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릴리쏭 Aug 15. 2023

불안함도 죄일까

시험공부


시험이 며칠 남지 않았다. 지난주에는 어떻게든 2 회독을 완료하겠다는 생각으로 달려왔다. 주말이 지나고 월요일이 되니 금요일에 시험이라는 생각만으로도 불안하고 초조해졌다.


이 불안함이 동기가 되기는커녕 머릿속에 가득한 내용들이 서로 뒤엉켜서 정리가 되지 않는 듯한 기분이다.


먼저, 불안함도 죄일까? 불안함이 오는 것은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내가 져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된다. 다시 재시험을 치는 창피함과 비용과 시간을 무릅써야 하는 것. 최선을 다하는 과정과 상관없이 결과마저도 내 계획대로, 내 생각대로 되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었을까.


분명히 이 공부와 시험과 커리어가 내 인생의 최우선 순위가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이게 없으면 내 인생이 무너질 것 같고 도태되고 의미가 없어져 버릴 것만 같은 느낌 아닐까.


세상은 자꾸만 더 빨리 더 많은 것을 가지라고 소리치며 내 마음을 요동케 한다. 하지만 하나님은 늘 내 삶 속에 주어진 범주 안에서, 내가 교만하지 않을 수 있는 선 안에서 나를 선한 길로 인도하고 계시는 분이다.


믿음과 사랑이라는 하나님의 관계 안에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 내 삶의 목적이라면 그깟 시험이 대수인가 싶다. 그렇다고 해도 쉽사리 떨어지지 않는 불안감을 느끼며, 이래서 우리에게는 개인 경건 생활이 필요하고 새벽 예배가 있고 수요 예배가 있구나 싶다.





작가의 이전글 하나님의 열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