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카피라이팅을 위한 실전 팁과 성공 사례
안녕하세요. 케첩입니다.
정보를 쏟아내는 디지털 시대,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서는 짧은 시간안에 고객에 눈에 띄어야 합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광고와 메시지가 넘쳐나는 이 시대에, 눈길을 사로잡는 카피라이팅은 성공의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짧은 순간 안에 컨텐츠를 소비하는 누군가의 마음을 빠른 시간안에 사로잡지 못하면, 우리의 메시지는 그저 스쳐 지나가는 또 하나의 정보일 뿐입니다. 오늘은 카피라이팅을 통해 성공한 기업의 사례와 카피라이팅을 짤 때 알아두면 좋은 Tip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카피라이팅은 단순히 매력적인 문장을 만드는 것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카피 하나로 생각과 감정을 자극하며 행동을 이끄는 예술이자 과학이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문장은 브랜드의 제품 및 서비스의 높은 가치를 전달하고 소비자와 강력한 연결고리를 만들기도 합니다. 단어와 문장이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한 단어, 한 문장으로 감정을 움직이며 결국 행동을 유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카피라이팅은 브랜드 마케팅과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좌우하고 브랜드의 목소리를 만드는 강력한 KEY인 것입니다.
1988년 시작된 Nike의 ‘Just Do it’ 캠페인을 좋은 사례로 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로 큰 성공을 만들어 낸 케이스입니다. 이 슬로건은 운동과 개인의 성취를 강조하였고 모든 연령대와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울림을 주었습니다. Nike의 ‘Just Do it’ 캠페인을 통해 877백만 달러였던 매출은 10년 동안 9.2억 달러로 성장하였습니다. 거의 10배에 달하는 성장을 한 것입니다. 또한, 같은 기간 글로벌 스포츠 슈즈 시장점유율 18%->43%로 증가하였습니다. Just do it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통해 매출과 함께 소비자의 머릿속에 강력한 이미지와 메시지를 심어준 셈입니다.
■ 에이스침대 '침대는 과학입니다.'
어렸을 적 아직도 기억나는 메시지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에이스침대의 '침대는 과학입니다'라는 카피였습니다. 이 카피라이팅 캠페인은 에이스침대의 성장에 아주 큰 기여를 한 사례로 남습니다. 침대는 몸과 1/3시간동안 닿아있는 제품입니다. 단순한 가구가 아닌, 과학적인 접근과 품질 관리를 통해 제작된 제품으로 재정의하는 데 중점을 둔 카피였고 당시 침대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침대를 사용하게끔 만드는 메시지로 자리 잡았습니다.
결과적으로 국내 침대 브랜드 1위로 자리하며 침대 회사 중 처음으로 매출액 3,000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2023년 박보검과 함께 진행한 '침대=과학' 캠페인을 살려 새로운 모습으로 소비자들에게 메시지를 소구하였습니다. 지난해 에이스침대의 매출은 3,464억 원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위의 사례를 보듯 브랜드의 카피라이팅이란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깊숙이 인식되고 기억될 수 있는 강력한 메시지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올릴 뿐만 아니라 시장점유율 확보, 매출과도 연결되며 성장할 수 있는 강력한 KEY인 셈입니다.
■ 고객이 얻을 이익을 제시해 보세요.
무수히 많은 콘텐츠와 제목 사이에서 우리는 어떤 콘텐츠에 주목을 하게 되나요? 시간은 한정적이고 콘텐츠는 무수합니다. 많은 정보들 사이에서 우리의 선택을 받는 카피라이팅은 우리에게 이득을 가져다줄 것 같은 제목으로 콘텐츠를 눌러보고 싶게 만듭니다. (단, 전제는 콘텐츠를 클릭할 명확한 타겟을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모르면 손해 보는 신혼가구 주택청약 및 구매 혜택 30가지 총정리’라는 카피를 보았다고 하겠습니다. 해당 글을 본 2030세대의 신혼가구 주택청약 및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클릭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렇듯 카피 안에 타겟을 설정하고 명확하게 얻을 이점을 제시해 보세요.
Ex ) 왕초보를 위한 축구 클래스 정복기
Ex ) 사수가 없어 고군분투하는 회사 막내를 위한 가이드라인
■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해보세요.
우리는 종종 이거 뭐지? 궁금한데 하고 들어가게 되는 콘텐츠들이 있을 것입니다. 캐논의 대표적인 카피 중 하나인 ‘아버지가 되면 사진은 훌륭해진다’라는 카피가 있습니다. 이 카피는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왜?’라는 호기심을 자극하게 될 것이고 ‘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자연스럽게 콘텐츠를 클릭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뻔하게 알고 있고,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한번 틀어주게 되면 독자는 이를 새롭게 느끼고 해당 카피라이팅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Ex ) 매일 달리면, 길이 당신을 알아본다.
Ex ) 음악을 듣다 세계를 듣게 됩니다.
■ 부정문을 활용해보세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어와 문장에 대부분은 긍정문입니다. 하지만 ‘~가 아니다’, ‘~하면 안 된다’ , ‘~하지 말아야 한다’와 같이 부정문을 활용하여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카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은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긍정문보다 부정문일 때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Ex ) 식사 후 절대 먹으면 안되는 5가지 음식
Ex ) 영어공부는 절대 이렇게 하지마세요!
Ex ) 이것은 자전거가 아니라 나의 발이다.
■ 한정된 시간과 수량을 활용해 보세요.
많은 사람들은 한정된 시간과 수량이 없으면 행동하지 않습니다. 한정이란 희소한 가치를 만들어 내고 고객의 행동을 촉구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다양한 예시를 소개하겠습니다. 팔리는 카피라이팅을 원한다면, 한정된 시간과 수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Ex ) 설 연휴 딱 7일간만 1+1 한 개 사고 두 개 받기! 선착순 30명!
Ex ) 앞으로 30일간만 무료 e-book 배포! 놓칠 수 없는 마지막 기회!
Ex ) 단 24시간만 진행합니다. 당신의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한 100% 무료 컨설팅
마지막으로, 기억하세요. 좋은 카피라이팅은 콘텐츠를 소비할 대상 즉 타깃이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를 명확하게 분석하기 바랍니다. 고객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고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둘러보십시오. 나는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고 어떤 문구에 끌려 클릭하게 되는지 돌아보시고 좋았던 카피라이팅을 기록해 두고 학습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요약] 잘 팔리는 카피라이팅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것을 기억하세요!
1단계 : 핵심 가치
- 고객은 누구인가? 무엇을 원하는가?
- 고객이 싫어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이 무엇일까?
2단계 : 가치제안
- 제품/서비스의 특징 및 기능을 한 줄로 쉽고 간략하게 표현하라.
- 고객이 도달하고자 하는 최종적인 이점을 표현하라.
3단계 : 가치입증
-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빅이슈를 만들고 적어라.
- 제품/서비스 개발단계에서 어떤 어려움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설명하라.
- 고객들이 공감할 공통된 문제점의 원인이 무엇인지 설명하라.
4단계 : 행동촉구
- 한정된 기간과 수량 그리고 혜택을 한 눈에 보이게 적어라.
- 제품/서비스로 인해 얻게 되는 이점과 사용 전/후에 대한 변화를 명확히 전달하라.
- 우리의 제품/서비스보다 높은 가치에 있는 상위 제품을 비교설명하라.
- 고객에게 전하는 솔직하고 공감되는 이야기를 적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