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색등대 Jun 14. 2024

생각하는 힘

궁금한 것이 생기면 손가락 조금 움직여서 빠른 답을 찾을 수 있는 시대를 살고 있다.

생각의 단계를 생략할 수 있는 시대에 굳이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는 뭘까?


살아가면서 우리는 다양한 문제에 봉착한다.

인생은 그야말로 선택과 문제의 산을 넘고 또 넘는 것의 연속이다.

당장 해야할 말과 어떤 감정을 갖을지도 결정할 수 있다.

삶은 선택으로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우리는 잘 선택하고 싶고 잘 생각하고 싶다.


피할 수 없는 인생의 미션들을 창의적으로 완수해 나가는 힘이 바로 생각하는 힘이 있을 때 나온다.

생각의 흐름이 뚫려 있어서 폭넓고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다면 넓은 시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고 창의적인 해결책이 나온다.

이런 능력은 우리의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주고 결과적으로는 윤택한 삶을 만든다.


갈수록 복잡해지고 무분별한 정보로 난무하는 시대에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는 비판적 사고가 대두되어 오고 있다. 생각을 잘 하기 위한 생각이 필요한 것이다.

비판적 사고는 “무엇이 참이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결정하는 것” 으로 정의된다.

논리적 사고라고도 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를 통해 일상과 대인관계, 일, 자녀양육 등 우리의 삶 모든 영역에서 최선의 판단을 내린다.


논리적 사고는 항해하는 배의 키와 같다.

쏟아지는 정보의 바다속에서 이리 휩쓸리고 저리 휩쓸리는 것은 좌초될 위험이 다분하다.

비판적 사고를 통해서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비춰보면서 무엇이 필요한지 가늠하게 된다.


어떤 문제를 맞닥트렸을 때 감정에 치우치거나 갇힌 생각으로 문제에 매몰되기 쉽다.

상자에서 벗어나서 문제를 바라보고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해결책인 내놓는 것이 비판적 사고이다.

이러한 사고는 우리에게 빈번이 일어나는 사람간의 갈등을 해결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잘못된 관념을 덜어내고 상대에 대해서 더 이해하게 되기 때문이다.


일에 있어서도 논리적 사고를 함으로써 능률이 올라가는 것은 두말 할 나위 없다.

생각할 기회를 빼앗기면서 삶의 방향성 마저 빼앗길 수 있는 위기를 인식하면서 몰입하고 사유할 수 있는 여유를 갖아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영혼이 춤추는 삶은 아름답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