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말고 중산층 되기(4)
흔히 사람들은 돈을 버는데 집중합니다. 그런데, 돈을 버는 것보다 중요한 건 돈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돈을 버는 것이 구슬이라면, 돈을 관리하는 것은 구슬을 꿰는 것입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얘기가 있죠. 돈을 버는 것 이상으로 돈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이왕 재테크를 하시기로 마음먹었으면 버리셔야 하는 마음가짐이 있습니다.
지금만큼만 하자
큰 욕심 없이 내 몸 하나 건사하려면 재테크에 굳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재테크를 왜 하십니까? 재테크를 시작한 이상 조금이라도 더 잘 살고 싶은 열정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 남들보다 잘 살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해서 될까요? 안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상황을 바꾸는 것에 거부감을 느낍니다. 새로운 세계를 찾아 도전하는 것보다는 현실에 안주하고 싶어 하죠. 하지만 이제 제 글을 보신 후에는 마음가짐을 조금 바꿔야 합니다.
투자에 성공한다는 말은 다시 말해 큰 수익을 얻는다는 뜻입니다. 수익, 다른 말로 하면 이득입니다. 이득은 나눌수록 적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들과 반대로 행동할 수 있는 배짱이 있어야 합니다.
남들을 쫓아가지 말고, 선구자가 되라는 얘기입니다. 무언가가 돈이 된다고 했을 때 내 돈이 들어가기 전 단계까지는 무조건 한 번쯤은 해보세요. 인터넷의 발달로 돈이 되는 정보는 널려있습니다. 단지 그것을 분별력 있게 취사선택하는 능력이 필요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