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카페 Aug 10. 2022

화 잘 내는 나도 혹시 분노조절장애?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입니다. 최근 오은영의 금쪽상담소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얼마 전 출연한 래퍼 기리보이가 한 번 화가 나면 분노 조절이 안 되는 고민을 털어놨습니다. 실제 집에 있는 벽을 치거나 화장실 문을 부순 경험도 공유하며 그 심각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분노는 사실 불합리한 상황이나 정서적 충격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감정입니다. 나에게 일어나는 일이 불쾌하다는 것을 전달하기 위해 오는 것이죠. 글을 읽으면서 ‘분노조절장애’라는 단어를 떠올리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지금까지도 자주 거론되는 이 분노조절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노조절장애, 정식 명칭도 아니라고...?


 분노조절장애는 사실 정식 명칭이 아닙니다. DSM-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에 따르면, 파괴적, 충동 조절 및 품행장애를 다루는 카테고리가 따로 존재하는데, 이 중 간헐성 폭발 장애와 가장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헐성 폭발 장애 환자는 빈번히 타인에게 언어적, 물리적 폭력을 행사합니다. 환자가 보여주는 폭력성은 일상적인 신경질보다 강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은 환자가 분노하는 이유와 그의 행동에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간헐성 폭발 장애 환자는 자신이 분노를 표출했을 때 결과를 예측하지 못합니다. 즉, 자신이 물리적으로 불리한 상대에게도 공격성을 표출하게 됩니다.


나는 분노조절장애인지 간단하게 알 수 있을까?


 분노조절장애인지 간단하게 진단해볼 수 있는 자가진단법이 있습니다. 문항을 보시고 본인은 몇 개나 해당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성격이 급하며 금방 흥분하는 편이다.

내가 한 일이 잘한 일이라면 반드시 인정받아야 하며 그러지 못하면 화가 난다.

온라인 게임에서 본인의 의도대로 되지 않아 화가 난 적이 여러 번 있다.

자신이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고 좌절감을 느낀다.

타인의 잘못을 그냥 넘기지 못하고 꼭 마찰이 일어난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는 것 같고 억울하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화가 나면 상대방에게 거친 말과 함께 폭력을 행사한다.

화가 나면 주변의 물건을 집어 던진다.

분이 쉽게 풀리지 않아 우는 경우가 종종 있다.

내 잘못도 다른 사람의 탓을 하면서 화를 낸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 화가 나 그 일을 망친 적이 있다.


 3개까지는 감정 조절이 가능한 단계이고, 4~8개는 감정조절 능력이 약간 부족한 단계입니다. 9개 이상은 분노조절이 힘들고 공격성이 강한 단계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한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 등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간헐성 폭발 장애는 왜 생기는 거야?

 간헐성 폭발 장애는 뇌 편도체와 전전두엽 사이 소통 문제로 발생합니다. 편도체가 느끼는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전전두엽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쌓이면 전전두엽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간헐성 폭발 장애로 나타납니다. 쉽게 말해, 전전두엽이 통제할 수 있는 한계를 분노 감정이 넘어서면 폭발하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10대 이전의 시기에 학대나 사고를 당한 경험으로 정서적 외상을 입으면, 전전두엽의 활성이 약해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마인드카페 '욱하는 성격을 다스리는 그룹 테라피'


분노조절장애는 그럼 어떻게 대처해야돼?


 분노조절장애는 감정조절 훈련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감정조절 훈련에서는 환자가 상담을 통해 자신의 분노하는 모습을 인지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건강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통해 분노 감정을 완화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도 ‘욱하는 성격을 다스리는 그룹 테라피’와 ‘텍스트 테라피 멤버십’를 통해 자신의 분노 감정의 원인을 탐색해 보며 나를 이해하고, 분노 감정을 조절하는 것에 대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테라피 멤버십 ‘분노 다스리기’ 치료 과정   

분노의 의미 및 분노에 대한 이해

분노의 두 가지 유형 알아보기(나에게 도움이 되는 분노/나를 해치는 분노)

시점별 분노 치유 방법 알아보기(분노 전/분노 중/분노 후)



비난만 하는 게 답일까


 사람들은 흔히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원망하고 비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분노를 표출하는 것만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수 있어요. 강렬한 분노를 표출하며 만족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분노를 표현한 이후에는 뒤늦게 찾아오는 후회나 공허함 등으로 인하여 힘들어합니다. 이들을 단순히 비난하는 것이 아닌 진심 어린 마음으로 마인드카페 등을 통한 치료를 권유해보면 어떨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나조차도 속여버린, 리플리증후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