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이양 May 30. 2024

월요병이 이끈 무계획 포천여행

자연에서 힘을 얻다

평소 앓고 있던 월요병이 극에 달했던 어느 날, 나는 계획 없는 월차를 냈다. 놀 계획은 꽤 신중히 고민하는 편인데 스스로도 놀랄 만큼 무계획이었다. 하지만 월차를 쓰지 않으면 큰일이 날 거라는 강한 믿음(?)이 있었기에 급작스러운 일탈을 감행했다.


무계획이었던 것과는 달리 여행 일정은 꽤 순조롭게 짜였다. 얼마 전 올해 2월에 개통한 포천화도 고속도로에 대해 들었던 참이었다. 그곳에 위치한 수동휴게소에 있는 로봇이 식사를 만들어 준다고. 이것으로 충분했다. 목적지는 그 길 끝에 있는 포천. 여행지는 그렇게 얼렁뚱땅 정해졌다. 1박 2일의 짧은 여행이었기에 많은 짐은 필요치 않았다. 멀지 않은 곳이니 자동차 여행을 떠나기로 했다.


그렇게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던 여행 당일. 어쩐지 계획 잡을 때 순조롭더라니. 갑작스러운 일로 스케줄이 꼬였다. 그 덕분에 가장 먼저 방문하리라 점찍어둔 수동휴게소 일정이 제일 뒤로 미뤄지게 되었다. 하지만 다른 일행이 있는 것도 아닌 나 혼자만의 여행이었기에 가볍게 웃어넘길 수 있었다. 이런 것도 여행의 묘미가 아니겠냐며. 좋은 게 좋은 거 아니겠나. 회사를 떠난 나는 이렇게 유연한 사고의 소유자였다(단순하다고 해도 무방하다).


고속도로를 타자마자 창문을 살짝 내리고 달리니 그렇게 상쾌할 수가 없었다. 길도 안 막히고, 미세먼지가 조금 있었으나 바람만큼은 시원했다. 벚꽃 시즌이 끝물에 다다르니 도로 양 옆의 초목들이 울창해진 것이 보였다. 딱 내가 좋아하는 시즌이었다.


그렇게 즐거운 마음으로 도착한 첫 번째 목적지. 포천에 왔으니 이동 갈비를 먹어야 하지 않겠나. 원산지에서 갈비는 꼭 먹어보고 싶었기에 전날 1인 고기 주문이 가능한 곳을 미리 알아보았다. 흔쾌히 방문하시라는 말에 기쁜 마음으로 방문한 갈빗집. 포천 이동 갈비촌의 한가운데 위치한 그곳은 멋들어진 한옥으로 지어져 있었다. 멋과 맛, 두 가지를 모두 잡겠다는 다부짐이 느껴졌다. 그리고 그들은 멋과 맛, 두 가지를 잡는 것에 성공했다.


몹시 흡족한 점심을 마친 뒤, 바로 산정호수로 향했다. DJ의 흥이 넘쳐흐르는 산정랜드를 지나 드넓게 펼쳐진 푸른 호수. 그 호수를 따라 길게 늘어진 나무 데크 길. 녹음이 짙푸르게 올라오던 시기인지라 자연스럽게 그늘 가림막이 생겨 산책길로는 완벽했다. 천천히 걸으면 대략 1시간 좀 넘게 소요된다. 시간만 따지면 제법 길게 느껴진다. 하지만 조용히 들리는 물소리와 눈앞에 보이는 산봉우리에 시선을 빼앗기다 보면 어느새 데크길의 끝에 다르게 된다.


시원한 호수바람을 잔뜩 만끽한 뒤 다음으로 향한 장소는 비둘기낭 폭포. 한탄강 하늘다리로 가는 길목에 있는 이곳은 조금 늦은 시간에 도착했다. 그 덕분인지 사람 없는 비둘기낭 폭포를 독점할 수 있었다. 조금 가파른 나무 계단을 조금 내려가면 눈이 시원해지는 협곡과 희게 부서지는 폭포가 눈에 들어온다. 입과 눈이 절로 벌어지는 광경에 카메라 셔터를 누르는 손이 바빠진다. 사람은 나 밖에 없었던 덕분에 다양한 각도로 사진 찍는 것에 성공했다.


사실 이 폭포는 다양한 영상 매체에 소개될 정도로 유명한 곳이다. 하지만 내 눈을 사로잡은 것은 바로 이 협곡. 폭포에서 떨어지는 물줄기가 흘러 흘러 협곡 쪽으로 빠져나가는 것인데, 그 광경이 몹시도 웅장했다. 너무나도 그림 같은 광경에 현실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였다. 시원하게 들리는 바람과 물소리는 귀와 머리에 끼인 찌꺼기가 씻겨 내려가는 기분이었다. 나 혼자 그 광경을 전세내고 있는 것이 조금 면구스러울 정도였다.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의 마음이 이해되는 순간이었다. 자연에서 얻는 힘이 생각지도 못하게 대단했다. 무계획으로 급작스럽게 시작된 여행인데 이런 에너지를 얻게 될 줄이야. 다소 충동적으로 시작되었으나 많은 것을 얻었던 포천 여행. 다소 단조로운 삶을 살고 있었던 나에게 신선한 자극을 부여했다. 예상 못한 수확이었다. 여행의 순기능. 딱 그것이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