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브 Liv Aug 02. 2020

"목표를 달성하는 유일한 길은 작은 일의 반복이다."

내 인생을 바꾼 책 (1) 아주 작은 반복의 힘

2019년 9월 29일.

뭐라도 읽어야겠다 싶어서 리디 셀렉트를 기웃기웃하는데 진한 노란색 표지의 책 한 권이 눈길을 끌었다. 무심결에 다운로드한 이 책이 내 삶의 패턴을 완전히 바꿔버렸다는 걸 그때는 몰랐다.


나는 원래 미루는 사람이었다.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이 일이 걸릴 시간을 계산했고, 시간이 부족할 것 같으면 일을 미뤘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완전히 집중할 수 있을 때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바쁜 일상에서 내 계획은 언제나 예상치 못한 일들로 틀어졌고, 온전히 그 일만을 위한 시간은 점점 내기 어려워진다. 결국 나는 마감을 앞두고 급한 마음에 밤을 새우기 일쑤였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완벽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범위의 무언가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고, 내 삶에 이 원칙을 적용한 결과 계획보다 많은 것들을 성취할 수 있었다.


일례로 나는 책을 조용한 환경에서 모든 일들을 마무리하고 필기도구가 준비된 상태에서, 적어도 2시간의 여유는 가지고 읽어야 한다는 머릿속 이상향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언제까지고 그런 순간만을 기다릴 순 없기에 완벽히 준비되지 않은 순간이나 자투리 시간에도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랬더니 독서량이 월평균 2권에서 20권으로 10배나 증가했다.

 책을 단순히 읽기만 한 것은 중요한 변화가 아닐 수 있지만 나는 이를 통해 작은 시간들 하나하나를 더 소중히 여기는 훈련을 했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나는 펜션에 놀러 와 아이가 신이나 뛰어다니는 와중에 책상에 잠깐씩 앉아 이 글을 쓰고 있다. 예전의 나처럼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에 무언가 시도하기를 두려워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작은 반복을 위한 실천 방안

1. 스몰스텝 전략

기본적으로 사람의 뇌는 변화를 싫어하도록 설계되어있다. 그러니 뇌가 방어 메커니즘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작은 변화를 서서히 시도하는 전략을 취하자.

운동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싶다면, 매일 아침 몇 분 동안 러닝 머신 앞에서 그냥 서있자. 그리고 외국어 공부를 하고 싶다면 매일 한 단어만 외우자. 큰 변화를 한 번에 하기보다는 견고한 장애물을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자.


2.  무의식을 바꾸자.

뇌는 현실과 상상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 그러니 내가 원하는 모습을 자주 상상해보자. 단 몇 초면 된다. 발표를 성공적으로 하고 싶다면 성공적 발표 순간의 배경, 사람, 감각 등을 떠올려본다. 이런 상상의 시간들은 무의식에서 긍정 반응을 끌어낸다. 그리고 이 과정은 진짜 행동에 돌입할 수 있는 용기를 줄 것이다.


3.  변화의 크기도 점점 키우자.

핵심은 '지속'이다. 하지만 더불어 변화의 크기도 조절할 수 있다면, 우리는 훨씬 더 빨리 목표에 도달할 것이다.


1) 변화의 범위를 점점 넓혀보자 : 운동을 한다면 처음에는 10분, 20분, 1시간 운동으로 점진적으로 늘려나가자.


2)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자 : 단순히 스쿼트 몇개 라는 목표보다 내가 즐길 수 있는 스포츠를 찾는다면 운동을 습관화하기가 쉬워질 것이다.


3) 사회적 관계를 맺어라 :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사회에서 유대 관계를 맺자. 우리는 관계를 맺으며 지속할 힘을 얻는다.  


4) 목표를 낮춰 잡아라 : 매일 운동 할 자신이 없다면 빈도를 낮게 잡아라. 일주일에 한 번도 좋다.


5) 잘 모르겠다면 시도라도 해보자 : 시도하는 과정에서 나와 맞는 것을 찾을 수 있다.


4. 작은 보상을 자주 주자.

목표에 한 걸음씩 다가갈 때마다 나에게 작은 즐거움을 누릴 자격을 주자. 퇴근 후 시원한 맥주 한 잔, 달콤한 초콜릿 같은 작은 보상이 우리에게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준다.



 

작가의 이전글 게으름을 탓하기 싫다면 환경 설정 먼저 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