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이트리 Oct 08. 2018

세탁기 청소, 전문가가 알려주는 허니팁

우리가 사용하는 세탁기는 항상 물기가 남아있기 때문에 세균 번식, 즉 곰팡이가 쓸 확률이 굉장히 높다. 구입 후에 한 번도 청소해주지 않은 세탁기에는 변기의 약 100배 가량 이상의 세균이 있을 것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 달의 1~2회 정도는 세탁기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그래서 오늘은 세탁기 청소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려고 한다. 


전문가가 알려주는 세탁기 청소 허니팁


세탁기에 생기는 세균이나 곰팡이들은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천식의 원인이 되며 심하면 폐혈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건강 상 큰 문제가 없지만 피부염이나 천식 등에 걸렸다면 한번도 청소하지 않았던 더러운 세탁기를 의심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




1) 세제통과 세제 투입구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은 세제통과 세제 투입구이다. 세제 투입구를 살펴보면 세탁 후 남은 찌꺼기가 뭉쳐있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찌꺼기가 남아있는 이유는 세제양이 많거나 고농축 제품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찌꺼기를 제거하지 않을 경우 습기가 그대로 남아 곰팡이를 유발하기 때문에 수시로 제거해주어야 한다. 


우선, 세탁기와 세제통을 분리한 후 따뜻한 물에 담궈 5분에서 10분 정도를 불려주어라. 그 후에는 안쓰는 칫솔을 이용해 불어난 찌꺼기를 세제로 제거하고 물기를 닦아주면 된다. 세제 투입구에도 찌꺼기가 있다면 칫솔로 문질러 제거하고 물티슈 등으로 깨끗하게 정리해주면 된다. 세제 투입구로 물을 뿌리면 고장 또는 감정사고가 나타날 수 있으니 삼가해야 한다.

 

2) 세탁기 내부 청소


세탁기 내부 청소는 대개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해서 방치하는데 의외로 내부 청소가 더 간단하다. 일반 세탁기의 경우 온수를 2/3 정도 채운 후 과탄산소다와 베이킹파우더, 구연산 등의 천연세제를 넣고 하루정도 불려주어라. 그럼 세탁기 내부에 끼어있던 각종 이물질들이 빠져나올 것이다. 그 다음 날 걸레 몇 장정도 넣고 헹굼과 탈수 코스로 이물질이 빠져나온 세탁수를 배출시키면 세탁기 내부 청소는 끝이 난다.


3) 배수 필터


배수 필터는 찌꺼기가 가장 쉽게 낀다. 필터에 끼어있는 각종 찌꺼기들을 제거하지 않으면 각종 먼지와 머리카락 등이 배수구를 막아 세탁기의 고장 원인이 될 수 있다. 배수 필터는 대부분 세탁기 문 아래 쪽에 위치하고 있다. 배수 필터를 분리하고 끼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헹궈내주면 끝. 


배수필터는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한달에 1~2회 정도는 청소해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세탁기를 사용한 후에는 완전히 마를 수 있도록 필터 문을 개방하여 건조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4) 고무패킹


본인이 드럼세탁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고무패킹도 함께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이 고무패킹은 세탁 시 물이 새어나오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므로 물이 고이기 쉽다. 물이 많이 고인다는 것은 곰팡이와 찌꺼기가 생기기 쉽다는 것.


이 때는 마른 천에 치약을 소량 묻혀서 고무패킹을 닦아내준 후 물기가 마를 때까지 건조시켜주면 된다. 오염이 심할 경우에는 락스를 적신 키친타올을 고무패킹 사이에 낀 후 하루 뒤에 물로 헹궈내주면 깨끗해져 있을 것이다. 




똑똑하게 세탁기 관리하기


암만 좋은 세탁기라고 한들 관리를 소홀하게 한다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 채 금새 고장나버릴 것이다. 기껏 산 세탁기를 망가트리고 싶지 않다면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① 세탁기 사용 후 뚜껑 열어두기
- 세탁기를 사용해주고 난 후에는 습기가 남아있어 곰팡이와 세균 번식의 확률이 높기 때문에 세탁기를 사용해주고 난 후에는 반드시 뚜껑을 열어 습기를 제거해주자. 

② 액취세제 사용하기
- 가루세제를 사용해줄 경우 잔여찌꺼기가 세제통과 투입구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액취세제를 사용해 세제통과 투입구가 막히는 것을 예방해주는 것이 좋다. 가루세제를 사용할 때에도 온수로 녹여 사용하면 괜찮다.

③ 세탁기는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배치하기
- 화장실에 배치된 세탁기는 습도가 굉장히 높아 곰팡이가 잘 생기며 잔고장이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가능하면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세탁기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④ 거름망 확인하기
- 세탁기 내부에 있는 찌꺼기 거름망은 주기적으로 비워내야 한다. 거름망에 이물질이 가득하면 세탁기를 돌릴 때 물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깨끗이 비워내는 것이 중요

⑤ 한달에 한번씩 세탁기 청소하기
- ★ 위에서 말했듯 청소를 하지 않는 세탁기는 화장실 변기의 100배 이상의 오염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태 설명한 방법들로 주기적인 청소를 하길 바란다. 






금주 화이트리 인기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