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다시 수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초록 Sep 07. 2023

궁극에 도달하고 싶은가

스타트, 플립턴 배우기



지지난 주에는 '스타트'를 배웠다. 수영의 스타트란 다이빙과 비슷한 출발 모션이다. 남들이 하는 모습을 보면 쉬워보이는데 막상 그 자리에 가서 내가 하려고 하니 공포감이 밀려들었다. 가장 처음으로는 서서 점프를 하는 것도 아니고 무릎을 꿇고 자세를 취하고 들어가며 익히는 중인데도 겁이 났다. 같이 스타트를 하려고 줄을 섰는데 옆에 선 회원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다.


"난 이거(스타트) 너무 무서워요. 이거 꼭 배워야하나 싶어.. 안해도 될 것 같은데.."


25m를 쉼 없이 여러 영법으로 10회정도 돌고나서 새로운 동작이었던 '스타트'를 배우자니 휴식이 되어 좀 신이 났던 나였다. 잘 하지는 못해서 얼굴 수영장 바닥에 닿을까봐 겁이 나지만 (스타트 후 눈을 뜨니 몇 차례 수영장 바닥이 눈앞에 있는 것을 보고 기겁을 했다) 묘한 스릴감에 재미는 있었다.


그런데 어제는 '플립 턴'을 배우기 시작했다. 우리가 스타트를 배울 때 상급반에서 플립턴 배우는 것을 봤는데 너무 진도가 빠른게 아닐까? 난 아직 접영을 겨우 하는데.. 난 아직 스타트도 못하는데... 지금 나에게 맞는 진도가 맞는 것인지 의구심이 들었다.


의구심이 짙어졌던 이유는 플립턴이 너무 힘든 나머지.. 물을 왕창 먹어서 코가 마비가 됐다. '음~~~~' 소리를 내며 돌라고 하셨지만 나는 '음~~. 음~~.' 끊어지면서 잠시 끊어질 때마다 코에 물이 들어왔다. 쉬지 않고 코로 공기를 뱉어내고 싶었지만 왜인지 잘 되지 않았다. 물이 너무 많이 들어갔는지 수면 위로 올라오고 레인 끝으로 걸어가는 구간 내내 콧속에서 맑은 물이 콸콸 쏟아졌다. 괴로웠다.  


얼마 전에 스타트를 하며 공포감을 느꼈던 옆 회원님 말씀을 내가 하고 싶었다.

"난 이거(플립턴) 너무 무서워요. 이거 꼭 배워야하나 싶어.. 안해도 될 것 같은데.."



하지만 나의 수영 선배님(이자 내 친구)은 말하셨다.


"수영장의 고인물이 되고 싶어."



혹시 고인물이 되려면 이 수난을 모두 뛰어야 하는건가요..?

고인물이 되려면 스타트와 플립턴은 마스터 해야겠지요...?


아직 수영을 막 배워가는 중인 나에게 '수영장의 고인물'이란 생각해본 일이 없지만 취미 수영의 끝을 감히 상상해보게 됐다. 매번 배우거나 상급반처럼 스타트를 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아니지만 이 모션을 잘 해야 다음 반으로 넘어가는건가? 물안경 속 눈물 대신 쏟아져내렸던 나의 콧물은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나에게 궁극의 수영이란 얼마 전까지는 접영이었는데 스타터와 플립턴을 마스터하는 일이 될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상급자와의 실력차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