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글쓰기 전, 단 5분으로 생각 정리하는 법

by 우희경


안녕하세요. 브랜드미스쿨 우희경입니다. 오늘은 글쓰기를 어려워 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쓰기 관련' 칼럼으로 도움을 드립니다. ^^


AI 활용.png


바쁜 하루 속에서도 글을 ‘잘’ 쓰고 싶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우리는 이미 실 생활 속에서 글쓰기를 해야 되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죠.


직장인의 보고서, 강사 코치의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크리에이터가 쓰는 콘텐츠형 글쓰기 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글쓰기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겪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제가 글쓰기 관련 상담을 할때도 많이 듣는 말이기도 합니다.


"글을 쓰기 시작하려고 앉는 순간, 머리가 하얘진다."


사실, 이 문제는 문장력이 약해서가 아니라, 글을 쓰기 전에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글쓰기 실력의 핵심 토대가 되는 가장 간단하지만 강력한 방법으로 <5분 생각 정리 스킬>을 소개 합니다.



왜 쓰기 전에 ‘생각 정리’가 필요한가?


우리가 글을 쓰면서 어려움을 느끼는 대부분의 이유는


문장력이 아닙니다.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쓰기 때문입니다.


반면, 쓰기도 전에 생각이 정리되기만 하면 글은 30% 노력만 기울려도 충분히 글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쓰기 전에, 5분 정도의 여유를 갖고 생각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겁니다. 5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지만, 글의 70%는 완성할 수 있기 때문이죠.




1.글의 목적 적기


이 글을 통해 무엇을 설명하고 싶은지, 글을 읽는 사람이 어떤 것을 느끼게 하고 싶은지를 생각하고 적어 봅니다. 그러면 글의 방향성이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핵심 메시지 1개 선택


내가 쓰고 싶은 글은 하나의 핵심 메지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많은 것을 담으려고 하다가 정말 쓰고 싶은 글의 방향성을 놓치기 때문입니다. 내가 쓰고 싶은 글의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정리해 보세요.


참고로, 지금 제가 쓰고 있는 글은 "생각 정리"라는 하나의 메시지에 집중한 글입니다.


3. 3개의 질문으로 시작하기



대부분의 글은 복잡한 것 자료나 정보를 단순하게 정리하는 걸로 시작합니다. 내가 쓰고 싶은 글이 있다면, 3개의 질문을 통해 정리해 보세요.


1)나는 왜 이 글을 쓸까?

2)무엇을 싸고 싶은 걸까?

3)어떻게 쓰면 될까?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써 보는 것만으로도 생각이 정리됩니다.


4. 핵심 문장을 한 번 적어보기



결국 정돈된 글을 쓰려면 그 글의 핵심적인 정보나 메시지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글을 쓰기 전, 생각 정리 단계에서 '핵심 문장'을 적는다면, 그 문장이 샛길로 빠지지 않게 도와줍니다.


핵심 문장만 잘 정해져도 다른 문장은 파생적으로 펼쳐 나갈 수 있습니다.


그동안 수 천건의 글을 보고, 피드백과 코칭을 하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만으도 글이 좋아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일단 생각이 정리되면, 글 쓰기 속도가 빨라지고, 글의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글이 술술 써 지기도 합니다. 또한, 글쓰기 시간도 줄어들어, 생산성이 높아집니다.


글을 쓰기 전, 생각 정리만 잘 하셔도 글쓰기가 훨씬 쉬어집니다. 여러분의 글쓰기를 응원합니다.



https://blog.naver.com/brandmeschool/224086146282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글쓰기 초보가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