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영섭 Jul 08. 2023

강의일기 2023년 7월 8일

강의기록


오늘은 두 건의 강의를 했다.


우선 오전엔 의정부에서 경기북부노동공제회 예비회원 대상 교육이다. 구체적으로는 제철식생활탐구생활 동아리 모임 회원 40~50대 여성 7명 소그룹이었다.


강의는 노동공제의 의미를 전달하고 경기북부노동공제회에 가입을 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다행히 참여하신 분들이 질문도 하고 매우 큰 관심을 가져주었다.

약간 내용상 중언 부언한 사항이 있어서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반응은 괜찮았다.


이번 강의의 목적은 분명하다. 회원에 가입시키는 것 이 숨은 목표에 도달했는지 자문하자면... 그건 가입서로 결과를 말할 수 있다. (아직은 몇 명이 가입했는지 모르지만...)


아무튼 이 강의의 핵심은 설득인데 이 설득이 충분히 이루어진 것일까.


다음 달에도 강의가 있는데 이 설득의 원리를 잘 담아 타율을 높일 수 있도록 다시 구성을 해야겠다.


10시에 시작하는 것이 계획이었으나 시간이 계속 지체되어 10시 40분에 시작... 당초 10시 시작해서 11시 끝나는 강의였는데... 초초했다. 이날 오후 2시 인천에서 강의인데... 암튼 시작은 좀 힘들었다. 빨리 끝내려고 했지만 1시간 꽉 채워서 강의를 압축적으로 했다. (결과적으로 인천까지 택시를 타기는 했지만... 차를 사지 않으려고 하지만 쉽지는 않네...)


일단 강의를 의뢰받을 때 너무 촉박하게는 하지 말아야겠다. 그래야 융통성 있게 대응을 할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