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P Interview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3년 만에 520억 투자 유치, 의료 혁신을 꿈꾸는 팀

스플인터뷰 닥터나우


"사무실에서 나온 순간, 띵- 머리가 어지러웠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유난히 더웠던 올해 여름, 누구나 한 번쯤 겪었을 '증상' 냉방병의 사례인데요. 에어컨 냉기가 있는 사무실에서 급하게 후덥지근한 야외로 나왔을 때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관련 문헌에 의하면 이러한 냉방병은 어떠한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가 아닌 증상을 나타내는 증후군의 일종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에서야 이러한 정보가 일반화되었지만, 과거에는 정확한 원인과 현상을 파악하지 못해 민간요법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대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의학의 발전으로 이제는 누구나 통증과 증상만으로도 병원에 방문해 원인과 문제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I 2023년 OECD 보건통계


특히나 한국은 건강과 의료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라 중 하나인데요. 실제로 보건복지부 조사에 의하면 국민 1인당 연간 외래 진료 횟수는 15.7회로 OECD 전체의 압도적인 1위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이는 한국인의 몸이 더 허약한 것이 아닌 그만큼 국민 대부분이 건강과 의료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I 2023년 OECD 보건통계


하지만 반대로 한국의 임상의사수는 인구 1,000명당 2.6명으로 OECD 국가 중에서 멕시코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순위로, 간호인력 또한 인구 1,000명 당 8.8명으로 OECD 평균(9.8명) 보다 1.0명이 적은 8.8명로 조사되었습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I 2023년 OECD 보건통계


건강한 삶과 의료에 대한 강한 열망은 있으나,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환경과 기반은 준비되지 않은 상황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의료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 나아가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비대면 진료 플랫폼 닥터나우입니다.


닥터나우는 '이용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 혁신'을 모토로 2019년 출시 이래 누적 500만 건의 다운로드 수200만 명의 회원가입자 수520억 원의 투자유치를 달성하며 Digital Healthcare 분야의 새로운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든 국민이 더 편리하고, 신속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는 ‘닥터나우’와 장지호 CEO님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About DOCTORNOW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출처 : 스파크플러스


안녕하세요, 스파크플러스 강남4호점 입주사 '닥터나우' CEO 장지호입니다. 의료 포털 서비스 닥터나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닥터나우를 다섯 글자로 소개해 주세요.


아플땐닥나 저희 닥터나우는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아플 때 119만큼 가장 먼저 생각나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의료 기술이나 IT 기술은 굉장히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몸에 이상을 느꼈을 때의 시간과 상황에 따라 적합한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일상의 비어있는 부분을 해결하고자 아플 때는 닥터나우가 해결해 주고 싶다는 의미에서 아플 땐 닥터나우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Q. 닥터나우의 탄생 배경을 설명해 주세요.


사실 저는 창업 전 의학도로서 의사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수술을 잘하는 의사로 성장해 몸이 아픈 1명에게 100이라는 만족감을 주는 삶이 전부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여전히 의료 접근성이 떨어지는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1,000명-10,000명에게 1이라는 행복감을 주는 삶도 의미 있을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필요한 상황이라면 적합한 시간과 타이밍에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고민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지금의 닥터나우 서비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 닥터나우의 성장 히스토리를 소개해 주세요.

출처 : 닥터나우


닥터나우는 의료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고민하였습니다. 비대면진료와 약배달 서비스를 시작으로 24시간 실시간 의료진 상담, 건강관리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어 서비스를 런칭한지 2년 만에 500만 건이라는 누적 앱 다운로드 수와 함께 200만 명의 회원가입자 수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Q. 닥터나우의 주 고객은 누구인가요?


닥터나우는 직장인들과 육아맘들이 특히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병원에 가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모든 분들이 저희의 고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닥터나우만의 차별화된 포인트 혹은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지금까지 의료 서비스는 공급자 중심으로 이뤄져 왔습니다. 어려운 전문용어와 편향적인 정보 체계로 판단하기조차가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었죠. 대표적인 사례로 감기에 걸리면 당연히 '내과'만을 생각하지만 사실 감기의 증상에 따라 내과, 가정의학과, 이비인후과, 신경과 등 다양하게 나뉩니다. 그래서 닥터나우는 병원을 선택할 때 '과목'이 아니라 '증상'으로 찾을 수 있도록 구조 자체를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의 전환,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가 닥터나우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닥터나우를 이용한 고객 중 특별하거나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다면?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고객이 직접 작성한 편지


실제 고객 사례를 소개드리고 싶은데요. 갑작스럽게 복통이 발생한 고객분이 배가 아픈 이유를 몰라 전전긍긍하다가, 고민 끝에 닥터나우의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였고 늦은 밤임에도 의사 선생님과 빠르게 진료를 본 결과 단순 복통이 아닌 맹장에 문제가 있다는 부분을 인지하고 바로 응급실로 가셔서 맹장이 터지는 상황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원래라면 매실진액를 먹고 넘어가려고 하였으나 닥터나우 덕분에 다행히도 위험한 상황을 모면할 수 있어 지금도 기억에 남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사례들을 전해 들을 때마다 닥터나우를 만들기를 참 잘하였구나 하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기도 합니다.


