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gainJ Mar 19. 2024

순간을 믿어요

3.53 요기는 순간과 순간들의 끊임없는 흐름에 삼야마를 행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한에서 자유로운 고귀한 지식을 얻는다.


아헹가, <요가 수트라>


이번 달은 더듬더듬 아주 느리게 요가 수트라를 읽고 있다. 바가바드 기타가 차라리 편했다는 생각이 들 만큼 어려워서 반도 이해하지 못하는 느낌인데 그래도 오늘 아침 읽은 이 부분은 또렷하게 남았다.


즉, 시간에 집중하면 순간의 움직임은 계속되고 변하지만 순간 그 자체는 절대적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는 것. 아헹가 선생님은 아사나 수련을 제대로 하면 몸의 세포가 깨어나고 이게 곧 현재를 알아차리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 세포들도 언젠간 죽지만, 그전까진 분명 삶을 산 것이라고.


지금을 살라는 말은 흔한 말이지만 실제로 그렇게 살기란 쉽지 않다. 특히 취미가 지나간 과거 회상하기며 특기가 오지 않은 미래 걱정하기인 나 같은 사람에게는. 매일 야무지게 다짐하며 시작했다가도 자려고 누우면 오늘도 자주 쓸데없는 회한과 두려움에 휩싸였구나 후회하기 무한 루프.


요가를 하면서 머릿 속도 생활도 단순해진다는 게 좋았다. 부족한 몸으로 아사나를 익히려니 자연스럽게 그렇게 되었다. 어떤 아사나는 버티듯이 간신히 해냈고 어떤 아사나는 아무리 초집중을 해도 턱없이 안 되는 경우도 많으니 다른 생각을 할 겨를이 없었다.


다른 운동을 했었거나 원래 타고난 체력이 좋아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아사나를 해내는 사람들이 부러웠던 적도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많이 부족해서 오히려 전반적인 삶의 변화가 큰 게 아닌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주어진 시간 동안 최선을 다해 아사나를 수련하고 관련 책을 읽으며 공부를 해나가고 짧게라도 수련 일지를 적어 부족한 부분을 메우면서 자연스럽게 요가는 내 삶의 중심이 되었다.


요가 덕에 잡념을 떨치고 과거나 미래가 아닌 지금 이 순간을 사는 훈련을 한다. 요가만 해도 한 달도 남지 않은 TTC를 생각하면 조바심도 나고 두려움도 일지만 막상 수련에 들어가면 아무 생각이 없어진다. 그저 조금 편안해진 오늘의 에카 파다 우르드바 다누라 아사나와 여전히 시르사아사나에서 후굴로 넘어가는 게 두려워 열리지 않는 등근육과 흔들리는 상체를 깨닫는다. 일희일비하지 않고 이 순간을 살아본다.


여전히 왜 이렇게 애를 쓰며 살아야 하지 싶은 힘든 날도 있고 왜 굳이 이렇게 스스로를 괴롭히면서 이런 이상한 자세를 하는 거지 회의가 드는 순간들도 만나지만 그때마다 요가 수트라를 떠올려야겠다. 사는 일이 순간을 살아내는 것이고, 살아있다는 건 순간에 충분히 머무르는 것이라는 걸. 영원한 순간을 믿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적당히 산다는 건 어려운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