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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가게와 회사를 위한 블로그 마케팅 가이드라인 2편

키워드 상위노출 SEO 전략 및 글쓰기 Tip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전편에 이어 2편을 연재하려고 합니다. 이전 컨텐츠에서는 우리들의 가게와 회사의 서비스와 제품에 맞는 키워드를 리스트업하고 기획&전략을 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렇게 짜여진 키워드 리스트를 기반으로 우리는 어떻게 글을 써야할까? 라는 질문에 답을 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온라인상에는 정말 좋은 글들이 너무 많습니다. 좋은 인사이트가 되는 글들이 많지만, 우리 눈에 띄지 않으면 이 글들을 접할 수 없습니다. 누군가가 많은 시간과 고민 끝에 쓴 값진 컨텐츠는 노출이 되지 않으면 말짱 꽝이 되버립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공들여서 쓴 컨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하기 위한 글쓰기 방법을 통해 글을 써야 합니다. (오늘의 글쓰기 전략을 네이버에 한정하여 소개합니다.)




1. 노출하고자 하는 대표 키워드로 제목 짓기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검색엔진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검색'입니다. 모든 데이터를 내가 찾고자 하는 키워드 검색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앞서 설명드렸지만, 우리가 리스트업한 키워드 중 내가 쓰는 컨텐츠와 핏이 맞는 '키워드'를 설정하고 제목에 해당 키워드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패션 브랜드'이라는 키워드로 컨텐츠를 만들고 해당 키워드 노출을 원한다면, 제목에 내가 잡고자 하는 메인 키워드를 제목에 넣어줘야 합니다.



제목에 넣을 때는 네이버에서 내가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해당 키워드를 타이핑하다보면 '자동완성'으로 나오는 키워드가 노출이 되는데 '자동완성 키워드'는 네이버에서 서칭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검색하는 단어나 문구가 노출 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패션브랜드'가 아닌 '패션 브랜드'로 띄어쓰기까지 고려하여 제목에 키워드를 반영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본문과 해시태그에 작성하기



상위노출 컨텐츠 분석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제목을 작성하였다면, 다음으로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본문에 배치시켜주는 겁니다. 트래픽이 높은 키워드에서 상위노출을 하고 있는 콘텐츠를 분석한 적이 있으신가요? 위의 컨텐츠는 '남자 블레이저 코디'라는 키워드 노출을 목표로 제작된 컨텐츠입니다. 보시면 본문, 영상에 남자 블레이저 코디라는 구문이 반복적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즉 본문내에 있는 영상, 이미지 출처, 내용에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5~6번정도 반복적으로 작성하여 컨텐츠를 만드시면 됩니다.




3. 컨텐츠에 이미지 및 영상 갯수 확보하기



정말 양질의 정보와 검색엔진에서 찾기 힘든 이미지와 컨텐츠라가 아닌 이상,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이미지와 영상의 갯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너무 많은 이미지를 넣거나 너무 적은 이미지를 넣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이미지 갯수는 10~15개를 기준으로 합니다. 또한 영상의 수는 1~5개 사이가 가장 적합니다. 컨텐츠를 만들면서 이미지와 영상 갯수를 확보하고 이미지/글, 영상/글 형태로 반복해서 컨텐츠를 제작을 한다면, 노출이 되는데 유리한 점수를 딸 수 있습니다.




4. 최소한의 글자수를 맞춰 컨텐츠 작성하기



블로그 컨텐츠를 상위노출 하기 위한 4번째는 '글자수'입니다. 블로그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와 다르게 이미지,영상,글 등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컨텐츠 노출을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이 다양하게 혼합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미지와 영상의 갯수를 확보하였다면 다음으로는 글자수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1000~5000사이의 검색량이 있는 키워드 노출을 할 경우, 기본적으로 글자수는 1500~2000자를 기준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더 높은 검색량을 유지하고 있는 키워드는 3번과 4번의 요소를 모두 충족하고 블로그의 지수가 반영이 됩니다.




5. 우리 가게와 기업을 위한 블로그 마케팅 전략 정리



작은 가게와 기업에서 광고비용을 집행하지 않고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위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다 지켜주며, 양질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광고성이 짙은 컨텐츠가 아닌 많은 사람들이 클릭하고 오랫동안 체류하며 머물며 좋아요+댓글이 많은 정보성 컨텐츠) 


이렇게 꾸준히 좋은 컨텐츠들이 모이게 되면, 검색엔진(네이버)에서 좋은 점수를 해당 블로그에 지속적으로 부여하게 됩니다. 이렇게 좋은 점수를 쌓아가다보면, 검색량이 작은 키워드들이 하나씩 상위노출이 되기 시작합니다. 작은 키워드 노출을 경험하셨다면, 점진적으로 (작은 키워드-미들급 키워드-대형 키워드) 규모를 키워가며 컨텐츠를 제작하며 지수를 끌어올리고 좋은 블로그를 만들어 우리의 가게와 회사를 위한 컨텐츠를 노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시면 됩니다.




요약&정리

우리 가게와 회사에 맞는 노출 키워드를 설정하라.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제목 카피에 반영하라.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본문,영상에 포함시켜 컨텐츠를 만들어라.

노출을 위해 컨텐츠 이미지와 영상 갯수를 확보하라. (최소 이미지 10개 이상, 영상 1개 이상)

이미지 영상 사이사이에 글을 배치시키고 1000자 이상의 글자수를 확보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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