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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영주 Mar 20. 2023

미디어 산업의 GPT 도입과 활용

GPT 시리즈 3편 : 사례로 본 미디어 산업의 GPT 활용 가능성

미디어 산업에서는 GPT의 창조성을 기반으로 업무의 효율화를 극대화하고 생태계 전반에서 생산, 유통, 소비 과정의 혁신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신속하게 생성할 수가 있다. 특히 교육, 광고,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GPT 도입과 활용을 예견하고 있다.

ChatGPT가 궁금하다면,
[ GPT 시리즈 1편 : 생성 능력 있는 AI ChatGPT ]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brunch.co.kr/@0ju416/22
GPT 관심에 대한 실증 데이터가 궁금하다면,
[ GPT 시리즈 2편 : GPT 검색 추이로 살펴본 실증적 관심 수준 ]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brunch.co.kr/@0ju416/22

교육 분야와 GPT

교육 분야에서는 GPT가 논문, 보고서, 시와 같은 글쓰기와 각종 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겸비한 점을 감안하여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방식이 제안되고 있다. 플립드 러닝은 학습자가 온라인 영상을 통해 선행 학습을 실행한 뒤, 그 내용을 오프라인 교실에서 교수자와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는 신개념 교육 방식이다. 이 방식은 학습자가 자가 학습을 통해 스스로 진도를 조절하며 개인 중심의 심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교사가 본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GPT를 보조교사로 활용하자는 의견도 제시된 바 있다.

그림 1. GPT-4가 탑재된 듀오링고.  *출처: OpenAI 공식 페이지

실제로 OpenAI 공식 페이지에서는 듀오링고(duolingo)와 칸 아카데미(Khan Academy)사례를 통해 GPT-4가 탑재된 교육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세계적인 언어학습 서비스 듀오링고는 GPT-4를 통해 개인화 수업, 영어 테스트, 대화 연습 등에서 이용자의 상황별 실수에 대해 피드백하고 시나리오를 이용한 대화 연습에서 맥락을 파악해서 유연한 대화가 가능하도록 서비스 개선을 실행 중이다. 비영리 교육 서비스 칸 아카데미는 전 분야의 학교 교육 범주를 포함해서 초, 중, 고교 수준의 4,000여 개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며 미국의 2만여 개 학급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된다. GPT-4가 자유 형식의 질문을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칸 아카데미는 GPT-4를 바탕으로 학생을 위한 가상 튜터와 교사를 위한 AI 교실 도우미 칸미고(Khanmigo)라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있다. 현재 파일럿 프로그램은 제한된 인원만 참여할 수 있다.


광고 분야와 GPT

광고 분야에서는 GPT가 새로운 콘텐츠, 이미지, 프로그램을 생성하기 때문에 콘텐츠 창작 과정에서 소요되는 노동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 광고는 목표 대상에게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해서 소비 행동으로 연결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광고 분야에서는 반복적 학습으로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심사를 빠르게 파악하여 밀도 높은 개인화 콘텐츠를 생성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 2. GPT를 활용한 민트 모바일 광고.  *출처: PwC Korea(2023. e 재인용)

실제로 미국의 유명 배우이자 민트 모바일(Mint Mobile)의 대표 라이언 레이놀즈(Ryan Reynolds)가 ChatGPT를 이용해서 광고 대본을 작성한 유튜브 영상이 화제가 되었다. 라이언 레이놀즈는 ChatGPT에게 “라이언 레이놀즈 말투로 민트 모바일 광고 대본을 작성해 줘”, “민트 모바일의 홀리데이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라고 농담과 욕설을 사용해서 사람들에게 알려줘”라고 요청했는데, ChatGPT가 레이놀즈의 요청을 완벽하게 담아내는 놀라운 실력을 보여주었다.


메타버스와 GPT

가상 경제의 핵심인 메타버스에서 GPT는 대화형 AI를 통해 이용자에게 적합한 가상 세계를 구현할 수 있다. 과거의 현실 세계와 단절되었던 가상공간과 다르게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상태를 지향하기 때문에 이용자에게 현장감을 줄 수 있는 ChatGPT와 같은 대화형 인터페이스가 적합하다. 또한 메타버스는 공간 구성, 내부 아키텍처, 아바타, 스토리라인 등 각각의 콘텐츠 요소의 섬세한 표현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메타버스에서 생성형 AI GPT는 이용자 니즈에 맞게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신속한 의사결정과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림 3. Inworld AI 캐릭터 데모 버전 소개.  *출처: Inworld AI 공식 페이지

실제로 AI 기반의 캐릭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월드 AI(Inworld AI)는 GPT-3를 통해 입체적인 캐릭터를 만들고 있다. 인월드 AI의 AI 캐릭터는 크리에이터가 성격을 설명하고 목표, 동기, 말투, 기억, 목소리 등 행동 요소와 인지 요소를 조정해서 차별화된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방송 분야와 GPT

방송미디어 분야에서 AI 도입과 활용은 과연 어느 수준에 와 있을까?

흔히 방송미디어 분야에서 AI 기술은 웨이브, 티빙과 같은 OTT 서비스에서 콘텐츠 큐레이션의 효율화를 위해 추천시스템에 적용해서 활용하고 있다. 반면, 기성 방송미디어는 AI 도입과 활용까지 개발, 인력, 유지·보수 등 비용과 직결된 문제들이 많아서 숙고의 시간이 더 길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물론, AI 도입과 활용이 곧 혁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처럼 변화의 주기가 빨라진 시기에 태생부터 기술 위에 만들어진 신생 미디어는 단계적 변화가 필요한 기성 방송미디어보다 훨씬 앞서갈 수밖에 없는 환경에 있다. 신기술에 대한 적응력이 서로 다르기에, 시장에서는 출발선부터가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 현실적 측면에서 기성 방송미디어와 신생 미디어의 경쟁력은 더 벌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정책 과제로 ChatGPT와 같은 AI 기술을 도입할 기회가 생긴다면, 기성 방송 미디어의 변화는?

