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뿌리 Jun 18. 2023

04. 함께 한다는 것.

책 구경하러 서점 들어가서 책 냄새 맡을 때 가끔씩 생각나는 순간이 있다. 그 친구가 전해주던 그 책을 받았던 그날.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가슴이 따뜻해지고 벅찼던 기억이 있다.


결국 그 친구와 헤어질 때까지도 네가 이 책을 보여줘서 내가 얼마나 좋았는지 모르겠다고 얘기하진 못했다.


몰래 사 와서 힘들 때마다 읽는 책이 되었다.


그는 이제 나와 같이 서점에 가는 사이가 아니게 되었지만, 이 책은 남아있다.


책을 읽을 때마다 늘 그에게 고맙다.


이 책은 사랑에 대한 이야기일 수도 있고 가족에 대한 이야기일 수도 있고, 친구에 대한 이야기 일 수 있다.

결국 사람에 대한 이야기다.


스물네 살쯤 어디선가 좋아하는 책이 무엇인가요라는 물음에 단연코 이 책을 떠올렸다.


'두 사람이 함께 사는 것은 함께여서 더 어렵고 함께여서 더 쉽습니다'로 끝나는 이 책의 제목은 '두 사람'이다.


카테고리는 '초등학생이 보는 그림책'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이 책을 만난 건 스물세 살 여름이었으니 '누구나 보는 그림책' 정도로 바꿔주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다.


다른 사람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거나 일을 하다 보면

간혹 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 상처를 받는 경우는 늘 생기기 마련이다. 그럴 때마다 머릿속에 복잡한 생각이 많아지기도 한다.

 ‘그럴 수 있지’라는 생각을 늘 가슴속에 넣어두고 지나치지만 가끔 남아있는 마음속의 앙금을 풀기 위해

이 책을 읽는다.


각자의 다름을 인정하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누군가와 계속 이야기하면서 그 사람의 생각 범위와 나의 범위를 맞춰나가는 작업은 즐겁기도 하지만 지치고 힘든 일이다.


이 책은 다른 두 사람이 함께 하면서 완전한 하나를 이룬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동시에 그것이 조화를 이루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말한다.


동시에 이 책은 저에게 위로를 주기도 추진력을 주기도 한다.


개성이 다른 사람이 함께 하는 일은 원래 어려운 것이니 지금 내가 겪고 있는 과정이 당연한 것이라고 말해주는 책이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3. 2023년 6월 3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