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저녁 Oct 31. 2020

가임기 유부녀의 이직이란

야망과 뒤뜰 사이에서

회사를 그만두었을 뿐인데 위로가 쏟아졌다. 먹고살 궁리는 하고 있냐며 토닥토닥 이모티콘을 보낸 이도 있다. 결혼 축하 한마디도 안 해준 사람이 별 걱정을 다 한다 싶었다. 평소엔 연락 한 번 없다가 "이제 주부가 되었네요"라며 눈물 이모티콘을 함께 보낸 사람도 있다. 잠깐, 주부가 되면 울어야 하나? 주부가 그렇게 슬픈 타이틀이었나?  SNS에 일일이 전시를 하지 않았을 뿐이지 난 나대로 바쁘게 잘 지내고 있는데. 내가 일을 하든 살림을 하든 뭔 상관이람.


말은 이렇게 하지만 내심 속이 뒤숭숭한 참이었다. 맞다. 안정적으로 먹고살 궁리도 해야 하고, 이러다 커리어가 끊길까 초조했던 것도 사실이다. 임신 때문이었다. 아이를 하루라도 빨리 갖고 싶은데 커리어를 생각하면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일은 아니었다.


회사를 그만두고 한동안은 풀타임 일은 하고 싶지 않았다. 밤이고 주말이고 온종일 휴대전화와 노트북을 들고 다니던 것에 질린 탓인지, 일하는 모드를 오프하고 싶을 때 언제든 스위치를 끌 수 있는 일만 띄엄띄엄하고 지냈다. 그러다가도 이제 슬 일자리를 구해야 하나 싶을 땐 임신 때문에 멈칫했다.


아닌 게 아니라, 결혼 1년 차 가임기 유부녀의 이직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전투적으로 일자리를 알아본 것은 아니지만, 현실이 그러했다.


결혼을 앞둔 예전 직장 동료가 이직을 준비하던 중 입사하자마자 아이를 갖는 건 민폐 같다며 프리랜서로 지낸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육아 휴직을 끝내고 돌아와 "육아 때문에 회사에 너무 소홀한 것 같다"라는 이유로 권고사직당했다는 업계 동료도 있다. 그 동료는 일 하나는 똑소리 나게 하던 사람이었다. 사정이 이러하니 아예 대놓고 "일자리 구하기 쉽지 않아. 차라리 아이 낳고 와서 새로 시작해"라는 조언을 해준 사람도 한 둘이 아니었다. 본인들도 겪은 일이라며,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며.


이런 말들에 자꾸만 쪼그라들었다. 영화 '82년생 김지영'에서 엄마들끼리 모여 각자 전공을 이야기하는 장면이 생각났다. 누구는 서울대 수학과를 나왔고, 누구는 공대를 졸업했지만 지금은 집에서 아이를 돌보는 엄마가 되었다는 그 장면.


곧 엄마가 되기를 꿈꾸는 내가 커리어니 연봉이니 재고 따지는 것이 사치처럼 느껴졌다. 대학 졸업장이 다 무슨 소용이며 일터에서 인정받던 과거가 다 무슨 소용인가. SNS에 회사를 그만두고 육아에 전념하는 친구들 사진이 올라오는 날이면 이렇게 고요히 지내는 쪽으로 마음이 수렴하곤 했다.


생각해 보면 늘 그래 왔다. 더 넓은 세계를 꿈꾸는 야망과, 뒤뜰에서 조용히 지내고 싶은 소박함. 어떤 날은 야심이 우세했고, 어떤 날은 안락한 일상이 그리웠다. 지금의 내 고민도 결국엔 같은 문제다. 아직은 어느 쪽으로든 결정하고 싶지 않다. 적당한 나른함은 유지하면서도 늘 그래 왔듯 열심히 살고플 뿐이다. 담장 넘어 광활한 세상에서든 따뜻한 우리 집 뒤뜰에서든 간에.

작가의 이전글 오빠랑 얘기하는 게 제일 재밌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