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소 May 14. 2024

검은 나날

꿈꾸던 유학생활은 녹록치 않다. 


끊었던 커피를 다시 마시기 시작했고, 심장이 자주 심하게 뛴다. 

여유로운 시간을 맘껏 가지면서 그동안 하지 못 했던 일을 하려고 온 이 곳에서 못난 나를 마주하느라 하고 싶은 일을 잃어버리고 있다. 


이대로는 안 될 것 같아 시작한 심리 상담. 선생님은 내가 강박에 시달리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해야 해."라는 강박.

연습을 할 때도 실수하면 안 된다는 강박. 

잘 해야 한다는 강박. 

실수 하는 나를 받아들이지 못 하는 강박. 


잘 하지 않는 나는 가치가 없을 거라는 믿음.


글을 잘 쓰고 싶은데 잘 쓰지 못 하는 것 같아서 쓰지 않고,

독일어를 더 유창하게 말하고 싶은데 잘 하지 못 하는 것 같아서 말하지 않고, 

노래를 더 잘 하고 싶은데 잘 하지 못 하는 것 같아서 노래하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모든 걸 못 하게 되었다. 

예전의 나는 더 잘 했던 것 같은데. 

악순환이다. 


누구에게 보여주고 평가 받는 것이 두렵다. 

내가 정말 못 한다고 누군가가 도장을 찍어버릴 까봐 두렵다. 

내 생각이 사실일 것 같아서 아무 것도 하지 못한다. 


어쩌다 이렇게 되어버렸을까.


과거와 남을 탓하기에는 달라지는 게 없다.


내가 달라지기 위해서 이 곳에 왔는데

내가 있는 공간의 분위기를 스펀지처럼 흡수하는 사람이 나라고 생각해서 환경을 바꿨는데

그 누구보다도 달라지지 않는 나를 본다. 

당당한 사람들을 보면 그저 숨고 싶다.


새하얗게 웃는 말간 얼굴들을 보면 내 얼굴의 그늘이 더욱 짙어진다. 

해사한 그 미소들이 나를 더욱 검게 칠하는 것 같다. 


검은 매직으로 온 몸이 칠해지는 기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독일 체류허가 연장 신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