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리더십) 확인
가장 중요한 역할 배치: 리더(리더십) 확인
할 일, 역할에 대해 정리가 되었다면 사람이 잘 배치되었는지 봐야겠죠?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은 팀의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 과정에서 리더 선임, 이동 발령, 채용 등 다양한 형태의 배치가 이루어집니다. 그 핵심은 역할과 인재의 특성을 적절하게 맞추는 데 있습니다. 축구에서 선수들을 어떻게 기용하고 포지셔닝 하느냐가 경기의 승패를 좌우하듯, 조직 내에서 적합한 인재를 각 역할에 배치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경영 활동입니다.
가장 중요한 배치는 리더입니다. 모든 팀의 승패는 감독의 전술과 리더십에 크게 의존하듯, 기업에서도 리더가 팀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리더가 제대로 역할을 하고 있는지는 아래 3가지를 보면 됩니다.
1) 현실 인식 능력
자신의 팀에 대한 수준과 특성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 팀에 주어진 미션과 팀을 둘러싼 경쟁 환경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2) 전문성
해당 팀이 해야 할 일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지 봐야 합니다. 해당 분야에 대한 경력과 지식 그리고 판단력을 갖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부족하다면 리더를 보완할 팀원이 있어야 합니다. 전문성이 있어야 현실에 대한 분석을 통해 팀이 가야 할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3) 추진력
방향이 정해졌다면 그 팀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리더가 팀을 움직일 수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움직이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강력한 카리스마로 움직일 수도 있고 부드러운 감성으로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리더의 스타일이 아니라 팀의 움직임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이 세 가지가 기본적인 리더십 필수 요소입니다. 너무 당연한 것인데 생각보다 이 세 가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현실을 잘 파악하고 방향도 잘 세우지만 팀원들이 잘 따라주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리더가 아닌 책사(기획자)가 되어야 합니다. 추진력은 정말 짱인데 방향을 잘 못 잡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그냥 행동 대원을 해야 합니다. 리더는 상황을 잘 파악하고, 전문성을 발휘하여 방향을 설정하여 추진력 있게 팀을 이끄는 사람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리더 역할이 비어있어 승진이나 보임을 시킬 때도 이 세 가지 요소가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연차(나이)나 성별, 학연 지연 등 쓸데없는 것들이 고려되어선 절대 안 됩니다. 리더는 너무 중요합니다. 팀을 포함한 주변 환경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나치의 히틀러와 아이히만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CEO들은 조직 내 중간 리더들의 상태를 계속 점검하고 재배치해서 팀 역사에 오점이 될 수 있는 리더가 만들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