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팅하는 이효정 Jan 13. 2020

체험단 마케팅 가이드라인은?

가이드라인이란? 어떻게 쓰면 좋을까?

우선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가이드라인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이야기를 선행해야 할것 같아 그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이드라인이란 

체험단 리뷰어들이 리뷰를 작성할 때 어떻게 컨텐츠를 만들었으면 좋겠는지에 대해서 작성해 놓은 

컨텐츠 제작 가이드라인 이라고 보면 됩니다. 





가이드라인이란 체험을 진행한 리뷰어에게 리뷰를 작성할 때 주의 해야 하는 점 또는 강조해주었으면 하는 점 등을 알려주는 것을 의미한다. 가이드 라인에 따라서 작성되는 리뷰의 퀄리티나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작성할 필요가 있다.

업체의 상황이나 리뷰의 방향성에 따라서 자유롭게 작성을 하는 형태로 가이드 라인이 나가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 정도를 적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유로운 후기를 요청하는 경우 너무 짧고 성의 없는 형태의 후기가 올라올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반대로 업체에서 생각하지 못한 좋은 컨텐츠가 나올 수 있고 소셜리스닝 측면에서는 가장 바람직하다. 

원하는 방향이 있다면 가이드라인을 상세하게 적어주는 것이 좋다. 업체에서 강조하고 싶은 점이 어떤 것이 있다. 이 부분은 써주지 않았으면 좋겠다 등 중요한 부분을 잘 적어서 보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10줄이 넘어가는 순간 거의 읽어보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가이드에 적혀 있으나 리뷰 내용에 빠지는 경우 쓰지 말아달라고 요청하였으나 쓰여져 있는 경우 등 다양하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정말 핵심 적인 내용, 예를 들면 키워드 부분은 강조를 해서 따로 적어 주는 것이 좋다.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작성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컨텐츠가 작성된다. 

컨텐츠 제작을 하는데 있어서 가이드라인이 가장 큰 틀을 그려준다. 때문에 가이드라인에서 어떤 부분을 강조하는지 혹은 어떤 부분을 숨기고자 하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려주면 전체적인 컨텐츠의 방향성을 설정 하는 것이 가능하다. 



2.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컨텐츠의 수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게 된다. 

리뷰어들이 리뷰 컨텐츠를 작성하고 난 이후 모든 컨텐츠가 마음에 들 수는 없을 것이다. 

때문에 수정에 대한 부분은 항상 광고주와 리뷰어사이에서 뜨거운 감자일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리뷰어들이 항상 광고주의 수정 요청에 긍정적으로 응하지는 않는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귀찮아서, 바빠서, 시간이 없어서 등등 또는 글을 수정하면 블로그에 악영향을 준다는 이유로 (이 부분은 정확한 부분이 아니라 낭설들 중 하나 일 수 있다. ) 수정을 거부하는 경우가 생겨날 수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가이드 라인이다. 


가이드 라인은 상호간의 일종의 약속이다. 

때문에 수정을 요구하는 입장에서도 수정을 거부하는 입장에서도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요구 하는 것이 가능하다.


가이드 라인에 없는 내용을 수정요구 하는 경우 

리뷰어 입장에서 가이드 라인에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거부가 가능하다.

반대로 가이드라인에 있는 내용에 대한 수정 요구의 경우 

리뷰어 입장에서 가이드라인을 확인하지 못한 부분이기 때문에 수정을 거부하는것이 어렵다. 


이는 업체를 통한 체험단 진행을 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 인데 리뷰에 대한 수정을 요구했을떄 업체는 리뷰어에게 해당 수정 요청을 할 수는 있으나 

가이드라인에 없는 부분에 대한 수정 요구시 거부 될 수 있다. 



3. 가이드라인을 주지 않으면 컨텐츠를 제작하지 않는 리뷰어들이 대부분이다. 

가이드라인이 없으면 리뷰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가이드라인 없이 컨텐츠를 제작한 이후에 가이드 라인이 나오게 되면 위에 언급한 내용처럼 

컨텐츠 수정요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이드라인이 나온 이후에 리뷰를 작성하게 된다. 

때문에 가이드라인이 없다면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정도의 가이드라인을 보내주는 것이 좋다. 


리뷰를 작성하는 일은 상당히 귀찮은 일이고 시간이 오래걸리는 일이다. 때문에 가이드라인이 오지 않는 다는 것은 시간이 오래걸리고 귀찮은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굉장히 좋은 핑계거리 이다.  

가이드 라인 작성 예시 

매장인테리어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이 부분을 강조해서 매장 사진을 많이 넣어주세요

저희 메뉴 중에 리조또가 특히나 맛있으니 그 부분 강조 부탁드립니다.

남자화장실 세면대 파손은 수리 중이니 그 부분은 포스팅에 안 써주시면 감사합니다. 

키워드 : 강남역 리조또

         강남 리조또

         신논현 리조또

중 한가지를 꼭 !!! 제목에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체험단 마케팅은 왜 이미지가 좋지 않을까? -2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