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머니펌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니펌프 Dec 04. 2023

[머니펌프] 옳은 선택을 하는 방법

결정장애, 선택장애를 극복하고 시간을 아끼는 방법


< 짜장면을 먹을까? 짬뽕을 먹을까? > 

고민해 보신 적 있으시죠?

물론 이런 결정도 쉽지만은 않겠지만 부담을 느낄 정도의 

문제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큰돈을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나 

자칫 삶이 위태로워질 수도 있는 결정들은 어떤가요? 

많은 분들이 몇 날 며칠을 어떤 결정을 하지 못하고 괴로워 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오늘은 그런 갈림길 앞에서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현명하고 후회하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우선 제가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져서 놓쳤던 하나의 기회에 대해 말씀드리고 이야기를 이어보겠습니다. 

해병대 신병훈련소에 입소하고 며칠이 지났을 때 연병장에서 중대장 교육생을 뽑는 자리였습니다. 

저는 이왕이면 리더의 역할을 하며 조직의 일원으로 생활하는 게 배울 것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기회가 오면 지원하기로 마음먹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교관이 지원자는 단상 앞으로 나오라고 하니 발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그때 신중하게 고민했습니다. 


<내가 잘할 수 있을까?>

<나는 목소리가 큰가? >

<내가 리더로서 자질이 있을까?>


등등 몇 가지 사항을 더 검토하는 과정에 동기 한 놈이 단상 앞으로 나갔고 중대장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저는 아직도 어떤 결정을 할 때 그때 우물쭈물하며 기회를 놓쳤던 훈련병 시절이 떠오릅니다. 

어떤가요? 고구마 백 개는 먹은 듯이 답답하지 않으신가요? 

그런데 아마 많은 분들이 이렇게 기회들을 놓치고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흔히들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선택의 시간도 짧고 옳은 선택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낭비하지 않은 그 시간을 생산적인 일에 투자합니다. 선택의 선순환이 일어나며 지속적인 성과를 냅니다. 너무도 부러운 일입니다. 나도 그럴 수만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제가 지능이 그다지 높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무언가 선택할 때 더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30년을 넘게 살다 보니 

신중하게 고민해서 얻어지는 결정보다 잃은 게 더 많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는 통장 잔고 0원에 이혼을 전제로 별거생활을 하며 실패했을 때부터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때는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어서 움직일 수밖에 없었기도 했지만 그렇게 시도하고 도전하다 보니  점차 길이 보이고 방향을 수정하게 된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선택과 결정을 하지 못하고 불안해하는 분들에게 작은 팁을 제안하려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결정이 여러분의 가족과 여러분을 위험에 빠트리는 결정이 아니라면 결정해도 좋다는 것입니다. 

극단적인 결과를 예상했을 때 손해는 볼 수 있지만 위험에 빠질 정도만 아니라면 자신 있게 결정 하시고 뚝심 있게 노력해보세요. 작은 실패들도 있겠지만 수정하면서 꿈이 이뤄지는 방향을 찾게 될 겁니다. 

저는 너무 신중한 나머지 항상 고민을 많이 했고 그 과정에서 집중력이 흐트러져 목표를 잊어버리고 다른 것을 고민하며며 시간을 낭비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짧은 시간안에 검토를 끝내고 바로 실행으로 들어갑니다. 기준은 


< 내가 이 결정을 했을 때 나와 내 가족이 위태로워지는가!>


입니다. 시간적 투자나 약간의 금전적 손해가 생길 수 있지만 고정수입에 영향이 없어서 생활을 

유지할 수있는 정도라면 결정해버립니다. 그렇게 해서 실패한 것도 있고 잘 된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계속 재보기만 하고 고민만 했다면 10가지를 경험할 시간에 한두 가지 밖에 경험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실패했던 모든 경험치도 저의 지식이 되어 그다음 도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모든 도전은 실패의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실패가 견딜 수 있는 불편함 정도라면 도전해 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결정이 지금 보다 훨씬 더 큰 이익을 준다 하더라도 일이 잘못됐을 때 집과 고정수입을 잃어 가족의 삶이 흔들 수 있다면 옳지 않은 결정이라 생각합니다. 그 결정은 배짱 있는 투자가 아니라 도박과 같은 위험일 뿐입니다.   


아무도 미래를 알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더 좋은 방법, 더 빠른 방법,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으려 

시간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해보지 않고 어떻게 알겠습니까? 무조건 도전하시는 방향으로 현명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단! 더 큰 이익을 위해 현재 누리는 삶을 배팅하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이상 <실패연구센터> 머니펌프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머니펌프] 이 글은 실패한 사람을 위한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