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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pisodekim May 02. 2019

재방문 고객은 인스타그램 덕분(?)

4/25일 방문한 고객이 제일 좋아요

Google Analytics - 동질집단분석

대부분의 온라인 서비스의 성장 순서는? 1. 신규고객을 늘어나고 2. 신규고객이 재 방문고객이 되고 3. 재 방문고객이 충성고객이 되어 4. 충성고객이 매출을 발생시켜 서비스가 지속 가능하게 되는 구조이다

사실 1~4번까지 그 어떤 것 하나 쉬운일은 없다.ㅠ.ㅠ


지금 컨설팅하는 쇼핑몰은? 최근 서비스 전체 리뉴얼과 동시에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e), SNS 등을 빡세게 진행하여 유료광고 집행없이 내 마음속의 신규 방문고객 목표를 달성했다. 이제 이 분들을 재방문 고객으로 전환 시켜야한다


재방문 고객 증가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금 우리의 현황을 파악해야 하는데, 그 현황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위 "동질집단분석" 그래프이다. 위의 그래프 중 선형 그래프는 당일("0"일)방문 후 +1일 후 방문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 준다. 그런 이 어려운 일을 지금 해 내야 한다 ㅠ.ㅠ


위의 표를 보면 4/28, 4/29일의 경우 당일("0"일)방문 후 +1일이 지난시점에 다른 날짜보다 재방문이 높지만 +2일째 부터는 유지되진 않는다. 그때를 돌이켜 보면 반짝 할인이벤트를 진행했고, 1~2일만에 목적을 달성하고 고객이 재방문이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끊임없이 할인 이벤트를 진행할 수 없으니, 이 방법은 제외하기로 한다


4/25일이 눈에 들어 온다. 그때는 아무런 이벤트도, 프로모션도 진행하지 않았다. 그런데 신규방문 후 +6일까지 고객이 조금이지만 유지 된다. 4/25일 들어온 고객은 과연 누구일까? 지금까지 발견한 특징은? 4/25일 고객이 다른 날에 비해 인스타그램을 통해 유입된 고객이 많다는 것이다

확정해서 판단 할 순 없지만 오늘부터 인스타그램을 좀 더 신경써서 진행해보기로 한다


TIP : Google Analytics > 잠재고객 > 동질집단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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