스크린 샷  


매거진의 이전글 서툴고 어색해도 괜찮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