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 Apr 23. 2023

떠오르는 아침



처음 바다에서 떠오르는 해를 바라본 날이 생생하다.

20대 후반 바닷가로 농촌 봉사활동을 갔을 때, 강렬한 아침 빛에 눈을 뜨니 온 세상이 붉게 물들어 있었다. 홀리듯이 핸드폰만 챙겨 바닷가로 나가는 길을 걸었다.

그날이 내 인생 첫 일출이었다.

20대 후반에 첫 일출이라니. 첫 일출이라는 것도 해가 떠오르는 것을 바라보면서 알았다.

붉게 물든 세상. 그 빛에 일렁이는 바다 물결.

이러다 세상 종말 오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오싹한 붉은 물결.


어떤 일이든 첫 경험은 기억 속 강렬하게 남지만 이날의 감정은 내 삶에 작은 진동을 줬다.

전날 농촌 봉사활동으로 심적으로 고단했는데 이 바다가 안식을 주고, 그리고 왜 사람들이 해 뜨는 걸 1월 1일에 찾아보는지 알게 해줬다.

뭐든 새롭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버튼을 눌러주는 기분.


두 번째로 만난 일출이 오늘 그림 속 일출이다.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던 2020년 봄, 우리는 결혼을 했고 2019년에 미리 예약해 놓았던 신혼여행 몰디브행 여행 표들은 다 취소를 해야 했다.

그리고 우리는 동해로 갔다. 이유는 간단했다.

차로 이동이 가능하고, 바다가 있는. 쉴 수 있는 곳.


무슨 일인지 날씨 좋다는 5월 신혼여행 내내 비가 왔다.

전망 좋다는 바닷가 근처 비싼 호텔들을 잡았지만

재난 영화급 동해바다의 파도는 오히려 전망 좋은 것이 더 무서웠다.

끝이 보이지 않는 회색빛 바다. 좋은 호텔 창문을 뚫고 들어오는 파도 소리.

그러다 마지막 날 노을이 질 때부터 구름이 걷히기 시작했다.

내일은 드디어 일출을 볼 수 있을까?

기대하는 마음으로 잠이 들었다.


다음날 눈을 찌르는듯한 강렬한 빛에 눈을 떴다.

두 번째 일출이었다.

빛이 시간마다 바뀌는 윤슬, 아주 조금씩 더 짙어지는 태양.

4일 내내 날씨가 좋았다면 이렇게 감격스럽지 않았을 거 같다.


첫 일출을 본 날도 그랬다. 농활로 지쳤던 마음과 몸을 이끌고 봤던

강렬했던 일출. 그리고 반짝이던 윤슬.

두 번째 일출도 내내 비가 오던 상황에서 마지막 날 선물처럼 일출을 보았다.


그때 당연하게 눈만 돌려도 일출을 볼 수 있는 상황이었다면 내 인생에 이렇게 일출이 감사한 순간으로 남았을까?

떠오르는 아침은 바다에 윤슬이라는 별들을 뿌려놓고, 다가오는 파도에 따뜻한 색을 입혀준다.

작가의 이전글 온전한 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