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심리수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딩 Minding Nov 30. 2019

[자존감수업 #3] 내 마음에 드는 자연스러운 내 모습

'나는 이런 사람' 내 자아상 정의하기

<자존감수업>은 건강한 자존감을 가꾸며, 나답게 살아가는 크루들을 위한 <심리수업> 콘텐츠입니다. 브런치 독자분들과 자존감을 위한 기초 트레이닝을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시작되었어요 :) 앞으로 4주 동안 마인딩 대표 크루 민송님과 읽고, 쓰고, 실천하며 건강한 자존감을 가꿔봐요!


자존감수업 #3. 강의 시간

나는 어떤 사람일까? 내 자아상 정의내리기



건강한 자존감을 이야기하는
마인딩 대표 크루 민송이에요 :)


안녕하세요, 크루님 :)

우리는 지난 두 번의 강의에서 내 강점을 찾고, 그 강점이 발휘되는 상황들을 찾아보았죠. 오늘은 수업을 시작하기 전, 내가 그동안 적은 강점(DAY1 미션)과 강점이 드러나는 상황(DAY2 미션)을 모두 모아보세요. 이것들을 가지고 '나는 ~~한 사람'이라는 내 자아상을 만드는 시간을 가질 거랍니다 :)





크루님은 스스로를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나는 이런 사람'이라는 자아상은 내 삶에 정말 정말 많은 영향을 미쳐요. 사람은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따라, '이 사람'에 맞는 행동을 하려고 하거든요. 내가 나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마트에서 비닐봉투는 받지 않으려고 할 거고, 내가 나를 사람 간의 예의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내게 예의 없이 행동하는 사람과는 멀어지려고 하죠. 이런 행동을 반복하며 나의 자아상이 더 강화되는 거고요.


그래서 내가 아무리 자존감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고, 나를 챙겨도 내 머릿속에

'나는 사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야'

'나는 나를 챙기는 걸 어려워하는 사람이야

 '나는 금세 포기하는 사람이야'

라는 생각이 있으면, 나는 그 방향으로 다시 돌아가요. 우리는 내가 생각하는 자아상에 맞게 행동하는 게 자연스럽다고 생각하고, 때문에 잠깐 다른 자아상을 꿈꿨다가도 나와 어울리지 않는 행동이라 생각하며 그만두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자아상이 흔들리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정리하고 꾸준히 스스로에게 상기시키는 게 중요해요.


'나는 건강한 자존감을 가진 사람이야'

'나는 건강한 자존감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야'

하고 내가 진심으로 생각하고 반복하면, 잠시 흔들려도 결국 이런 자아상을 가진 사람이 하는 행동들을 하고 이런 모습으로 돌아오게 돼요. 이 모습들은 내가 원하는 모습이고, 그렇다는 건 결국 가장 나다운 모습이니까요.





자존감수업 #3. 실천하기 미션

내 자아상 리스트 만들어보기


'나(이름)은/는 ~사람이다'에 맞춰 10가지 자아상을 정의내리기


오늘은 내가 그동안 적은 강점(DAY1 미션)과 강점이 드러나는 상황(DAY2 미션)을 참고해서, 나는 어떤 사람인지 정리해볼 거예요. 이런 모습들은 이미 크루님에게 있는 모습이니 스스로를 자세히 관찰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거랍니다 :)


10가지 자아상 리스트를 모두 완성했다면, 여기에 11번째 자아상 리스트로 [건강한 자존감을 만들고 지켜가는 사람]을 추가해봐요! 3일째 이 수업을 듣고 있는 크루님은 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니까요 :)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매일 아침 또는 자기 전에 내 자아상 리스트를 소리내서 이야기하는 게 도움이 돼요. 거울을 보고 스스로에게 말해준다면 더더욱요 :) 이 모든 건 나다운 삶을 위한 작은 노력들이니 꼭 실천해보도록 해요! 그럼 우리는 다음 시간 <내 자존감을 깎아 먹는 뱀파이어> 편으로 다시 만나요. 안녕!




<자존감수업>은 마인딩포미를 처음 시작하는 크루님을 위한 <비기너 챌린지> 프로그램의 일부입니다. 마인딩 앱에서 <비기너 챌린지>를 신청하면, 내가 작성한 내용을 앱으로 모아 보고, 작성한 미션에 대한 민송님의 심화 피드백 영상을 볼 수 있어요 :) 지금 마인딩 앱에서 <자존감수업>을 시작해봐요!


마인딩 앱에서 <자존감수업> 시작하는 법

1. 마인딩 앱 다운 받기

2. 로그인 후 [미션] 탭 → [비기너 챌린지] → [Intro : 나는 왜 마인딩을 할까?] 추가

3. [오늘] 탭에서 미션 수행 시작하면 끝!


- 마인딩 안드로이드앱 다운▶ http://bit.ly/2qpyums

- 마인딩 iOS앱 다운▶https://apple.co/2NY713B

매거진의 이전글 [자존감수업 #2] 내 강점, 제대로 알고 확장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