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분석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제품의 핵심가치를 잘 표현하여 고객의 없는 니즈까지 만들어 매출로 연결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지만, 개별 상품별로 매출 증대만 몇년간 고민만 하다 보면, 내가 너무 우물안에서만 놀고있나? 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a
그래서 오늘만큼은 세상의 트렌드를 읽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큰 회사의 경우 비즈니스의 방향, 고객의 소비행태 등 세상의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지불하여 컨설팅회사에 의뢰하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는 공개된 다양한 빅데이터를 통해 누구나 실시간으로 트렌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네이버 데이터랩에 <검색어트렌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트렌드란?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검색된 검색어의 횟수를 기간/연령/성별로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
그런데, 검색어가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굳이 검색어가 독감유행을 미리 예측했다는 논문을 말하지 않아도, 네이버가 우리나라 포털 점유율이 가장 높고, <검색어>라는 것은 내가 목적한 바가 있을 때, 나의 생각을 키워드로 직접 입력하기 때문에 동일한 검색어의 횟수가 높다는 것은 실제 동일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고 판단할 수 있고 이를 트렌드라고 이야기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포털서비스의 경우는 어뷰징(abusing : 인기 검색어로 올리기 위한 조작)이 100% 없다...라고 말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특정시점의 수치가 높다고 100% 모든 국민이 관심이 많다..라고 해석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동일 키워드의 몇년간의 추이를 통한 해석은 신뢰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인기검색어 조작을 위하 몇년동안 매일매일 하기에는 너무도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이죠)
자 그럼 아래 예시를 통해 트렌드 분석을 알아 볼까요?
제목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부산여행 vs 제주여행"의 트렌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도 아래와 같이 한번 따라해 보세요. 정말 재미 있습니다.
1. 검색어 트렌드 접속 https://datalab.naver.com/keyword/trendSearch.naver
2. 주제어1에 <부산여행>, 주제어2에 <제주여행> 입력
3. 기간은 전체로 선택
4. 네이버 검색 데이터 조회
결과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고 녹색이 위에 있으니 <제주여행>보다 <부산여행>에 대한 사람들의 니즈가 강하구나 라고 단편적 해석도 가능하지만, 추이를 보면 <부산여행>이 <제주여행>보다 많은 관심은 있지만, 해가 거듭할수록 제주여행의 하락폭보다 부산여행의 하락 폭이 크다는 전반적인 시계열 추이 분석이 더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산여행객들이 다 어디로 갔을까요?
원인을 찾아보기 위해 국내 유명 여행지 검색어 추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아래의 그래프를 보니 <강원도여행>이 <제주여행>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평창올림픽 덕분에 강원도로 가는 고속도로가 개통되고, ktx 가 달리면서, 동해의 푸른 바다가 목적이었던 관광객들이 4시간거리의 부산보다 2시간 거리의 동해 쪽으로 이동하지 않았나?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이라면 이와 같은 큰그림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부산여행>에 가시는 관광객 중 많은 분들이 바다를 보러가신다고 가정하고, 부산에서 가장 유명한 해수욕장인 <해운대해수욕장> 과 <광안리해수욕장> 중 어디를 더 관심 있어 할까요?
당연히 <해운대해수욕장>이라고 생각하셨나요?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2016년부터 작년까지는 8월 휴가 피크철만 봤을때, 녹색으로 표시된 <해운대해수욕장>이 항상 <광안리해수욕장> 보다 높은 관심을 보였으나, 올해 8월3일기준 <광안리해수욕장>이 <해운대해수욕장>의 검색량을 추월해 버렸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그 해답은 다음포스팅에 전해 드릴께요^^
지금까지 검색어 트렌드에 대해 간락히 말씀 드렸습니다. 본인과 관계가 있는 키워드를 지금 바로 검색어트렌드로 비교 검색해 보세요. 그리고, 특정시점이 아닌, 전체 기간을 통해 추이를 보세요. 과연 나와 관계가 있는 키워드가 상승추이인지? 하락추이인지? 보시고, 나의 미래에 대한 큰 그림을 한번 그려 보세요.
굳이 거창한 이유가 아니더라도, 재미삼아 한번 검색해 보세요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검색어 비교시 주의사항
1. 검색량이 많다고 모두 긍정적인 내용일 것이다 라는 해석은 금지
(일시적인 사건사고 인해 검색량이 증가 될 수 있음)
2. 검색어 비교시에는 사람들이 인지하는 동일한 수준의 키워드로 검색할 것
(예: 해운대해수욕장 vs 광안리해수욕장 (O), 해운대vs광안리해수욕장(X) )
TIP)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야 하나요?
- 내가 의사라면? 쌍꺼풀수술 vs 코수술 vs 라식
- 내가 옷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원피스 vs 니트 vs 맨투맨
- 내가 여행사 쇼핑몰이라면? 해외여행 vs 국내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