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마케터의 시간관리, 업무 효율화
"제품 언제 들어와요?" (재고)
"지금 진행 중인 캠페인 상황이 어때요?" (판촉)
"월 판매량이 어떤가요?" (매출)
일과 중에도 몇 번씩 듣는 이야기다.
재고, 판촉, 매출은 의료기기 영업과 마케팅에게는 늘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중요한 이슈들은 대시보드로 관리하면 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주 1회, 월 1회 등 약속된 시기에 업데이트하여 공유하는 것으로 의료기기 마케터는 시간과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
영업팀과 커뮤니케이션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시보드 몇 가지만 간략히 소개한다.
1. 재고 대시보드
제품별 수량에 몇 가지 정보를 덧붙이면 활용도가 높은 재고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다.
월간 판매량을 붙이게 되면 현재 재고로 몇 개월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제조(수입) 예정 수량와 날짜를 덧붙이면 현재는 낮은 재고 수량이라 하더라도 곧 입고가 되리라는 메시지를 함께 전할 수 있어 추가적인 커뮤니케이션 효과도 있다.
2. 판촉 캠페인 대시보드
부서에서 진행 중인 판촉 캠페인은 영업팀과 마케팅간 긴밀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타깃한 고객에게 캠페인이 순차적으로 전달되었는지, 교육행사에 참석 가능한지 등 대시보드를 활용하면 한눈에 주요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3. 매출 대시보드
"올해 출시하는 제품 B는 기존 제품 A와 동시에 프로모션 합니다. 제품 A는 ㅇㅇㅇ수술을 타깃으로, 제품 B는 ㅁㅁㅁ수술을 타깃으로 해요."
부서의 연간 판매 계획이 발표되고 난 후, 우리 제품이 시장에서 전략대로 포지셔닝되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매출 대시보드를 활용하면 시장상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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