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솔프레너 Apr 06. 2023

<0교시> 퇴사 4일차 : 챗GPT에게 물어보다

슬기로운 퇴사생활

작심 3일이라지만 퇴사 후 3일 지나 4일째가 되니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생각이 떠오르지 않습니다. 

이럴땐 챗GPT에게 물어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해 “퇴사 후 해야 할 일을 정리해줘”라고 물어봤습니다.

제법 순서를 정해 몇가지 체계적인 권고를 늘어놓네요.     


회사를 떠나는 것은 인생의 큰 변화가 될 수 있으며, 원활한 전환을 위해 준비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다음은 회사를 떠난 후 취해야 할 몇 가지 주요 단계입니다.
    

필요한 모든 문서를 수집합니다: 직장을 떠나기 전에 고용 계약서, 급여 명세서, 세금 양식 및 기타 관련 서류와 같이 필요한 모든 중요한 서류를 모아야 합니다. 또한 회사에서 근무하는 동안 받은 성과 평가나 기타 피드백을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생각 못했는데. 당장 고용보험에 실업급여(구직급여라고 하지만)을 받으려고 해도 이직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한다. 계약서 같은 것도 필요하지만 회사를 다니며 계약서를 쓰진 않아서 그런 것은 없다. 급여명세서, 이건 몇장 있군. 세금 양식과 관련된 것. 이건 없고.

내가 근무하던 회사는 지역 인터넷신문이라 아직은 내가 쓴 기사가 3400여개정도 남아 있다. 그렇지만 내 기사가 언제 사라질지 모르니 백업해 두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 대표님의 추천서가 필요할까. 미처 챙기지 못한 서류에 대한 언급, 유용하다.     



혜택 검토: 직원으로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지, 그리고 이러한 혜택이 퇴사로 인해 어떤 영향을 받을지 이해해야 합니다. 건강 보험을 유지하거나 퇴직금 계정을 새로운 플랜으로 전환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의료보험에 대해서는 남편 의료보험이 있으니 생각하지 못했다. 고용보험은 조금 생각했지만 심각하게 고민하진 못했는데 고용보험 담당자와 당장 통화를 해서 필요한 서류를 챙겨봐야 할 고 이외로 퇴직과 관련해 고려할 일이 많다.     



재무 평가: 직장을 그만두는 것은 재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예산과 비용을 신중하게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손실된 혜택이나 급여를 보충하기 위해 소비 습관을 조정하거나 새로운 수입원을 찾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했다. 어제 돈을 쓰지 않기로 결심하지 않았던가. 물로 차를 타고 다니지 않을 수 없고 어제 연료부족 경고등이 떳음에도 불구하고 ‘돈을 쓰지 말아야지’라고 결심한 날이라 기름을  넣지 않았다. (결국 오늘 주유소에 갔다.) 당장 먹어야 할 찬거리도 부족하니 장을 봤고 심지어 카페도 갔다. (소비를 줄이는 것 보다는 다른 수입처를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력서 및 프로필 업데이트: 일단 직장을 떠난 후에는 새로운 기회를 찾기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이력서와 프로필이 최신인지 확인하고 기술과 경험을 강조합니다.          


워크넷에 이력서를 다시 쓰려니 새롭게 얻은 경력과 기술을 어필할 길이 없다. 그래도 글을 쓰는 일을 3년간 해 왔는데 뭔가 남은 것이 있겠지.     


동료와의 네트워크: 당신의 이전 동료들은 구직 정보와 참고 자료의 귀중한 출처가 될 수 있으므로, 그들과 연락을 유지해야 합니다. 전문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용자와 연결하거나 업계 행사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기자 일을 다시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 도시에서 얻은 네트워크는 꽤 돈독하다. 다른 도시로 가게 되면 좀 낯설어질텐데 잘 적응할 수 있을까.     


자기 성찰을 위한 시간을 갖으십시오: 직장을 떠나는 것은 자신의 직업 목표와 포부를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 직장에서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 그리고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오 이런 충고까지.

자기성찰의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챗GPT로부터 이런 충고를 들으니 기분이 좀 이상해진다. 직업 목표와 포부까지 다시 되돌아보라구? 내 장래에 대해 좀 더 심도깊은 성찰을 해야 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다음 단계를 계획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단계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든, 학교로 돌아갈 계획이든, 새로운 직업을 찾을 계획이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래. 다음 단계를 계획하는 것 필요하지.

일단 고용보험부터 알아볼 일이다. 새로운 기술을 익힐 수 있으면 익혀보고 새로운 도시에서 좋은 취업 자리가 기다릴 수도 있을테니까. 필요한 것은 명확한 로드맵이라고 하니, 노트를 꺼내들고 다음 단계에 대한 계획을 세워봐야겠다.     


챗GPT의 마지막 충고는 이러했다. 회사를 그만 두는 것은 흥미롭고 힘든 시간이 될 수 있지만 올바른 준비를 통해 여러분 경력의 다음 장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난 이런 충고를 할 수 있는 챗GPT가 있는 세상에서 다음 경력을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0교시> 퇴사 3일차 : 돈을 쓰지 않기로 결심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