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기본이 되는 GA4의 필수 이벤트 및 트리거 리스트
안녕하세요. GA UA에서 GA4로 넘어오면서 다시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공부하는 하는 과정중에서 공유하면 좋겠다고 생각 들었던 내용을 짧게나마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초기 셋팅 시 이벤트 및 트리거 정의하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커머스에서 구글이 수집을 권장하는 이벤트와 트리거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려보고자 합니다. 모든 이벤트는 필수로 수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커머스를 운영한다면,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이벤드들이 있습니다. 이 이벤트들만 잘 셋팅이 된다면 홈페이지 및 앱에서 유의미한 고객 정보를 얻어낼 수 있으실거라고 생각들어집니다.
add_payment_info : 사용자가 자신의 결제 정보를 제출에 대한 정보
add_shipping_info : 사용자가 배송 정보를 제출에 대한 정보
add_to 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할 때 얻어오는 정보
add_to_wishlist : 사용자가 좋아요 및 위시리스트에 상품을 추가할 때 얻어오는 정보
begin_checkout : 사용자의 결제 시작할 때 정보
generate_lead : 사용자가 주문양식을 제출할 때 얻어오는 정보
purchase : 사용자가 구매를 완료할 때 얻어오는 정보
refund : 환불을 요청하거나 처리되었을 때 얻어오는 정보
remove_from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에서 제품을 삭제할 때 정보
select_item : 사용자가 상품리스트에서 상품을 선택할 때 얻어오는 정보
select_promotion : 사용자가 프로모션을 선택할 때 얻어오는 정보
view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를 조회할 때 얻어오는 정보
view_item : 사용자가 상품을 조회할 때 얻어오는 정보
view_item_list : 사용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 목록을 조회할 때 얻어오는 정보
view_promotion : 사용자에게 프로모션 및 팝업이 표시될 때 얻어오는 정보
이벤트 및 트리거를 정의할 때 구글에서 권장하는 이벤트명과 트리거에 대한 내용입니다. 최근에는 npay와 같은 추가적인 이벤트들의 설정이 국내에서는 필수적이기 때문에 추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GA4에서 이커머스 브랜드가 셋팅하면 좋은 이벤트와 트리거를 정의해주고 있기 때문의 위의 이벤트를 설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