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은 May 23. 2018

내가 Z세대다.

<취재계획서>

   

1. 참여 명단

91604635 김재은

91605251 이소현    


2. 주제

Z세대란 무엇인가   


     

3. 가제목

트렌드의 변화, 내가 Z세대다.    

    

4. 의미(가치) -주제 선정 이유 및 주요 독자(대상)

Z-generation은 누구일까? 1995년 이후 출생하였고, 평범하게 사는 게 오히려 어렵고 그래도  LIT 한 멋을 내며 살고 싶은 바로 나와 내 친구이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인터넷·디지털 기기가 친근하고  PC· TV보다 스마트폰, 텍스트(글) 보다 동영상을 선호하는 우리 세대는 8초 이상의 동영상도 지루하다. 우리가 궁금한가? 우리도 우리가 궁금하다. Z세대의 트렌드는 예측불가이다. 왜 예측불가 인가? 다양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콘텐츠의 다양화가 생겨난 것이다. 예를 들면 자기 자신이 콘텐츠로서 각자의 개성을 표현한 1인 미디어가 등장했다. 또한 드라마, 예능 등을 특이한 방법으로 습득한다. 풀 영상보다는 짧은 몇 분짜리 영상을 선호한다. 많은 미디어 플랫폼 중 최근 웹 드라마물이 인기이다. 짧지만 온라인 상에서 다양한 장르로 반영되고 있으며 또한 언어 적면에서도 신조어들이 빠르게 발전하여 국어사전을 채우고 있다. 우리나라 인구구성에서 12.5%를 차지하는 Z세대가 사회진출을 하면서 모바일 기기는 주요 매체로 부각되고 있다. 전체 미디어 사용 70%를 모바일로 소화하며 TV의 비중이 낮아지고 있다. 밀레니얼, Z세대의 관심도는 현재 2018년을 기준으로 초등학생까지 Z세대 유치원 이하는 알파 제너레이션이라고 한다. 세대가 트렌드에 영향을 끼치는 만큼 기업에서도 전 세대와는 다른 공략법이 필요할 것이다. 인스턴트 메신저 세대, 디지털 키드, 키보드 세대, 밀레니얼 등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매체와  고등학생들이 선호하는 매체는 다를 것이다. 2018 인터넷 이용자 조사 결과를 보면 SNS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인스타 유저로, 특히 20~30대 여성에게서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고 한다. 여대생들은 인스타그램을 선호하고 많이 이용한다는 점이다.

세대에 따른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선호하는 미디어의 스타일, Z세대의 특징을 1인칭(나) 중심으로 조사해보고자 한다.     

-주요 독자층은 Z-generation의 라이프 스타일에 관심을 가진 대중

-현재 대학생들  

  

5. 사전조사 내용(참고자료)

①Z세대에 대한 이론적 내용

②Z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패션 및 문화 트렌드 분석

③1인칭 관점을 보여줄 수 있는 Z세대 및 기성세대 조사    


6. 구성(카테고리)

•내가 Z세대다(메인)

 -Z세대의 특징을 1인칭 화법으로 설명:“나는 오늘 대학 일기 웹툰을 보고 카톡으로 회의를 했다.”

- Z세대 트렌드 분석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 분석(특정 매체 설정)    

•Z세대의 특징

 -대학생 및 고등학생 일상생활 인터뷰(일상생활 속의 Z세대 특징을 보여줌)

 -우리들 이야기

 -디지털 라이프 분석    

•밀레니얼 아날로그 세대(어른들) 인터뷰

:① 우리 엄마는 X세대 나는 Z세대

 ② 베이비부머, X세대, 밀레니얼 세대와 비교 조사   

 

•현재 사회에서 Z세대가 미치는 영향

 -앞으로의 관점 , 전망   

 

7. 취재 계획(일정 및 방식)

-Z세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밀레니얼 등 기성세대의 문화 조사.

-대학생들을 인터뷰한다.

-미디어가 어떤 영향을 주고 자신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분석한다.

-Z세대의 긍정적, 부정적인 점을 조사한다.

-Z세대의 문제점을 조사한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차이를 조사한다.

-요즘 방송 경향 분석

-대중의 관심을 유발하도록 흥미롭게 작성한다.

-역할을 적절하게 분배해 맡은 바를 잘 수행하고 있는지 함께 확인 및 검토하는 단계를 거친다.    


8. 기사 형식 및 분량

-Z세대가 현대에서 어떻게 보이고 있는지 다양하게 조사한다. 인터뷰에 대한 것은 일상을 표현하는 일기나 카톡-대화 형식(사실감)을 취한다.

-소개, 설명, 감상 등의 내용은 카드 뉴스로 흥미롭고 설득력 있는 표현으로 작성한다.

-분량은 사진 제외 A4용지 2-3매 정도, 사진 포함 최대 4-5매 정도이다.    


9. 기타(주의점)

취재 후 작성 시, 변동 가능성이 있음을 유의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