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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검색엔진최적화 잘하기 위한 필수 가이드 1편

기술적, 콘텐츠 SEO 가이드라인 大공개


SEO(Search Engin Optimiaztion) 이란?


검색엔진(Google, Naver, Daum, Bing 등)에서 검색 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 또는 컨텐츠를 상단에 위치할 수 있게끔 하는 자연 유입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SEO의 특징은 특정 검색어를 통해 유입되는 값인만큼 전환률이나 컨텐츠 소비에 대한 효율이 높은 편입니다. 단점으로는 유지 비용이 비싸며, SEO를 최적하기 위한 다양한 작업과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입니다.




※ SEO 최적화를 위한 기술/콘텐츠 가이드


■ 기술적 SEO 노출 전략


1. 웹사이트 도메인 관리

출처 : G2K hosting blog

도메인 관리란 하나의 도메인에서 /~~와 같이 파생되는 여러 웹사이트 페이지들을 나누어서 관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apple.com이 있다면, apple.com/product, apple.com/cs, apple.com/showroom 등과 같이 가장 큰 도메인에서 확장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구글의 경우 콘텐츠와 연결 링크의 품질, 페이지 방문 시간을 고려하여서 도메인에 점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높은 점수를 받으면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2. site map 제출

SEO를 공부하다보면 'sitemap'이라는 항목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사이트의 페이지를 목차처럼 보여주는 'xml'형식의 파일을 말하는데 사이트맵을 제출할 경우 데이터를 읽는 과정에서 발견되지 않은 페이지들도 문제없이 읽어와 인덱싱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갑니다. sitemap은 정해진 양식이 존재하는데 그 기준에 따라 관리가 된다면 SEO 작업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ROBOT.TXT


'robot.txt'는 검색 엔진의 검색 로봇에게 사이트맵의 위치를 알리고 특정되는 웹페이지의 정보 수집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의문점이 생길것입니다. 왜? 많은 검색 결과에 나와야하는데 일부 웹페이지를 차단시키지? 이는 중복된 이미지 및 컨텐츠, 글 등 지속적으로 중복된 값들을 수집하는 과정에서 검색엔진은 이를 좋지 않은 문서로 판단하여 SEO 노출의 부정적인 점수를 부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구글이나 네이버의 경우 중복 콘텐츠는 굉장히 큰 패널티가 부여되기 때문에 robot.txt 파일을 활용하여 적절한 크롤링의 제한을 두는 것입니다.





■ 콘텐츠 SEO 전략


1. 키워드 관리

콘텐츠 SEO 최적화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은 '키워드'입니다.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할 때 자동완성검색이 되는 키워드를 검색해볼 확률이 높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만을 검색하면 하단에 '스마트폰 시크릿모드', '스마트폰 중독'등의 자동완성 키워드를 검색하고 클릭하게 될 확률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 때 해당 키워드에 사이트 및 컨텐츠를 상단에 노출을 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해당 콘텐츠 내에 검색했을 때 노출되고자 하는 키워드의 갯수부터 컨텐츠 목차, 글,이미지,영상의 조화로운 배치 등이 검색 엔진의 평가 알고리즘에 정말 중요한 부분이 되게 됩니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 '키워드'를 고려하여 글을 작성하면 SEO 상위노출에 효과적이며 이를 고려하여 콘텐츠를 만드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 SEO가 중요한 이유는?


글로벌기업,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모든 기업에서 SEO에 대한 효과를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SEO를 위한 다양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유가 무엇일까요?


1. 집행하는 비용 대비 저렴하게 브랜드를 인지시킬 수 있습니다. (자연광고라고 저는 종종 일컫습니다.)

2. 검색이라는 본인의 행동과 니즈가 높은 행위를 통해 유입되는 모수인만큼 전환률이 무척 높습니다.

3. ROI(투자대비성과) 개선, 지출되는 광고 비용 없이 노출/유입/전환 등의 유의미한 값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검색 엔진 최적화 SEO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써드파티쿠키(3rd Party Cookies)의 제한으로 인하여 광고비용을 태워서 광고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값들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기업과 브랜드에서 SEO에 대한 관심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SEO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며, 위의 해당하는 기술적, 콘텐츠적 SEO 최적화를 위한 가이드를 활용하여 브랜드의 성장을 경험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더욱 다양한 마케팅 및 비즈니스를 연재중이니 참고해주세요.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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