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언급하지만, 누구도 명확하게 쉽사리 설명하기 어려운 용어 'ESG'.
특히나, 디자인 산업 분야에서 ESG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이 담긴 리포트를 공유합니다.
본 이슈리포트는 두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장에서는 지구 온난화 이슈 속에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인 ESG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의 영역을 넘어 지속가능한 가치 실현으로 확장되는 ESG 개념과 디자인 분야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이어갑니다.
두 번째 장은, 확장된 ESG 개념에 부합하는 사례 제시를 통해 지속가능한 가치 형성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콘텐츠의 역할과 발전 방향에 대한 전망을 제시합니다.
-목차-
Ⅰ. 지속가능성 실현과 ESG 개념 확장
Ⅱ. 지속가능한 가치 실현을 위한 디자인(콘텐츠)의 역할
Ⅲ. 지속가능한 가치 실현 디자인 사례
1) 환경(Environment) 분야 사례
2) 사회(Social) 분야 사례
3) 지배구조(Governance) 분야 사례
Ⅳ. 지속가능한 디자인·콘텐츠를 위한 ESG 전략
원고집필: 울산대학교 디자인건축융합대학교 조교수 이진영
IS B N 979-11-93717-32-5
발행일 2024년 04월 30일 발행
발행인 윤상흠
발행처 한국디자인진흥원
https://www.designdb.com/?menuno=790&bbsno=31379&siteno=15&act=view&ztag=rO0ABXQAO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TkxIiBza2luPSJwaG90b19iYnNfMjAxOSI%2BPC9jYWxsPg%3D%3D#gsc.tab=0
#ESG, #ESG Design, #ESG전략, #ESG디자인, #디자인주도, #디자인지향, #사회혁신디자인, #이진영교수, #이진영디자이너, #Socialinnovationdesign, #소셜임팩트, #ESG워싱, # ESG정책, #래리핑크, #디자인마케팅, #서비스디자인, #사회혁신, #시스템싱킹, #디자인싱킹,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콘텐츠, #디자인사고, #공간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 공공디자인, #디자인마케팅, #디자인특강, #도널드노먼, #지속가능한 디자인, #Sustatinable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