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끼장미 Feb 07. 2023

코로나가 아이들에 남긴 상처,
그 치유의 시작

2023 경기 교육결손 해소를 위한 사례 나눔을 준비합니다~


1월 말 경 경기도 교육청에서 연락이 왔다. 

학교 현장의 교육결손 해소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중인데, 

이곳에서 우리 학교의 사회성 회복을 위한 학생활동 사례 나눔을 위한 강연 요청이었다. 


강연을 준비하려면 발표를 위한  자료 정리, PPT 준비, 원고 준비 및 연습까지 준비할 것이 많다.

하지만 기쁜 마음으로 OK를 했다. 

나의 작은 수고로움이 우리 학교 아이들뿐 아니라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니까^^


내가 교육결손 해소에 관심을 갖게 되었던 것은,  우연이었다. 

어쩌면 운명인지도 모르지만 

2021년 1학기, 동료샘이 책 한 권을 건넸다.  


제목을 보는데 '쿵' 마음을 치는 소리가 들렸다. 


코로나로 아이들이 잃은 것들
우리가 놓치고 있던 아이들 마음 보고서
                                                      
#코로나로 아이들이 잃은 것들  #김현수


책 앞장에는 동료샘의 메모가 적혀 있었다. 


아이들에게 무엇을 해주고, 무엇을 묻고 있나......
생각하게 된 김 OO이장미쌤에게 책을 드립니다~ ^^

동료샘이 적어준 책날개 속 메시지


이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너무 아팠다. 

가슴을 치는 구절마다 포스트잇을 붙였다. 

다 읽고 나니 포스트잇이 가득 붙었다. 

그리고 후속으로 나온 책도 출간되자마자 밑줄 그어가며 읽었다. 


#코로나가 아이들에게 남긴 상처들 #김현수


당시 나는 원격교육 선도학교 담당부장으로 동분서주하고 있었다. 

코로나가 시작된 2020년 첫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고 시작하면서, 

온통 '수업'에 모든 관심과 에너지를 쏟아낼 때였다. 

매일이 회의와 교사 연수의 연속이었다. 

온라인 수업의 다양한 방법들을 현장에 적용시키기까지 꼬박 1년이 걸렸다. 

그렇게 온라인 수업이 정착되어 갈 즈음, 내게 던져진 질문이 예사롭지 않았다. 


책 속에는 아이들의 힘든 마음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학교의 결핍, 지역사회의 중단

올해는 6,25 전쟁 이후 가장 등교일수가 적은 한 해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학동기 아동과 청소년들이 학교를 가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핍과 중단은 

시리즈로 찍으면 대하드라마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학력의 문제가 전부는 아닙니다. 그것은 전반적 발달의 문제이고 성장의 문제입니다. 

                                          ..................

아이들은 학교에 가지 않음으로 인해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고 

소속감, 정체성의 형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사회성과 도덕성 발달에도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또한 언어적, 비언어적 능력에도 지연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 코로나로 아이들이 잃은 것들 (187p) -


 코로나가 아이들에게 얼마나 많은 것을 앗아갔는지,

그리고 상처를 남겼는지 많은 생각에 빠져들게 하기에 충분했다. 

그런 감응들 덕분에 '사회성 회복'을 위한 지원 계획이 나오던 2021학년도 2학기부터

우리 학교의 사회성 회복을 위한 교육 활동에 마음을 모으기 시작했다. 


아이들의 행복한 웃음과 성장을 위해 아이들의 아픔을 전하고, 손을 내밀었다. 

내민 손을 꼭 잡아준 동료샘들, 학부모님들, 그리고 마을교사분들의 도움이 컸다. 

그분들의 헌신이 아니었다면 사회성 회복을 위한 우리 학교의 활동은 활성화되지 못했을 것이다. 


이에, 우리 학교 아이들과 울고 웃으며 함께했던 이야기들을 정리해 보았다.

40여 장의 PPT 안에 모두 담을 수는 없겠지만, 

나의 작은 수고로움으로 보다 많은 아이들의 상처를 치유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더없이 기쁠 것이다. 


발표자료 1p
목  차 

목차에는 사회성 회복을 위한 학생활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준비과정,

그리고 우리 학교의 활동 내용을 영역별로 정리했다.

(학년, 학급, 동아리, 진로, 교과, 멘토링, 학생 주도, 자율교육과정 등)


내 마음을 움직인 두 권의 책

어떤 교육 활동이든 그것을 추진할 때 고민하게 되는 질문이 있다. 


이 교육활동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그것이 아이들의 행복한 꿈과 성장을 지원하는가?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의 망설임은 없었다. 

그리고 정말 치열하게 달려왔다. 

그 과정은 경쟁이 아니었다. 


우리(교사, 학부모, 마을)는 하나가 되었고,

우리를  하나로 만들어 준 그곳에 아이들이 있었다. 


여러 교육공동체의 따뜻한 사랑과 지원 속에

사회성을 회복하고 성장해 가는

감동의 story~

그 뒷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행사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충의중 학생 여러분 사랑합니다



                           < 행사 안내 >

1. 행사명 : 2023 경기 교육결손 해소 사례 나눔 한마당

2. 일시 : 2023년 2월 16일~17일 10시~15시

3. 방법 : 경기 교사 온 TV 유튜브 생방송

4. 나눔 영역 : 사회성 회복을 위한 학생활동 지원


여러 선생님, 부모님, 그리고 마을 교육공동체분들의 

많은 관심과 시청으로, 

우리 아이들의 상처가 치유되기를 바랍니다~^^



#사회성회복#사례발표#교육회복#사회참여#미래교육#중등학교이야기#경기도교육청 #경기 교사 온 TV




매거진의 이전글 함께 만들어가야 할 미래교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