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거스트 Apr 01. 2024

오타니, 만다라트, 그리고 AI


 2022년 겨울, 처음으로 만다라트를 알게 되었다. 어느 유튜브에서 소개한 오타니 쇼헤이라는 야구선수의 만다라트를 꼼꼼히 들여다보면서 나의 2023년의 만다라트를 만들었었다. 

 (만다라트가 궁금하시다면  https://www.youtube.com/watch?v=kvS88pI406w)

 

 일 년 동안  만다라트에 적은 계획들을 차근차근 지켜나갔다. 서먹한 사이가 된 친구에게 먼저 연락을 해서 오해를 풀었고, 한국의 대학에서 강의를 했고, 오랫동안 가보고 싶던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도 다녀왔다. 안될 것 같은 일들이었지만 만다라트에 적힌 것들을 볼 때마다 작은 용기가 생겨났다.


  2024년에는 친한 언니 한 명, 그리고 우리 딸아이가 만다라트를 시작했다고 알려왔다. 뭐든지 예쁘게 잘 만드는 딸아이 덕분에 2024년용 예쁜 서식도 얻었다. 새해가 시작되던 1월 초에 딸아이와 나란히 앉아서 만다라트를 채워나갔다. 

 ...

 그러고 나서는 잊어먹었다. 사실은 잊어먹은 게 아니라 만다라트가 맘에 들지 않아서 어딘가에 그냥 처박아두었다. 뭔가 헐렁하게 빠진 느낌으로 처음 만다라트를 완성했을 때의 두근거림없었다. 


 1월이 지나고, 2월 설날 무렵 잠깐 생각이 났다. 원래 1월 1일에 빼먹은 건 설날에 하는 게 정석이지. 하지만 이내 다시 잊었다.

 3월. 네이버 뉴스와 유튜브 알고리즘에 오타니 쇼헤이라는 선수가 자꾸만 등장했다. 왠지 낯이 익은 이름인데. 그러다가 아!!! 생각이 나버렸다. 오타니? 만타라트의 그 오타니 쇼헤이? 그렇게 만다라트가 다시 나에게 돌아왔다.


 곰곰이 생각한 끝에 내 만나라트가 설레지 않았던 이유를 알아냈다. 좋은 자세 만들기, 좋은 친구 되기, 좋은 엄마 되기, 좋은 리더 되기. 온통 그저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마음만 있고 새로운 도전이 빠져있었다. 그래서 '노후 준비'라는 칙칙한 목록을 지우고 대신 '배움과 도전'을 넣었다. 


 올해는 AI (인공지능)에 대해 진지하게 공부해보려 한다. 이미 주변에 너무나 많은 정보가 쏟아지기에 오히려 시큰둥해진 AI에 대해서 더 늦기 전에 '나의 관점'을 정리해 볼 생각이다. 사실 기술 혁신이 먹거리인 기업의 경영진으로 있으니 피하려야 피할 수 없는 숙제이기도 하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서 인공지능 Chat GPT에 물어보았다. 금세 일반인 입문서 2권, 비즈니스 전망에 대한 책 2권을 추천해 준다. 민망하게도 그중 한 권은 수년 째 내 방 책장에 잠들어있던 책, '맥스 테그마크의 라이프 3.0 인공지능이 열어갈 인류와 생명의 미래'다. 책장에서 꺼내 먼지를 털어냈다.



 날짜를 보니 오늘은 3월 31일. 아직 2사 분기가 시작되기 전이다. 무언가를 시작하기게 늦은 것 같지만 늦지 않았다. 아직 1사 분기를 마감하지 않았으니까. (무슨 논리?)


늘 가지고 다녀서 너덜너덜해진 2023년의 만다라트와 프린터에서 갓 뽑아내 빳빳한 2024년도 버전.

  


 사실 작년 8월에 47세 생일을 맞은 이후 한 동안 침체기였다. 숨이 조금만 가빠져도, 스피치를 하다가 얼굴이 조금만 달아와도, 마음속으로 '어머, 갱년기 시작하는 아냐?' 하는 생각을 하곤 했다.

 그러다 얼마 전에 김미경 강사님의 '지금 내 나이에서 17살을 빼는 게 과학'이라는 말을 듣고 그냥 덮어놓고 믿고 따르기로 했다. (궁금하신 분들은 https://youtu.be/W2JMnxLqHIA?si=Wqo8EsEDVbSpKgRe)

 47세에서 17을 빼니 깔끔하게 서른 살이다. 


 살 날은 많고, 나는 아직 젊다.

 같이 AI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Chat GPT가 골라준 책 목록을 소개한다. 


1. Foundational Knowledge in AI  

"Artificial Intelligence: A Guide for Thinking Humans" by Melanie Mitchell – Provides a comprehensive overview of AI for beginners. 

"Life 3.0: Being Human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by Max Tegmark – Discusses the future implications of AI on humanity and business.        

2. Understanding Business Implications  

"Competing in the Age of AI: Strategy and Leadership When Algorithms and Networks Run the World" by Marco Iansiti and Karim R. Lakhani – Explores how AI transforms business models and ecosystems. 

"Prediction Machines: The Simple Economics of Artificial Intelligence" by Ajay Agrawal, Joshua Gans, and Avi Goldfarb – Offers a unique perspective on the economic impacts of AI.        


 


 2사 분기가 끝나는 6월의 마지막 날 즈음에 진행 상황을 업데이트하기로 다짐해 본다.

 이것이 만다라트의 힘.

 

 

(대문 사진의 저작권은 저에게 있습니다. 오늘 오전 거실에 들어온 햇살이 좋아서 한 장 찍어두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 셋, 커리어 우먼, 이혼 경험 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