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경 Dec 13. 2021

[신입행원 연수 일기] 메타버스 연수원 탐방 후기

메타버스 '게더타운' 연수원 탐방기


 오늘 내가 소개하고 싶은 것은 'KB국민은행 메타버스 연수원'이다.


 기존 내 브런치 글을 자주 읽었던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나는 메타버스 분야에 굉장히 관심이 많다. 그런 와중에 코로나19로 인해 연수를 비대면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심지어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말이다!  기업에서 게더타운을 자주 이용한다는 이야기는 들었으나, 실제 기업 소속으로 메타버스를 이용해보는 것은 처음이라 굉장히 떨리고 기대됐다.



 입사 동기들을 대면으로 만나고 친해질 수 없다는 점은 아쉬웠지만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는 나로서는 이것이 행운처럼 느껴졌다. 메타버스로 연수 교육을 받아본 이가 과연 얼마나 되겠는가!








 처음 게더타운에 들어가면 귀여운 오징어게임 NPC들이 반겨준다.


 시작 지점은 '9호선 KB금융타운역'(9호선 샛강역을 모티브로 제작한 것처럼 보인다)이다. 화살표를 따라 길을 나서면…….





 친절한 사용자 가이드 안내판이 있다! 게더타운을 처음 사용해보는 직원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친절이 느껴져서 좋았다.






 또, 월드맵을 열심히 걷다보면 맵 중간중간 투명한 카드들이 떨어져 있다. 카드에 가까이 가면 색이 황금색으로 변한다.




 이렇게 월드맵 곳곳에 떨어진 황금카드를 5개 찾으면 …… (황금카드 중에는 꽝도 있다. 하하)




 황금카드 1개당 기업 핵심가치 한 개를 완성할 수 있다. 핵심가치를 전부 완성하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다.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었고, 기업 핵심가치를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동시에 KB국민은행 게더타운 구경도 할 수 있는 것이 좋았다!






 또, 본관 맵 안에 들어가면 KB국민은행을 소개하는 갤러리가 있다. 갤러리에 걸린 액자와 영상을 하나 하나 살펴본 후에 간단한 퀴즈를 풀면 …….





 이렇게 배스킨라빈스 기프티콘도 준다! 최근 집 앞에 있던 카페가 폐점하고 배스킨라빈스 신규 매장 공사가 진행 중인데 무료 기프티콘을 받으니 너무 좋았다!! 황금카드 찾기만큼이나 재미있는 이벤트였다. 신입행원들이 재미 있게 메타버스와 국민은행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노력과 센스가 돋보인 부분이었다.






 이번에는 신관 맵에 입장했다.




 신관 입구에서 국민은행 캐릭터들과 소박하게 사진을 한 컷 찍어보았다. 아기자기한 포토존이 마련되어있는 것이 굉장히 귀엽다.






 또, 신관 건물 내부를 걷다보면 '내부영상보기'라고 쓰인 글귀가 눈에 띈다. 이를 통해 내부영상을 보면서 본사 사옥 건물을 미리 구경하고 기대감을 증폭시킬 수 있었다.






 무엇보다 가장 인상깊은 점은

 본사 사옥을 게더타운에 실제와 비슷하게 구현했다는 점이었다.





⑴ 다목적홀


▲ 다목적홀을 게더타운에 구현한 모습





⑵ 폰부스


▲ 폰부스를 게더타운에 구현한 모습





⑶ 사무공간 내 프레쉬존


▲ 사무공간 내 프레쉬존을 게더타운에 구현한 모습



 맵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써서 제작했다는 느낌을 받아 크게 감동했다. 입사 전에 이런 감동이라니, 애사심이 더욱 높아지는 순간이었다.





 게더타운 내 비대면 연수를 진행하기 위한 운영진 ZONE도 잘 준비되어 있는 모습. 외관 뿐 아니라 진행 측면에서도 준비를 철저히 한 모습이다. 연수 중 문의 사항이 있을때 운영진 ZONE으로 찾아오면 연수담당자 및 진행자분들께 빠른 문의가 가능할 것이다.





 팀 별 과제 수행 공간과 발표 공간도 있었다. (저 뒤의 대형 스크린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팀 과제 PPT를 띄워놓는 곳으로 추정된다.)


 연수 중 시험이나 팀 과제가 있다는 사실에 걱정됐지만 한 편으로는 입사 동기들을 만나 다양한 활동을 한다는 사실에 몹시 기대되기도 했다.



 이번 글에서는 비대면 연수 전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경하는 것에 그쳤다면, 다음 글에서는 실제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연수 교육을 수강하면서 어떤 점을 느꼈는 지와 어떤 점이 좋았거나 아쉬웠는 지에 대해 기술하겠다.



 사회적 상황과 환경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비대면 연수를 진행해야 함에도, 신입행원들이 만족스러운 연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퀄리티 높은 맵을 제작하고 다채로운 이벤트를 준비하신 KB국민은행 직원분들께 감사인사를 올리며 이번 글을 마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