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시그널 데이터 활성화를 통한 GA4 데이터 조회하기
최근 구글애널리틱스 UA버전에서 GA4로 넘어오면서 공부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전 UA버전에 익숙해지다보니 많은 부분 새롭게 공부를 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며칠 전 GA4에서 인구통계(연령/성별)에 대한 상세데이터를 조회하던 중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책을 찾아보기 시작하였습니다. 아마 대부분 GA4로 넘어오신 분들은 위와 같이 데이터 조회가 안되실 것 같습니다. 이 때 사용하는 것이 구글 시그널 데이터의 활성화입니다.
오늘은 구글 시그널 데이터 활성화를 통해 인구통계와 같은 활성화 지표를 셋팅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활성화를 하게 되면 유입되는 모수의 70~80%의 정확한 데이터를 보실 수 있게 되실겁니다.
구글 시그널 데이터를 활성화하게 되면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라도 로그인했을 때와 같은 사용자로 인식하는 구글의 기술이 적용됩니다. 구글 시그널 데이터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메뉴를 통해 활성화를 할 수 있습니다.
단, 구글 시그널 데이터 활성화를 통해 얻어낸 수집된 사용자의 일부 데이터 정보는 조회만 가능하고 데이터를 밖으로 내보내는 부분은 제한이 된다고 봐주셔야 합니다. 빅쿼리에서 쿼리 조회 시 시그널 데이터와 연관된 데이터는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구글 시그널 데이터와 함께 GA4 속성에서 데이터에 대한 보관기간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GA4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얼마동안 보관할것인가에 대한 문제입니다. 해당설정을 2개월로 가져갈 경우, 2개월이 지나면 해당 수집된 데이터의 조회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데이터 보관 기간을 늘려 최대 14개월까지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최근 많은 플랫폼들에서 고객의 개인정보의 대한 강화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고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커머스나 브랜드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해당 데이터는 너무도 중요한 자료이기 때문에 데이터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데이터 보관기간을 최대한으로 늘려서 월별 데이터를 추려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