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시현 Jul 16. 2022

빵 터지는 덕질 용어

‘출구 없는 손석구는 유죄 인간’

첫사랑과 첫 덕질의 가장 큰 차이점은 덕질은 여러 사람들과 감정을 나눌수록 즐거움이 배가 된다는 것이다. 첫사랑은 꼭꼭 숨겨두고 속앓이 하지만 첫 덕질은 같은 사람을 좋아하는 팬들끼리 모여 배우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공유하고 공감한다. 배우와 사랑에 빠진 게 나뿐만 아니라는 것은 내가 그에게 아주아주 작은 존재라는 뜻인 것 같아 조금 기가 죽기도 한다. 하지만 덕질의 기본은 그가 나를 알아주는 것과 전혀 상관없이 내가 그를 알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오히려 팬이 많아져서 대세 배우가 될수록 나에게 유리하다


특히 사진이나 글을 찾아보는 등 대세 배우에 대한 사랑을 다른 팬들과 공유하는 과정에서 나는 몇 번 빵 터지며 웃은 적이 있는데, 내 맘을 너무 잘 드러내 주는 신조어들 때문이었다. 어떻게 이런 단어를 만들었을까 싶은 표현들이 생각날 때마다 웃을 일 없는 일상에 활력소가 되었다. 이미 온라인 상에선 일상어처럼 쓰이고 있는 말들이지만 과거의 나처럼 이 분야(?)에 무지한 사람들에게 내가 빵 터졌던 몇 가지를 소개하고 싶다.


참고로 나는 아직 막 발을 들인 초보 덕질러 1인 이기 때문에 신조어들은 기본적이고 약간 틀릴 수도 있다. 틀린 걸 발견하신 분은 수정 좀… 그리고 용어는 나의 덕질 역사와 함께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덕질 [덕찔]

어떤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여 그와 관련된 것들을 모으거나 파고드는 일.

예시 : ‘나의 해방 일지’의 구 씨를 보고 손석구 배우를 덕질하기 시작했다

응용 : 친구는 손석구 배우에게 입덕 한 이후 bts를 휴덕 중이다. 내 사전에 탈덕은 없다


덕통 사고

교통사고를 당하듯 갑자기 어떤 계기로 인해 덕질이 시작되었다는 뜻.

예시: 드라마 나의 해방 일지를 보고 손석구 배우의 사진을 찾아보고 저장까지 하는 내 모습을 발견. 이게 바로 덕통 사고구나….


덕업 일치

자기가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덕질 분야의 일을 직업으로 삼음


덕밍 아웃

덕질하고 있는 사실을 주변에 알리는 것.

예시 핸드폰 배경 화면을 보고 남편이 물었다. “이 남자 뭐야?” 때가 왔군. 덕밍 아웃할 때가.


성덕

성공한 덕후

예시 퇴사했던 방송국에 손석구 배우가 인터뷰를 하갔다. 성덕이 될 수 있는 기회였는데.


어덕행덕

어차피 덕질할 거면 행복하게 덕질하자


머글

덕질을 하지 않는 일반인

예시 팬클럽에 가입했더니 머글이었을 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가 펼쳐졌다.


덕계못 

"덕후는 계를 못 탄다"를 줄임말이다. 덕계못은 이익을 못 본다는 뜻이 있다. 보통 계 탄 날은 운수 좋은 날로 표현되는데 진정한 연예인 덕후는 좋아하는 연예인을 만나기 힘들다는 슬픈 현상을 빗대어서 표현하는 말

예시 나는 한국에 가도 손석구 배우를 만날 일은 없을 것 같아 덕계못이라는 말도 있잖아….


덕질에는 출구가 없다

매력에 빠져서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 즉 출구가 없다는 말.


존잘모먼트

배우가 출연한 영상 중 특히 잘생긴 포인트를 잡아 말하는 것

예시 출연작의 존잘모먼트 공유합니다


유죄 인간

마성의 매력으로 팬들의 마음을 훔친 유죄를 저지른 인간.

예시 씩 웃으면서 눈 마주칠 때 그는 정말 유죄 인간 그 잡채 (‘그 자체’를 ‘잡채’라고 희화해서 말함)


손민수하다

‘치즈 인 더 트랩’이라는 드라마에서 손민수라는 인물이 주인공을 매번 따라 했나 봄. 그래서 배우의 애장품을 따라사거나 스타일을 따라 하는 것을 말함

예시 손석구 배우가 쓴다는 향수 손민수 하려고 백화점을 갔었다



예시는 모두 사실과 경험에 의거해 썼고 나는 아직도 출구 없는 매력에서 허우적거리는 중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덕질 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