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련 Feb 12. 2024

입맛과 평온

몸은 언제나 항상성을 추구하고

요즘 입맛이 너무너무 좋다. 거의 매일 '계시'를 받는다. 불현듯 아주 구체적으로 먹고 싶은 게 떠오르는 식이다. 롯데리아 불고기버거에 치즈스틱 추가! 지코바 순살양념치킨 순한 맛!! 양배추 많이 넣은 카레!!! 계시는 내가 그 음식을 먹을 때까지 사라지지 않는다. 설 연휴라 비싸서 못 먹은 샤인머스켓의 음성이 며칠째 내 주위를 맴돌고 있다. 대신 비슷하게 상큼한 키위를 사다 먹었는데도, 샤인머스켓은 샤인머스켓인 모양이다. 오늘은 이모네 가서 소고기를 배 터져라 먹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뜬금없이 누드 빼빼로의 계시를 받았다. 결국 한 통을 다 먹고 부른 배를 두드리며 조금 후회했다. 왜 이렇게 미련하게 먹어버린 거람.


사실 지난 몇 달간 입맛이 없었다. 일이 바빴다. 언제 갑자기 무슨 변수가 생길지 모를 때는, 어떤 상황이 와도 일할 수 있게 몸을 바짝 긴장시키는 편이 좋았다. 그러기엔 아무래도 적당히 허기진 상태여야 했다. 배가 부르면 졸리고 왠지 흐물흐물 늘어지니까. 정신없이 바쁠 때면 뭔가를 먹어야 하는 행위가 좀 불필요하게 느껴진다. 동료들이 다 같이 맛있는 거 먹으러 나가자고 할 때도 별 의욕이 없어 몇 번을 거절하곤 했다. 모니터 앞에서 대충 샌드위치나 김밥을 먹는 둥 마는 둥 했다. 촬영차 장거리 이동을 할 때는 갑자기 배탈이라도 날까 더더욱 안 먹었고, 밤에는 푹 자고 다음 날 열심히 일 해야 하니까 최대한 안 먹었다. 돌아보면 제법 건강한 듯 불건강한, 의도치 않은 단식 생활을 한 셈이다.


그렇게 몇 달을 보내며, 내가 드디어 바라던 대로 소식을 하는 사람이 되었구나 싶어 잠시 설렜다. 그러나 집 나갔던 입맛이 다시 돌아온 건 아주 정확히, 바쁜 것들이 끝나고 예측가능한 나날이 시작되고나서부터였다.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몸의 능력은 이토록 놀라운 것이었다. 몇 년을 유지하던 몸무게에서 4kg쯤 빠진 채로 몇 달을 그대로이길래, 이것이 나의 새로운 기본 몸무게구나! 하며 기뻐했었는데, 여유가 생기자마자 놀랍도록 입맛이 돌아오고 빠졌던 몸무게가 빠르고 정확하게 원상복구 되고 있다. 몇 달을 묵혀둔 보상심리가 뒤늦게 발동하듯, 그동안 거절했던 무수한 식사 제안과 먹지 못한 마지막 한 입이 이제야 생각난 듯 신명 나게 먹고 있다.


날렵한 턱선이 생겼던 건 좋았는데, 그렇다고 항상 전투태세를 갖추느라 입맛이 없던 시절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기도 하다. 적당한 입맛과 적당한 평온을 유지한 채로 딱 좋은 건강한 숫자를 발견할 수는 없는 걸까? 몸 안에서 뇌랑 위랑 기타 관계 부처들이 알아서 합의 보고 알려줬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즐거운 고민이 시작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