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사청장 Feb 20. 2020

멘탈관리, 효율적 시간 사용.
판매와 심리학

인사청 이메일  퇴사&투잡 고민 상담소 세 번째 이야기

고민 내용


안녕하세요 인사청장님. 카페를 둘러보던 중에 고민상담을 해주신다는 내용을 보고 이렇게 연락드려요.


저는 2018년도에 5월에 8년 가까이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개인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제품을 위탁으로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운이 좋아서 회사 그만두고 먹고사는 데는 지장 없이 사업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너무 행복한 일이지만 항상 불안한 마음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온라인 판매에 대한 강의도 몇 번 듣고 해서 어느 정도 일을 할 수는 있지만 알맹이가 빠진 느낌이랄까요?


제품을 팔던, 서비스를 제공하던 어떤 본질이 있을 텐데 그런 본질을 모른 채 얕은 지식으로만 2년 가까이 보낸 것 같아서 요즘에는 심리, 마케팅, 자기 계발 등의 책도 많이 보려고 노력하고,  유튜브 동영상도 찾아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당장 판매가 떨어져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왜 팔리는 지도 정확하게 모르는 것 같습니다.


창피하지만 솔직히 말씀드려요;; 


위에 까지가 저에 대한 내용이었고요 제가 궁금한 것 인사청장님도 처음에는 혼자 많은 시간 노력하셨을 텐데 멘탈관리는 어떻게 하셨는지 효과적으로 시간을 잘 쓰는 방법이 있는지, 판매를 잘하려면 심리학을 심도 있게 공부하는 게 맞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긴 내용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생각하시는 것처럼 많은 것을 이룬 사람은 아닙니다. 소망이 있고 가고자 하는 방향을 좀 더 선명히 그리고 그것을 위해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습니다. 멤버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알맹이가 빠진 느낌이라고 하셨는데 어떤 느낌인지 조금은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거든요.


당장은 먹고살 수 있는 환경이지만,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고 언제 기울어 질지 모르는 상황이 계속 불안하기만 한 느낌.. 저도 그랬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아주 가끔 그렇기도 하고요.


그래서 저는 어떤 의미를 발견하고 싶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이나 주변 사람들이 강조하는 것들이 아니라, 제 안에서 원하고 것을 찾아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끊임없이 저를 돌아봤습니다. 지난 세월 동안 내가 해온 것들과 내가 추구했던 가치들을 하나하나 적어보면서 그것이 옳았는지 지금도 그것을 추구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현재 추구하는 것들과 조화를 이루는지 대비를 이루는지 왜 바뀌었는지 등을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결론에 이르렀기에 망설이지 않고 목표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게 제 멘탈관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가진 것과 앞으로 갖춰야 할 것들을 마인드맵과 워크플로위를 통해 모두 펼쳐보고 그것을 눈으로 계속 확인해 나아갑니다.


‘시각화’라고 하는데 저 또한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합니다.


효과적으로 시간을 쓰는 것은, 참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100명이면, 100가지 방법이 나올 텐데요. 제가 이야기하는 것도 그런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고 받아들여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새벽시간을 많이 쓸려고 합니다. 일단 방해 요소가 적어서 집중이 잘되거든요. 물론 직장인들은 힘들 수 있습니다만, 인사청 미라클모닝방에선 직장인들도 퇴사자들도 서로 자극 줘가며 으쌰 으쌰 합니다.


저는 출석률 60%를 약간 밑도는 편입니다. 핑계를 대자면.. 둘째 아이가 새벽에 깨면 저도 깨기에 못 일어날 때가 꽤 있습니다 ㅎ


미라클모닝을 만든 취지도 제가 좀 더 자극받아서 새벽 시간을 활용하려고 한 거거든요. 책을 집필했던 시간대도 대부분 새벽이었습니다. 그렇게 1 꼭지씩 써 내려간 것을 모아서 출간을 한 것이죠.


저는 어떤 업무를 할 때는 그것이 자동화가 가능한지 혹은 특정 시간에 몰아서 할 수 있도록 가능한지를 고민합니다.


자동화의 방법은 직원을 뽑아 업무 위임을 하거나 외주에 아웃소싱을 하거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이렇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이 3가지를 모두 활용합니다.


판매를 잘하려면 심리학을 심도 있게 공부해야 하는지 말씀해주셨는데, 제 대답은 도움이 된다입니다.

물론 이 부분은 제가 말씀드리기에는 조금 애매합니다 이유는 제가 심리학 자체에 대해서는 크게 공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심리학과 관련해서는 5권 이내의 책을 봤었던 게 전부입니다. 그중 <설득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추천드립니다. 중요한 것은 공부한 것을 기반으로 체득하는 것입니다. 이론을 기반으로 실천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영역이거든요.


판매 기법과 심리적인 방법이 결합하면 확실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이템 자체의 성격과 타깃 층등 변수가 많기에 항상 잘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런 것들이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여기까지 멤버님의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혹시라도 답변 내용 중에 궁금하신 사항이 있거나 그 외 또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이어서 이메일 주시면 더욱 자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체적인 삶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퇴사 고민,

투잡 고민, 

부업 고민, 


퇴사에 대하여 고민하거나, 자기 계발과 습관을 어떻게 잡을지 고민이거나 인간관계에 대하여 고민이거나 직장을 다니면서 투잡을 하는 것에 대한 궁금증이 있거나 온라인 유통을 자기도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거나 실행을 하기 위해서 주저되는 것이 있어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고민을 보내주시면 48시간 안에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http://bit.ly/In4cheongcounsel 


<퇴사, 월급이라는 마약을 끊었다> 저자 인사청장

네이버 카페 - 간다운 삶을 위해 업하는 년들

https://cafe.naver.com/insacheong


매거진의 이전글 40이 넘었는데 갑자기 회사가 휴업하여 졸지에 백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