Q. 닥터나우가 최근 집중하고 있는 기술 혹은 과제가 있다면?

출처 : 닥터나우


최근 집중하고 있는 과제는 24시간 무료 상담 서비스입니다. 한밤중에 예고도 없이 특정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피부색이 좋지 않아 응급실에 가야 하는지 고민이 될 때 닥터나우의 상담 서비스를 활용하면 전문 의료진들에게 10분 내로 상황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무료 상담 서비스를 경험해 보신 분들의 만족도는 굉장히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실시간 무료 상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고도화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Q. 닥터나우가 추구하는 서비스 방향성은 무엇인가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I 사내 포스터


저희가 추구하는 방향은 이용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입니다. 사실 기존의 의료 서비스는 우리가 병원에 직접 가서 대기를 해야 하는 공급자 중심의 환경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앞으로는 환자분들이 주체적으로 내가 원하는 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선과 고객 집착이 닥터나우가 추구하는 서비스 방향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닥터나우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출처 : 닥터나우


저희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동일합니다. 아플 때는 닥터나우, 아플 때 닥터나우를 떠올리고 닥터나우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WITH SPARKPLUS


Q. 임대사무실이 아닌 공유오피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저 스스로가 일하는 환경을 만드는 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지난 3년 반 동안 닥터나우는 빠르게 성장하면서 7번이나 이사를 다녔는데요. 그 과정에서 사무실에 대한 관점과 시야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했던 점은 조직원들의 생산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가 관건이었습니다.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공유오피스를 선택한 이유는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자체 사무실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보다, 공유오피스에서는 필요한 시설과 리소스가 이미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조직원들은 업무 외의 부분에 신경 쓸 필요 없이, 일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유오피스는 유연한 업무 환경을 제공해 주어 우리 팀의 다양한 니즈를 쉽게 수용할 수 있었고, 조용한 공간에서 집중적으로 일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등을 선택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 입주 전 다른 공유오피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네 이전 초기 단계에 다른 공유오피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Q. 공유오피스 중 스파크플러스 그중에서도 강남4호점을 선택해 주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가장 큰 이유는 뛰어난 입지입니다. 초역세권 위치로 강남역까지 도보로 2분만 에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 있습니다. 이로 인해 출퇴근뿐만이 아니라 외부 미팅 진행 시에도 불편함 없이 방문이 가능해 비즈니스 적으로 많은 베네핏이 되었습니다.


또한 90명이 동시에 모일 수 있는 전용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저희가 필요로 하는 전체 회의나 세미나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14층에 테라스 겸 중앙정원이 있어 업무 중에 휴식이 필요할 때, 가벼운 대화가 필요할 때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점도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러한 공간들은 다른 이전 공유오피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장소였으며, 스파크플러스와 강남4호점을 선택하게 된 중요한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Q. 강남권역에서 오피스를 구하시는 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사실 이번 이사 과정에서는 저희 팀이 직접 9개의 사무실을 방문&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과정에서 많은 고려 사항이 있었는데요. 우선 90명이 모두 함께 모일 수 있는 공간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회의 공간, 또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등을 필요로 했습니다. 이런 요구사항들을 충족하는 공간을 찾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었는데요. 그 과정에서 스파크플러스 측에서 적극적으로 제안해 주신 결과 다행스럽게도 원하던 오피스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Q. 강남4호점에서 전용 공간을 별도로 사용하고 계신데, 비즈니스에 도움 된 부분이 있다면?

출처 : 스파크플러스


현재 강남4호점에서 전용 공간과 회의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비즈니스 미팅을 포함해 다양한 상황에서 큰 이점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먼저,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때 조금 더 유연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단체로 모여 식사를 할 때에도 훨씬 편안한 환경에서 대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편의 시설로 인해 조직원들은 공유 오피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사옥을 활용하는 듯한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팀의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협업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매우 긍정적인 요소였습니다.


Q. 최근 스파크플러스 계약 만기 이후 재계약을 진행하신 것으로 들었습니다. 결정적인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지난 1년 동안 스파크플러스를 이용하면서, 재계약을 앞두게 되었을 때 다시 이사를 가야 할지 아니면 여기에 재계약을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꽤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스파크플러스 팀은 이런 고민을 함께 해결해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셨습니다.


