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쟌카 Apr 10. 2020

[꿈은 늙지 않는다] 시간의 저편

29년생 서울토박이 할머니의 글들

시간은 한없이 나에게 주어진 선물인 줄 알았다. 내가 숨 쉬고 있는 한 무한히 깔려있는 길인 줄 알았다. 나이가 들었다고 꿈까지 늙지는 않았으니…

새벽은 흐린 하늘을 여느라 잔뜩 가라앉은 채 가을을 재촉하는 비를 뿌리고 있다. 촉촉한 아침 공기를 음미하며 나는 빛 바랜 사진을 보고 있다. 전날 다녀간 초등학교 동창인 육촌 여동생이 놓고 간 것이다.


72년 전의 사진을 내밀 때 처음엔 전혀 기억이 나지 않아 당황했다. 초등학교 일 학년 이른 봄 창경원 소풍에서 육촌 여동생의 어머님, 나에겐 당고모님이 찍은 사진이다. 사진 속에는 단발머리 여동생과 내가 웃고 있고 뒤에 또 한 소녀가 바위에 앉아 있다. 우리 셋은 집 안끼리 잘 아는 처지여서 친하게 지냈다.


두 집안이 6.25 때 가재도구를 모두 잃었기에 사진 한 장이라도 남아 있는 것이 신기하고 귀했다. 우리는 옛 이야기에 시간 가는 줄 몰랐다. 한 살 차이로 내가 언니지만 그는 단 한 번도 나에게 ‘언니’라 부르지 않았다. 나 역시 동창이니 편하게 친구로 지냈다.


당시 우리는 동아일보사 뒤 서린동에 살았고 친구네는 한국일보사가 있는 증학동에 살았다. 우리는 지금 종로구청 자리의 수송초등학교에 다녔다. 나는 일제 때 도로확장공사로 철거된 돈의문 근처, 지금의 기상대 아래 평동의 언덕을 굽이굽이 돌며 서울 시내를 내려다보면서 이모님 댁에, 그리고 역시 일제 때 허물어진 서소문에, 안국동을 지나 비원, 창경원 돌담을 돌며 고갯길을 넘어 외삼촌 댁에도 심부름을 다녔다. 서울의 사대문 안이고 지금같이 복잡하지 않아서 그런지 걸어서 잘도 다녔다.


특히 자라면서는 고모님 댁에 가는 것을 더욱 좋아했다. 고모님이 귀여워해주시는 것이 부담은 되었지만 그 곳 사랑방에는 내가 보고 싶은 책들이 두 벽에 가득 차 있었기 때문이었다. 고모부님은 고려대 전신인 보성전문학교의 교수이셨다. 집에 계시는 날은 책상에 앉아 늘 책을 보고 계셨고 인사를 하면 “왔느냐”고 머리를 쓰다듬어 주셨다.


나는 아버님께 항의를 한 적도 있었다. 고모님 댁에는 책이 많은데 일본 유학까지 다녀오신 아버님은 셰익스피어 전집, 세계문학전집도 몇 권 밖에 없느냐고 했더니 일제시대였으니 불온서적이라고 돌아오는 짐에서 빼앗기셨단다.


그 친구와 내가 6.25를 겪으며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정세에 국군이 낙동강 하류까지 밀리자 양쪽 부모님은 안절부절하셨다. 정들어 살던 서울에서 죽을 고비를 넘기고 낯선 부산까지 간 우리는 모든 꿈을 접고 결혼이라는 길을 택할 수 밖에 없었다.


둘이 지금 웃으면서 말할 수 있는 것은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우린 팔십 고개를 훌쩍 넘기고도 이처럼 살아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6.25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운명이 달라졌겠지, 분명히… 삶의 농간인가, 운명의 장난인가!


잔뜩 찌푸렸던 하늘도 환한 밝음과 함께 걷히고 시야에 봉은사의 소나무가 눈부시다. 잠시 멈춰 서서 책 속에 묻혀 길을 찾고 있는 나는 녹슬어가는 머릿속 꿈의 파편을 찾기에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예지력이 없음은 마음이 탁하기 때문이라는 말을 어디선가 들은 적이 있다. 끝없는 도전으로 차근차근 미래를 두드릴 것이다.


어느 책에서 읽은 것이 생각난다. 소크라테스의 원숙한 철학은 칠십세 이후에 이루어졌다. 미켈란젤로는 시스티나 성당 벽화 ‘최후의 심판’을 60세에 시작하여 66세에 탄생시켰으며 80세가 넘어서까지 대성당의 벽화를 그렸다. 시인 괴테는 대작 <파우스트>를 60세에 시작하여 82세에 완성했다. 그럭저럭 살지 않고 자기에게 주어진 사명을 확실히 알고 그 길을 향해 죽는 순간까지 달렸다는 것이다.


시간은 한없이 나에게 주어진 선물인 줄 알았다. 내가 숨 쉬고 있는 한 무한히 깔려있는 길인 줄 알았다. 나이가 들었다고 꿈까지 늙지는 않았으니…


옮긴이)

작가의 꿈을 키우시다 만 80세에 신예작가로 등단하신 할머니의 글들. 첫 수필 <꿈은 늙지 않는다> 에서 발췌하였다. 책은 할머니가 즐겨하시는 꽃누르미 삽화 덕에 향기가 가득하다.

작가의 이전글 [꿈은 늙지 않는다] 한 세기 전의 서울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