그럼에도 정부정책과 지원사업, 각종 내부 정책의 혁신으로 ChatGPT와 같은 AI 기술을 도입할 기회가 생긴다면 기성 방송미디어는 어떠한 점이 달라질 수 있을까? 자연어 처리와 이해, 텍스트 생성, 데이터 추출과 분석으로 방송미디어의 자산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할 수 있다.


① 빠르고 정확한 콘텐츠 생산

수많은 정보 중에서 인사이트, 트렌드, 패턴을 추출해서 불필요한 의사결정을 축소할 수 있고, 주요 내용만 빠르고 정확하게 요약·정리하여 콘텐츠 생산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뉴스 콘텐츠의 경우, 다양한 정보를 수집-정리-관리-요약하며 뉴스 애그리게이터(News aggregator)기능으로 효율적인 생산을 실행할 수 있다.

② 개인화 상호작용 강화

웹사이트나 앱과 연동한 챗봇을 통해 시청자와 즉각적이고 개인화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③ 유해 콘텐츠 자동 필터링 조정

시청에 부적절하거나 유해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필터링하거나 조정할 수 있다.

④ 실시간 다국어 번역 제공

국내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위해 실시간 시청에서 여러 언어로 번역해서 제공할 수 있다.


제시한 사례는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내용을 소개했지만, 이외에도 AI는 다양한 방법으로 방송 분야를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다.


그렇다면,
GPT 활용은 방송 분야에서 불가능할까?

미국 미디어 기업 퓨튜리(Futuri)는 세계 최초로 지역 라디오 GPT 플랫폼 ‘RadioGPT’를 선보였다. RadioGPT는 인터넷 상의 수많은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해서 이를 바탕으로 라디오 방송 대본을 자동으로 생성한 후, AI DJ보이스로 방송을 진행하는 형태이다. 이전에 방송 분야에 도입된 AI는 유명인의 목소리를 딥러닝해서 제작진이 작성한 원고를 AI 보이스로 전달하는 방식이었다. 이와 달리 RadioGPT는 라디오 방송을 위한 사전 자료 조사부터 대본 구성과 작성, 방송 진행까지 AI 스스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제작 과정 전반에서 활용된다.

그림 4. RadioGPT 소개 영상과 RadioGPT 샘플 라디오 방송.  *출처: RadioGPT 공식 페이지 캡처

또한 인기 콘텐츠의 IP를 활용해서 GPT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해 낼 수 있다. 기존에는 제작된 콘텐츠를 클립 단위로 분절하고 짧은 영상의 숏폼이나 원본 콘텐츠와 연계된 파생 콘텐츠로 재가공해서 플랫폼에 업로드하는 방식이었다. 이 방식은 제작진 또는 전담 인력이 재편집과 재가공을 직접 실행하는 형태였다. 그러나 GPT는 원본 콘텐츠에서 캐릭터 설정이나 친숙한 장면처럼 상징적인 모티브는 활용하지만, 영상의 구성과 표현이 이전의 것과 전혀 다른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해 낸다. 미국의 90년대 인기 시트콤 ‘사인펠드(Seinfeld)’가 GPT를 통해 픽셀화 캐릭터와 디지털 음성의 ‘낫씽포에버(Nothing, Forever)’로 창작되었다. 낫씽포레버는 트위체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으로 시청할 수 있다.

그림 5. Seinfeld와 이를 모티브로 한 GPT 콘텐츠 Nothing, Forever.  *출처: 구글 검색, Nothing, Forever 트위치 방송 캡처


마치며

현재 GPT는 상용화보다
기술 개발과 고도화에 초점

아직 GPT는 산업 분야에 적용해서 서비스를 상용화하려는 목적보다 특정 사업자와 협력 방식으로 기술 개발과 고도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제 막 초읽기에 들어간 GPT가 과연 어떤 산업과 높은 적합도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쉽게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알파고와 인간의 대결로 회자되는 AI의 등장처럼 GPT 등장은 훗날 대중들에게 AI가 인간의 지식수준을 따라잡기 시작한 충격적인 사건으로 기억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산업에서 GPT 도입과 활용은 누군가에겐 기회가 될 수 있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겐 위협이 될 수 있다. 맹목적으로 기술 트렌드로써 GPT 도입을 서두르기보다 GPT 반영이 자사의 경쟁력과 자산 가치에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분석하고 도입 목표와 활용 계획을 설정해서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본 내용은 『방송과 기술』 2023년 3월호, 4월호에 기고한 내용을 수정해서 게재했습니다.
또한 저자가 학자로서 지닌 개인적인 견해이며, 저자가 귀속된 사측의 입장과 무관함을 밝힙니다.


참고문헌

윤형준 (2023. 2. 11). 빌 게이츠 “챗GPT 같은 AI가 세상 바꾼다…인터넷 발명만큼 중대”. 이코노미스트.

CBS News (2023. 2. 2). Colombian judge uses ChatGPT in ruling on child's medical rights case.

CNN Business (2023. 1. 26). ChatGPT passes exams from law and business schools.

eMarketer (2022. 12. 12). ChatGPT is an internet sensation, and former Googlers are sounding the alarm.

Futuri Media 공식 페이지.

OpenAI 공식페이지.

PwC Korea(2023. 3). ChatGPT, 기회인가 위협인가: ChatGPT 이해와 영향 분석.

statista (2023. 2. 21). Global downloads of apps using keywords “chatnot” and “chatGPT”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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