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약과 Jun 27. 2022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스스로 감정 조절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아챘을 때 내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었다. 그 뒤로 나는 매일 아침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다. 얼마나 되었는지 모를 정도로 오랜 기간 먹고 있고, 그것이 1년이 거의 다 되어가고 있다는 것쯤 아는 정도이다. 


약은 어쩔 때는 좋은데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우선 잡생각이 사라졌달까. 좀 더 명료하고 간단한 내가 되었다는 점에서 나는 매우 만족스럽다. 작은 걱정들이 사라지고 나니 큰 일에서도 중심을 잡아내어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좋은 것을 왜 이제서야 알아 먹기 시작했을까. 


그러면서도 언젠가 이 약을 먹지 않아도 된다는 말을 듣고 싶은 이유는 멀지 않은 곳에 있다. 잡생각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그와 함께 나의 필력(=쓰는 힘)도 힘을 잃고 주저앉을 줄은 몰랐다. 나의 글은 모두 잡다하고 사소한 생각으로부터 기인했던 것이었을까. 이럴수가. 그렇게 나는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 이르렀는데, (이런 망연자실함을 쓸 생각이 없었다니 참 단순했다.) 그 뒤로 '글을 쓰지 말아야지. 나는 글쓰기에 뜻이 없던 거야.' 하고 이 모든 상황을 퉁쳐버리고 말았다. 


퉁치고 나니 편한 건 잠시뿐. 마음은 불편한데 그렇다고 브런치에 들어와 이러쿵 저러쿵 할 자신은 또 없었던 것이다. 게다가 내가 이런 글을 써도 되나 제대로 된 독자 한 명 있지 않는 나란 사람이 계속 쓴다고 뭐가 달라지겠어 하는 가느다랗다 못해 희미한 심정이 되는 것이다. 


편협한 시선에서 나의 글쓰기는 계속해 죽음을 당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어떤 글의 힘으로 지금 이 아쉬움을 해결할 방법은 다시 키보드 위에 손을 얹고 어떤 말이든 해나가야 한다는 사실만을 깨달았다. 그것이 일기든 아니면 헛소리든 간에 나는 해야 했던 것이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이 생각도, 쓰기에 대한 또는 삶에 대한 아쉬움도 남아나지 않을 때가 오겠지 라는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오늘도 글을 쓴다.

매거진의 이전글 꾸준하지 못한 마음을 일으켜 세우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