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GA4 탐색 리포트 방문자 데이터 한 눈에 보는 방법

GA4 구글애널리틱스4 내부 탐색 리포트 [방문자 추이 레포트] 셋팅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GA UA에서 GA4로 넘어오면서 새롭게 생긴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리포트인데요. 이전 GA UA에서는 구글 루커스튜디오와 같은 툴을 활용하여 별도의 레포트를 만들고 셋팅하여 보고서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GA4로 넘어오면서 연계성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리포트를 내부 별도의 카테고리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커머스몰을 운영하고 있는 제가 자주 보는 데이터를 위주로 보기 쉽게 탐색 리포트를 셋팅하였습니다. 오늘은 GA4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쉽게 셋팅할 수 있는 탐색 리포트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GA4 탐색 리포트란?

그럼 간단히 탐색 리포트란 무엇일까요? UA에서는 '맞춤 보고서'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GA4에 발생한 이벤트들을 도표 및 다양한 형태로 보기 쉽게 가공하는 기능이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방문 추이 및 추세 레포트 셋팅법


GA4에 로그인을 하여 왼쪽 카테고리에 보시면 [탐색]이라는 탭이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자유 형식부터 다양한 형식의 레포트를 생성할 수 있는데 저는 오늘 [자유 형식]을 셋팅하고 레포트 안에 방문자 추이부터 다양한 내용을 하나의 레포트 안에서 다 볼 수 있도록 셋팅하였습니다.



먼저 제가 셋팅 완성한 방문자 추이 보고서를 위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저는 [일단위]로 자사몰에 발생하는 방문 트래픽을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1. (변수)에서 [맞춤설정_기간]은 원하는 기간으로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2. (시각화) 부분은 [선 차트]로 레포트를 보자마자 신규유입 방문자 추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셋팅하였습니다. 


3. 방문자 추세를 디테일하게 확인하기 위해 측정 기준에 [신규/기존] (측정기준) 항목을 추가해줍니다.


4. 다음 하단에 (측정항목)은 [방문수] 데이터를 가져오기 해줍니다. 



5. (분류)는 신규유입자를 확인할 것이기 때문에 [신규/기준] 데이터를 설정

6. (값)에서는 내가 보고자 하는 데이터 [방문수]를 체크해줍니다.


7. 우리가 정의하지 않은 값인 [not set]에 대한 데이터를 불러오고 싶지 않은 경우, 필터를 통해 해당 데이터를 제외하게 설정해둡니다.



위와 같이 셋팅을 하시면 GA4 [탐색] 레포트에서 일 단위로 유입되는 신규 고객 트래픽을 선 차트로 보기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는 레포트 생성을 완료 하였습니다. 오늘은 [신규 방문자 트래픽]에 대한 GA4 탐색 레포트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전환],[소스매체],[인구통계]에 대한 레포트 만드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커머스를 운영한다면 꼭 수집해야하는 GA4 필수이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