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미 Nov 04. 2023

지적 받을 두려움

도파민 해방 프로젝트

도파민 해방 프로젝트와

지적 받을 두려움이라..


얼핏 생각해보면 무슨 관련이 있지 싶다.

하지만 관련이 있다는 나의 논리를 한 번 펼쳐보겠다.




나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지적 받을 두려움"이다.


누가 내 생각을 부정하거나

누가 내 행동을 부정하면

누가 내 글과 논리를 부정하면


뭔가 공격 당하는 느낌이 든다.


내 생각, 내 행동, 내 글과 논리를 내 자신과 구분시키지 못한다.




지적 받을 두려움은 비교와 열등감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열등감이 존재한다면 필연적으로 우월감도 존재한다.


비교, 열등감 그리고 우월감은 단순 쾌락에 의한 도파민 분비에 의해 발달할 수 있다.


나 자신에 대한 객관화를 피하고

내가 옳고 그는 그르다는 판단을 하게 만들어

쉽게 쾌락을 느끼게 한다.




도파민 해방 프로젝트 9일차를 진행하면서

나의 그러한 모습들을 진실되게 마주한다.


내 논리가 맞고 틀리고가 뭐가 그리 중요할까.

그게 나는 아닌데,


내 생각과 행동은 나로부터 나온 것이지만

나와 구분해야한다. 


내 생각과 행동, 나로 부터 나온 창조물들에 대한 평가와

내 자신에 대한 평가를 구분해야한다.


그 누구도 감히 타인의 존재를 부정할 수 없다.

그럴 자격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저 개개인이 만들어낸 생각과 행동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비판과 비난으로부터 조금 더 자유로워질 수 있다.


응 니 생각이 맞을수도 있겠다.

좋은 관점이네 고마워

근데 나는 그렇게 생각안하는데 ~한 이유 때문에

아 그래? 그런 부분은 생각해보지 못했어 니 의견이 더 좋은 의견인 것 같아

등등등


건강한 논의를 할 수 있게된다.



작가의 이전글 도파민 해방 D+9 (RU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