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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팅하는 이효정 Aug 02. 2022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2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되는 이유 

앞선 글에서 생존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이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을 이야기해보았다. 이번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2 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크게 2가지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내부용과 외부용 두 가지로 나눠서 이야기가 가능하다. 여기서 말하는 내부용은 회사 구성원 혹은 대표자 본인이 활용하기 위해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외부용은 말 그대로 외부에 보여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을 해 보고자 한다.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1- 전략 도출


정확하게 말하면 회사 내부에서 혹은 대표자 본인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해 나갈지를 명확하게 알기 위함이다. 사실 생각보다 많은 스타트업에서 자기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적으로 그려본 적이 없는 경우를 보았다. 아이템이 있고 그 아이템을 시장에 내보내며 알아서 돈이 벌릴 것이라고 막연한 기대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야만 성공을 하고 돈을 버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제대로 된 이정표 없이 가다가는 길을 잃기 십상이고 비단 대표만의 문제가 아니라 구성원들이 제대로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수익창출의 길은 더 멀고도 험난해지게 된다. 


내부용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때는 앞으로의 청사진을 그린다는 생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회사가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그 구조를 명확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회사의 운영에 있어서 그리고 생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래서 비즈니스 모델 관련해서 강의를 진행하게 되더라도 이 부분은 명확하게 이야기를 하고 진행을 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이고 남을 설득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나 자신 또는 회사의 방향성을 위해 제작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명확하게 다르다는 것을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2- IR 또는 지원사업 등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이 부분이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부분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게 된다. 앞선 부분에서는 명확하게 내가 가고자 하는 디렉션을 잡아야 한다면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설득이다. IR이나 지원사업에서 비즈니스 모델은 스타트업의 가능성과 수익성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서 상대방을 설득해야 된다. 


지원사업의 담당 자건 투자사이건 비판적인 시각으로 아이템을 평가하게 되고 이 아이템을 과연 지원 투자해주었을 때 투자금의 회수나 수익 혹은 지원사업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그런 판단을 하기 위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바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이다. 

사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고 해도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이 없는 경우에는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구체적이면서 납득이 가능한 수준의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면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인가? 


사실상 대부분의 기업의 목표는 이윤창출이다. 사회적 공익가치 실현을 위한 기업들도 있겠지만 사회적 기업 등 특별한 형태를 띠게 된다. 우리가 말하는 기업 또는 스타트업이라고 하면 대부분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기는 하겠으나 그러한 가치도 수익창출이 되어야 가능하고 그러한 수익을 어떻게 창출해 낼지 보여주는 것은 바로 이 비즈니스 모델이다. 때문에 두 번째 목표를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다면 정보 사용자의 니즈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준비하여서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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