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에 대해 파헤쳐보기
GA4에서는 이벤트로 측정이 됩니다.
GA UA가 GA4로 업그레이드로 생각할 수 있지만 완전히 다른 툴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크게 3종류의 이벤트로 나뉘어집니다. (이벤트를 측정하는 경우, 아래 내용 중 1개로 측정됩니다.)
1.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 모든 속성 자동측정
2. 추천 이벤트 - 특정 이벤트명 사용을 권장하는 이벤트
3. 커스텀 이벤트 - 맞춤 이벤트
이벤트명 (page_view)
* 1개의 이벤트명에 대응하는 복수의 이벤트 파라미터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벤트 파라미터(page_location=/list/001)
이벤트 파라미터(page_title=T셔츠)
이벤트 파라미터(language=kr)
이벤트 파라미터(screen_resolution = 1280 * 800)
First_visit(첫 방문시 발생)
Page_view(페이지가 표시 되었을 때 발생)
Session_start(세션이 시작될 때 발생)
user_engagement(세션 도중에 '인게이지'했을 때 발생)
GA4의 히트 전송은 5초 지연을 가진 후 전송됩니다. 그 때 5초 이내 여러 이벤트가 발생하면 다양한 이벤트를 동시에 보내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세션시간은 마지막 이벤트 발생 후 보내지는 값이고 자체로 종료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예를 들어 GA4에서 세션시간이 5분이라고 데이터가 확인되더라도 5분이라고 해석하면 안되고 조금 더 많은 세션길이가 측정되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GA UA의 경우 페이지 A의 종료율
페이지A가 마지막인 횟수 = 1회 페이지A가 페이지뷰수 = 4회
페이지A의 이탈률 = 1/4=25%
* 종료율이 총 페이지뷰수에서 나누어 계산되어졌습니다.
GA4의 경우 페이지A의 종료율
페이지A가 마지막인 횟수 = 1회
페이지A가 존재하는 세션수 = 3회
페이지A의 이탈률 = 1/3 = 33%
* 종료율이 페이지뷰가 아닌 세션수로 나누어서 종료율이 계산되어집니다.
* 전반적인 내용은 강의 및 공부를 하며 얻은 인사이트와 자료를 공유한 컨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