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드니 Jan 29. 2023

직장인 인터뷰__이종숙 (전)맥 코스매틱 시니어 매니저

여성 직장인&노동자 이야기

프리랜서 작가가 되기 몇년 전에

개인 인터뷰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다.


바로 '여성 직장인&노동자 이야기' 인터뷰 활동으로,

현재를 살아가는 여성 직장인&노동자들께

조언을 구하는 프로젝트였다.


오래 지속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

아래와 같이 공개해 본다.



어렸을 때 부터

나의 꿈이 있었다면,

바로 글로벌 회사나 해외에서

일을 하는 것이었다.


현재, 콘텐츠 에디터로 일하며

그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중이며,

나와 같이 글로벌 마케터를 꿈꾸는 이들이

한국 땅에서 매우 많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인터뷰이는 바로

에스티로더 그룹의

맥 코스매틱에서 시니어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이종숙님이 되시겠다.


이종숙님은 해외취업 관련 강사이시면서

동시에 관련 책도 내신 작가이시다.


싱가포르, 상해, 홍콩 등 다양한 나라에서

마케팅 업무를 하며 지금의 자리에 까지 오신 분으로

많은 사람들이 해외취업을 할 수 있도록

블로그 등을 통해 많은 자료들도 제공하고 있으시다.


오늘의 인터뷰는 매우 특수한 경우로,

주홍콩영사관에서 이종숙님을 촬영한

인터뷰 영상을 기본으로 하여,

이후 개인적으로 추가한 질문에 대해

이종숙님께서 대답해 주신 답변을 보여줄 예정이다.


주홍콩영사관이 촬영한 인터뷰 영상과

그 질문, 답변이 훌륭한 관계로

꼭 영상을 먼저 봐주시길 바란다.




https://youtu.be/WX5Y2R0OHRc

맥 코스매틱 시니어 매니저 이종숙님


< 인터뷰 질문 List >

1. 자기소개

2. 맥 코스매틱 회사 소개

3. 담당업무는?

4. 하루일과 및 주요업무

5. 외국계 회사 근무의 장점

6. 마케팅업무의 필요한 자질

7. 플러스가 되는 자질이 있다면?

8. 다양한 채용 경로

9. 자신만의 면접 노하우



이하 이어질 질문 4가지는

서면을 통해 이종숙 시니어 매니저님과

주고 받은 질문가 답변이다.


본 질문을 통해서 영상 외에 추가로

궁금했던 점들이 해결 되길 바란다.


Q1. 직접 지필하신 책을 보면,

마케팅일을 하시기 전까지 외교관시험등을 보시곤 하셨는데,

시험을 관두신 후 마케팅 일을 무슨이유로 선택하셔서,

어떤 과정으로 들어설수 있으셨나요?


A1. 많은 수험생들과 마찬가지로,

 저도 수험 실패후에 조금은 되는대로 (혹은 닥치는 대로) 원서를 냈었는데요,

당시에 지마켓에서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 글로벌 팀을 꾸리고 있어서

인연이 닿아서 입사하게 되었어요.

솔직히 특별히 전자 상거래나 마케팅을 하겠다 이런 목표는 없었고,

받아 주는 곳으로 들어간 쪽이었다고 할 수 있죠.

입사보다 더 결정적이었던 것은 들어가서 열심히 일했던 것이라고 생각해요.

신입일때는 특별히 기술이 있고해서 들어간것이 아니었으니까요.  


Q2. 해외에서 일할 때와 국내에서 마케터로 일할 때의 차이점믄 무엇인가요?  


A2. 마케팅이라는 분야는 본인이 마켓 하는 상품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해야 한다는점에서 어느 곳이나 같다고 생각해요.

더 큰 차이점은 분야나 업계에서 오는 것이고요.


Q3. 해외시장에서 바라보는 한국 소비자의 모습과,

이를 마케터로서 어떻게 해석해서

취업시장에 활용하면 좋을까요?  


A3. 한국 소비자는 전자제품이나 뷰티 업계에서

테스터 마켓으로 인식이 되어있어요 그만큼 수준이 성숙하다고

각인이 되어있으니까요.

이런점을 활용해서 한국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한국에 대해 다각도 분석이 가능하고

또 아시아 마켓 전반적인 이해가 있다는

강점으로 발전시켜 나가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Q4. 국내, 싱가폴, 상해, 홍콩 등 다양한 국가로 직무를 옮기시는데

그에 따르는 인터뷰 과정이나, 회사를 옮기실 때 힘들었던 점이 있으셨나요?

어떤 점이 힘드셨나요?  


A4. 저는 여태까지 아시아 대도시들, 그리고 안전하고 국제적인 도시들로

옮겨다녀서 솔직히 말씀드리면 아주 다른 환경의 해외 도시에 비해서

크게 다른점이나 유의할 점은 많이 없었어요.

다만 어디나 옮길때는 내가 잘하는 결정일까 이 결정이 앞으로

나에게 얼마나 플러스 마이너스가 될까 그런점에서

누구도 나에게 정답을 말해줄 수 없기때문에 불확식성이 힘들죠.

인터뷰 같은경우에는 제가 온라인 코스로도 만들었지만,

제 나이나 경력정도에서는 그동안 쌓아온 경력과 내공으로 헤쳐나갈 수 있는 과정이었습니다,

다만 처음에 제가 원하는 바를 확실히 해 두지 않아서

기대치를 서로 소통하는 부분이 처음에는 힘들었어요.

그 부분은 제가 온라인코스에서도 말씀드리는데

처음부터 명확하게 본인이 원하는 바를 적어놓고 시작하면 깔끔하고 수월합니다.

저는 감사하게도 옮기면서 항상 회사의 지원을 받아 옮겨서

크게 어려움은 없었고요 새로 친구들을 만들거나 적응하는것도 할만했어요.  


  


현재 이종숙님은

"글로벌 커리어 디자인하기"라는

온라인 강좌를 개설하셔서,

해외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이종숙님만의 글로벌 커리어를

쌓는 팁을 전수해 주시고 있으시다.

아래 URL을 통해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https://www.udemy.com/globalcareerkr/?couponCode=NEWYOU  



이종숙님은 내가 대학생때부터

존경하던 분으로,

서면을 통해서라도 이렇게

인터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무척이나 기쁘고 많은 동기부여를 받았다.


글로벌 마케터를 꿈꾸는

나와 같은 많은 분들도

이번 인터뷰를 통해

많은 정보와 영감을 얻어가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프리랜서 작가 일자리 - 홍보/교육 영상 작가 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