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treici May 14. 2021

enchanté

'반갑습니다'로 쓰이는 프랑스 인사말

그렇게 머물 곳을 급하게 네이버로 검색한 후, 1월 3일에 한국을 떠나서 1월 4일 아침 6시 반쯤에 파리에 도착했다. 혼자서는 처음으로 간 외국인데다가 나름 챙긴다고 챙긴 1년치 짐을 다 들고 대중교통으로 파리 시내까지 갈 자신이 없어서 한국인이 하시는 공항 픽업을 예약했다. 여덟시쯤 만나는 걸로 했는데, 출근 시간이라 조금 늦으신다고 하셨고 그렇게 맥도날드에 조금 더 앉아 있다가 픽업해주시는 분을 만났다. 우선 직접 학교에 찾아가면 기숙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싶어서 (내가 불어를 잘 못하니까) 같이 학교에 가줄 수 있는지 부탁드렸고  그렇게 해주겠다고 하셔서 같이 학교에 갔다가, 기숙사 사무실에도 갔지만 이미 살고 있는 학생이 1월 말에 나가기 때문에 2월 1일 전에는 기숙사에 들어갈 수 없다는 답변을 듣고는 찾아놨던 민박집으로 데려다 달라고 말씀드렸다. 그렇게 민박집 앞에 도착했는데 갑자기 혹시 꼭 이 곳에 가야하는 이유가 있는지 물으셨고, 나는 출국 전에 급하게 찾은 곳이 이 곳 밖에 없다고 말했는데 그럼 취소가 가능하면 자기가 아는 다른 민박집을 소개해줘도 되겠냐고 하셨다. 


나는 내가 찾은 곳이나, 그 분이 소개해주신 곳이나 크게 다를바가 없어서 미리 연락했던 곳에는 죄송하다고 말씀을 드리고 소개해주신 민박집에 도착했다. 'enchanté 하우스' 였다.


별 생각도 걱정도 의심도 없던 내가 제일 잘한 선택이었다. 처음 파리에가서 앙샹떼 하우스에 머무르기로 결정한 것 말이다. 이 곳에서 정말 말도 안 되는 도움들을 받았고, 덕분에 어떤 일도 잘 이겨냈으며, 무엇보다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났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처음 갖게된 나만의 공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