실제로 제가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운영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러한 부분을 스파크플러스에서 함께 고민해 주시고 해결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회의실부터 IT환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측면에서 세심하게 지원해 주셨습니다. 또한, 조직의 규모를 키우거나 추가로 공간이 필요한 시점에도 빠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지원을 제공해 주셨습니다.


이런 협력과 고민을 함께 나누면서 스파크플러스라는 공간이 우리에게 매우 긍정적인 경험이었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올해 상반기에 재계약을 진행하게 되었고, 더 오랜 시간 함께 성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 입주 후 생긴 비즈니스적인 베네핏은 무엇인가요?


우선 가장 큰 베네핏은 조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강남역에 가까운 위치로 출퇴근이 편리하고, 채용 활동에서도 좋은 동료분들을 많이 모집할 수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미팅 또한 편리한 공간과 접근성을 가지고 있어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마케팅을 통해 더 많은 홍보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 제휴를 통해 스파크플러스 지점 내 홍보를 진행할 수 있었고, 새로운 홍보 채널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들로 스파크플러스 입주 후 비즈니스 면에서 큰 이익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에 입주 후 직원분들이 가장 만족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스파크플러스에 입주 후 직원분들이 가장 크게 만족했던 점은 다양하고, 충분한 회의실 환경 이었습니다. 이전 사무실과 공간에서는 회의실이 충분치 않아 회의가 많은 날에는 이전 회의가 끌나길 기다리거나 자리에서 불편하게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에 입주한 이후로는 충분한 회의실 공간을 활용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대화와 커뮤니케이션의 편의가 크게 증대되었습니다.


Q. 닥터나우의 성장과 함께 인원도 지속 증가 하였는데 관련하여 도움 받은 부분이 있다면?


스파크플러스에 입주한 1년간 조직원 규모가 약 40% 정도 성장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필요한 책상과 공간도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스파크플러스 측에서는 이러한 추가적인 공간에 대해서 원할하게 소통해 주셨습니다. 미리 필요한 공간에 대해 이야기를 드리면 여러가지 안을 제안해 주시거나, 현재 오피스 근처에 공실이 발생하면 혹시 필요하진 앉은지 수시로 제안도 해주셨습니다.


결과적으로 새롭게 사무실을 구하고 이사하는 불편한 과정 없이 성장에만 집중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제안해 주신 전용 공간으로 재계약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 입주 후 닥터나우의 기업 문화에 영향을 받은 부분이 있다면?


스파크플러스 입주 후 기업 문화에 영향을 받은 부분은 바로 사내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원래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논의하는 문화가 있긴 하였지만 부족한 회의실 수나 협업 공간이 부족하여 공간이 문화를 받쳐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에서는 사무실 공간 이외에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다양한 라운지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이전보다 더욱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CEO님이 스파크플러스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소/시설은 어디이신가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제가 스파크플러스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소는 닥터나우 사무실 바로 옆에 있는 중앙정원입니다. 중앙정원은 옥상과 이어진 테라스 겸 휴식 공간인데요. 일하다가 고민이 있거나 혹은 다른 직원분들과 편하게 대화가 필요할 때 이 공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끔 햇살 좋은 날, 직원들과 함께 다과와 함께 이야기하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하고, 조금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 가장 애정하고 있습니다.


Q. CEO님 혹은 직원분들이 스플라운지(다른 지점 라운지&회의실)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실까요?


강북에 있는 스파크플러스 광화문점을 방문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CEO이다 보니 서울의 다양한 장소에서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전에는 적합한 공간을 찾는 것도 일이었는데요. 스플라운지를 사용하게 된 이후부터는 미팅이 필요한 근처 스파크플러스 지점에 방문하여 편안한 미팅룸 공간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어떤 기업과 담당자들에게 스파크플러스를 추천하시나요?


스파크플러스를 추천하고 싶은 대상은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는 모든 스타트업들입니다.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스타트업 팀들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스타트업 중 80명에서 100명 정도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찾고 있다면 매우 어려운 상황들을 겪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있는 기업과 담당자들에게 스파크플러스는 적절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스파크플러스는 비용 효율성과 고품질의 시설을 함께 제공하여 업무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스파크플러스를 다섯 글자로 표현해 주세요.

출처 : 스파크플러스


몰입에진심 스파크플러스에 입주한 지 만 1년이 됐지만 다른 부분은 신경 쓰지 않고 그 일 자체에만 신경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돌이켜보면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데 있어서 스파크플러스가 정말 진심이다라는 것들을 많이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몰입에 진심인 스파크플러스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스파크플러스와 함께하는 닥터나우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닥터나우는 아플 때 언제든 기댈 수 있는 서비스를 목표로 의료 시장을 혁신하고 있는 원격의료 플랫폼 기업입니다.


Digital Healthcare 분야의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가고 있는 닥터나우! 스파크플러스도 닥터나우의 성장을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누적 이용 기업 수 22만, 계약의 표준이 될 기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