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성공적인 글쓰기와 카피라이팅을 위한 4가지 전략

콘텐츠와 카피를 위한 실전 팁: 강원국 작가 세미나 정리


출처 : 카카오 비즈니스 세미나


오늘은 대통령의 글쓰기부터 글쓰기와 관련된 다양한 저서를 출간한 강원국 작가의 글쓰기 비결에 대한 세미나를 참석하였습니다. 강원국 작가는 카피라이터로 좋은 카피를 만들기 위해 생각하는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해주셨는데요? 세미나에서 들으며 컨텐츠와 카피를 만들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좋은 카피를 만들기 위한 참고해볼만한 13가지

1. 책 제목. 교보. 예스24 책 제목. 정말 고민 많이 해서 나온 결과물. 

2. 책 목차. 소제목들. 전부 카피다. 

3. 광고 카피. 

4. 시집.

5. 언어사전. 예문 중 좋은 카피. 

6. 노래 가사. 

7. 드라마 영화 대사. 

8. 기사 제목. 

9. 쓰려는 컨텐츠와 관련된 주제의 칼럼. 

10. 유튜브 썸네일.

11. 명언. 

12. 대화하면서 생기는 언어유희. 

13. 멍때리기.

* 글감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 지속적으로 생각하는 것들을 메모로 남겨 계속해서 적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글과 컨텐츠 그리고 카피가 되기 좋은 9가지 요소

1. 이야기 (우화 및 경험)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우화도 있고 사례도 있고 자신의 경험들을 듣는 것을 좋아하고 이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독자의 반응에 시뮬레이션하고 그거에 맞는 글을 써라.

- 카피 문구를 읽고 나서 궁금한 무엇. 그것이 글감과 카피가 된다. (질문에 대한 답이 글감이 될 수 있다.)

- 글을 읽고 나서 반감이나 반박에 대한 견해가 생길 수 있는데 그 반박에 대해서 재반론하는 것이 글감이 될 수 있다.

- 내가 쓴 글에 대한 의심을 해소하는 내용이 좋은 글감이 될 수 있다.

- 부정에 대한 재부정을 통해 (거절에 대한 거절의 내용) ex ) 비싼 제품이라 구매할 수 없다고 할 때 이건 비싸지 않다에 대한 반박글


3. 카피에 데이터 수치를 카피에 넣어 표현 (수치화)

4. 내가 가지고 있는 사실(팩트)을 가공하면 임팩트가 된다.(솔직함/사실성)

5. 남보다 잘하긴 힘들어도, 다른 것은 있다. (차별화)

6. 이걸 하지 않으면 불이익이나 위험에 처할 수 있다. (공포심리)

7. 솔깃해하는 정보의 제안 

8. 사람들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솔루션/해법

9.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핫이슈/트렌드 활용




기억에 오래 남는 카피를 만드는 12가지 방법

1. 반복 (보여주고자 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보여준다.)

2. 독자의 쉬운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쉽게 표현하는 것(시각화)

3. 반전 (뻔하게 예상되는 흐름에서 예상할 수 없었던 반전 활용)

4. 점층(점점 강도를 높여간다.) ex )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이 이야기를 하려고 앞서 설명드렸습니다.

5. 역발상

6. 후킹-캐치카피 ex ) 3가지 방법

7. 운율(리듬) 

8. 독자 및 소비자 시점(1인칭,2인칭,3인칭이 아닌)

9. 독자를 한정하고 특정하여 지정

10. 단언과 확언 (적당한 오만함과 자신감으로 가지고 이야기 해라. ex. ~한 것 같아요. ~인 것 같다. X )

11. 능동과 긍정문을 사용.

12. 선점효과와 선수를 두기




카피 및 글을 쓸 때 꼭 빼야하는 10가지 요소들

1. 오탈자 꼭 확인.

2. 문장의 비문. (주어/서술어가 맞지 않는 문장)

3. 글을 카피하거나 표절에 대한 문제.

4. 사실의 오류. (과장이 있을 수 있지만 사실 자체가 아니면 안된다.)

5. 군더더기 배제. (빼도 되는 것들은 과감히 뺀다.)

6. 정도부사와 접속부사. (그리하여, 그러하여 등 최대한 배제)

7. 진부한 표현 배제. (남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들 집체만한 풍경, 그림같은 풍경)

8. 인권 감수성에 위배되는 것.

9. 작가의 어휘력을 의심하게 되는 것. (문해력, 문맥에 맞는 단어, 문장에 맞는 단어가 맞는지?)

10. 글 안에 중복적인 내용. (반복은 목적을 가지고 하는 것이지만, 중복은 같은 말의 주제를 다시 이야기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