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뿌리 Jul 09. 2023

05. 괜찮아. 죽진 않았어.

조그맣게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하여.

대화1.
내 친구이자 회사원 A : "어떡해? 너무 짜증나. 그 사람이 말하는 것도 짜증이 나"
나 : "죽고 사는 문제 수준이야? 그럼 심각하지. 근데 그렇지 않으면 신경 쓰지 않는 걸 연습해보자."

대화2.
여행을 돌아와서 몸살이 난 나 : (가족들이 있는 단톡방에서) "목은 쫌 아픈데, 그래도 죽진 않았어."

대화3.
나의 반려인이 될 B : "으이구 피가 날 정도로 긁으면 어떡해."
나 : "아니 몰랐어. 그리고 쬑꿈 난거라고, 그래도 죽진 않잖아!"


주변인들이 떠나서 그런 것인지, 죽음이 무섭고 큰 일이라고 생각해서 일지. 

입버릇처럼 "괜찮아요. 죽진 않았잖아요." 라고 말한다. 


언젠가부터 예민도가 높은 나의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중 하나로, 택했다.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니라면 괜찮다. 지금 이 문제가 누군가 혹은 내 목숨이 걸린 일인가" 생각하곤 했다. 


물론, 뭐든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힘든 일엔 힘들어하고, 좋을 때 웃고, 슬플 때 웃는 것이 좋겠지만 내겐 부작용이 나타나곤 한다. 

다양한 상황, 특히 낙폭이 클 수록 더 그렇다. 


선택했다. 내가 경험한 가장 힘들었던 일을 기준으로 삼기로 했다.  

나름 효과가 있다. "그럴 수 있다"와 특히 시너지가 높다.
다양한 용처로 쓰일 수 있다. 


"그럴 수 있어. 죽진 않았으니까!"
 

어쩌면 무례하고 폭력적인 말로 들릴 수도 있겠다. 


왠만하면 내가 느끼는 감정 혹은 겪은 일에만 쓰려고 하지만,

가끔 이 말은 잠시 떨어져서 내가 마주한 일을 볼 수 있게 해주기도 한다.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을 마주할 때마다 늘 화가 나기 마련이다. 

그러다보면 작은 것 하나에 크게 분노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그럴 때마다 외치는 주문 같은 말이랄까.


나의 남은 날은 내가 미성숙한 인간임을 계속 이해하기 위해 살아가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조그맣게 받아들이기 위해, 오늘도 노력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4. 함께 한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